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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진숙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차장 |
'스마트'라고 하면 5세대 이동통신, 자율주행차, 드론이 생각나기 마련이다. 그런데 과연 최첨단 기술이 있는 도시가 스마트시티일까? 틀렸다고 할 수는 없지만 중요한 것은 스마트시티도 사람이 사는 도시라는 것이다. '시티(도시)'에 초점을 맞춰보자. 그제야 사람이 보이고 그 속에서의 생활(life)이 보이지 않는가. '스마트'와 '시티'가 별개인 것은 아니지만 너무나 분명하게도 '스마트'는 '도시'와 그 안에서 사는 '사람'을 위해 존재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시민들이 보다 더 쾌적하고 안전하며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고 그에 필요한 기술은 무엇일지 고민해야 한다. 사람이 먼저고 기술은 그다음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는 수도권의 과도한 집중에 따른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중앙행정 기능을 이전해오며 건설된 도시다. 사실, 건설초기 행복도시의 지향점도 스마트시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사람중심 스마트시티라고 보기에는 부족한 점이 없지 않다. '공공주도'로 이뤄지다보니 시민들의 공감을 얻지 못했고 시민들의 수요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한 탓이다.
그래서 행복도시에서 시민과 함께 스마트시티를 만드는 작은 실험을 시작하려 한다. 바로 세종시 도담동 부근에서 진행되는 '리빙랩' 프로젝트다.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먼저 시민들은 도시생활에서 불편하거나 개선하고 싶은 사항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한다. 이후에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 시민의견을 나눠보고 스마트서비스가 구현되고 나면 시민평가를 받아 성능개선도 진행한다. 이처럼 '리빙랩' 사업은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실제로 스마트한 도시서비스를 만드는 사업이다.
사람들이 살고 싶은 도시를 생각해 보자. 최근 국민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깨끗한 공기'가 아닐까? 그런데 미세먼지만 해도 난제가 많다. 복잡한 국내외 요인도 그렇고, 화석연료를 줄이기 위해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확대하는 것도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중앙정부가 큰 틀의 미세먼지 대책을 마련하면 지방정부는 미세먼지 배출원을 관리·감독하고 대중교통을 친환경차로 대체하는 등 현장과 밀접한 행정을 해야 한다. 또한 시민들도 차량 2부제나 도시 숲 조성에 동참하는 등 적극적인 참여와 행동이 필요하다. 물론 기술도 중요하다. 촘촘한 미세먼지 센서망을 구축한다거나 태양광 같은 신재생에너지를 확대보급하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제반 기술도 필요하다.
이렇듯 스마트시티는 기술만이 아닌 정책과 민·관 거버넌스를 연관시켜 함께 움직여야 한다. 공공의 힘만으로 스마트시티를 건설하는 것은 역부족이며 시민과 민간기업의 참여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앞에서 얘기한 리빙랩 사업도 '시민-기업-정부'가 함께하는 프로세스를 만들기 위한 일환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보니 우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은 스마트시티를 만드는 공공주체 중 하나일 뿐이다. 그렇다고 해서 그 역할이 결코 작은 것은 아니다. 2007년부터 행복도시의 목표와 관심은 언제나 '시민이 살고 싶은 도시'로 건설하는 것이었다. 또한, 올해 1월에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행복도시 5-1생활권(약 83만 평)'을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하면서 행복청의 역할이 보다 중요해졌다. 이름에서도 드러나지만 국가가 의지를 가지고 우리나라를 대표할 스마트시티로 조성하는 곳이다. 원래대로라면 도시차원에서 '살기 좋은 도시'를 고민했을 일인데, '4차 산업혁명'이라는 국가적 과제를 맡으면서 기존도시에서는 생각하지 못했고 시도하지 못했던 것들을 구현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행복청 본연의 소임을 다하면서, 스마트 거버넌스가 잘 작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행복도시는 기존도시에서 볼 수 없던 새로운 도시의 미래를 제시하고 사람을 품는 따뜻한 스마트도시를 지향하고 있다. 이곳에서 사는 시민들이 보다 더 큰 행복을 누리게 하는 것, 그것이 바로 행복도시 스마트시티가 아닐까?
김진숙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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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원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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