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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코레일)는 8일 유엔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UN ESCAP)와 국제철도협력기구(OSJD)가 공동 주관한 화상세미나에 참여했다. 전날부터 열린 이번 세미나에서 코레일은 이날 철도 분야 코로나 대응 경험을 공유했다.
코레일은 '코로나19' 발생 후 열차 이용객이 전년 대비 30%대로 급감한 상황에도 국민의 이동권 확보를 위해 주중 정상 운행을 유지하며, 선제적 방역과 공익지원 활동을 벌이고 있어 국제기구들이 주최하는 관련 웨비나에 연이어 초청되고 있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UN ESCAP와 OSJD 회원국의 정부 관계자와 철도 운영사 등 36개 기관에서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코로나 시대 국제철도운송과 아시아횡단철도 네트워크의 위기와 기회'에 대해 논의했다.
코레일은 사례 발표 세션에서 정부 및 지자체와 합동방역체제를 구축해 모든 역을 매일 2회, KTX는 4.5회 이상 방역,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창측 우선 발매와 자유석 확대, 해외입국자만 탑승하는 공항버스 및 KTX 전용칸 운영, 역사 입·출구 동선분리 및 손소독제 비치 현황 등을 소개했다.
또 의료봉사자 무임 수송, 마스크 착용 캠페인 등 대국민 홍보, 언택트 문화 활성화 등을 설명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향후 비전을 제시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앞으로도 방역에 힘쓰며 유관 기관들과 감염병 대응 프로세스와 노하우 등을 공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여러 나라의 경제 및 사회개발을 목표로 국제연합 경제 사회 이사회에 설치된 지역경제 위원회다.
코레일은 핵심가치로 안전(국민안전.안전역량), 고객(고객만족.직원행복), 소통(국민소통.노사상생)을 추구하고 있다. 안전은 철도의 최우선 가치로서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첨단 기술력으로 안전한 철도 구현한다. 또 고객으로는 고객의 마음으로 고객만족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고 신뢰를 기반으로 미래 지향적 서비스 실현한다. 소통으로는 소통과 공감의 노사관계와 수평적 문화를 정착시켜 윤리기반의 지속성장을 위한 기업문화 혁신한다. 경영방침으로는 안전한 철도, 편리한 철도, 국민의 철도, 미래의 철도, 전략방향으로는 6대 전략방향, 24대 전략과제 등이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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