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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
지난 5월 20일 대전 유성구 학하동에서 수소충전소 준공식이 열렸다. 충전소 한 켠에 주차된 수소전기차에 시민들의 관심이 쏠렸으며 기자도 현대자동차가 생산한 넥쏘(NEXO)를 이날 처음으로 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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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전면부 |
수소전기차의 구동 원리는 연료 탱크에 저장된 수소(H)가 연료전지에 먼저 공급이 되면 외부에서 유입되는 산소(O)가 추가로 연료전지에 공급이 된다. 그 후 연료전지에 공급된 수소와 산소가 반응해 전기와 물을 생성하며 생산된 전기가 모터와 배터리에 공급돼 차량이 구동되는 원리다. 부산물인 물만 외부로 배출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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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앞 좌석 |
전기모터로 차량이 구동되는 측면에선 전기차와 같지만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인 물이 공기를 정화 시켜 수소전기자가 더 친환경에 부합한 차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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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손잡이. 문이 잠겨 있거나 운행중일땐 손잡이가 안으로 들어간다. |
시승을 위해 현대자동차 대전지역본부에 신청을 했고 6월에 차를 받아 1박 2일간 일을 하며 시승을 했다. 수소전기차를 타고 다닌 거리는 총 75Km로 순순히 시내주행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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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인치 대화면 내비게이션 |
차량에 올라 처음 시동을 걸었을 때 너무 조용해 시동이 안 걸린 줄 알고 몇 번이나 시동을 껏다켰다만 반복했다. 시동을 켠 후 차량 내부를 둘러보니 12.3인치의 대화면 내비게이션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고 운전석 옆 수많은 조작버튼에 당황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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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석 옆 조작버튼. 크게 움직이지 않고도 조작이 가능하다. |
변속기는 버튼식이며 일반 차량의 팔걸이 높이에 조작부가 위치해 있어 운전 중 몸을 크게 움직이거나 시선이 흐트러지지 않은 채 편하게 조작을 할 수 있다. 드라이브를 놓고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자 차량이 부드럽게 앞으로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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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튼식 변속기. |
모든 볼륨을 끈 상태라 외부에서 들려오는 소리 외에 소음은 전혀 없었다. 어느 정도 차량에 적응이 됐다 싶어 가속페달을 밟았는데 힘이 부족하다는 느낌 없이 부드럽게 치고나가며 가속도가 붙었다. 일반 SUV가 무게감 있게 가속을 받는 거와는 차원이 다른 고급 세단이 가속을 받는 느낌이다. SUV인데 고급 세단을 운전하는 느낌이 딱 맞는 표현인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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깔끔한 형태의 내부 모습. |
소음도 없고 친환경적이며 한 번 충전에 약 600km를 운행할 수 있으며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금 혜택까지...정말 매력적인 차량이다.
하지만 충전 인프라의 보급 속도가 부진한 점은 소비자들이 수소전기차를 선택함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로 적용하고 있다. 이성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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