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지능형교통체계(ITS) 추진 국비 294억원 확보

강릉시 지능형교통체계(ITS) 추진 국비 294억원 확보

  • 승인 2020-09-18 17:52
  • 한상안 기자한상안 기자
강릉시청
사진제공: 강릉시
강원 강릉시가 한국판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2021년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 공모사업'에 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어 294억 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국토교통부는 2021년 교통관리, 신호 운영, 안전지원 개선 및 C-ITS 구축을 위해 국비 총 1390억 원을 지원할 계획으로 강릉시를 포함한 44개 지자체를 선정하고, 지자체들이 신속히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국비를 조기(2021년 1월)에 교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가 확보한 국비 294억 원은 서울·부산 등 광역시를 포함한 국고 보조사업 대상 지자체 중 최대 규모로, 지난 4월부터 강원도와의 긴밀한 협의를 거쳐 강릉시 ITS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국비확보를 위한 공모사업을 착실히 준비하여 이번 국토교통부의 최종 선정에 우수사례로 소개되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시 전역의 교통정보 관리를 통한 공공과 민간의 교통정보 활용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고,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의 본격 시행, ITS 구축을 통한 관광 활성화 등 지역사회 문제를 첨단기술로 해결한다는 제안이 평가위원회의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확보된 국비 294억 원과 지방비 196억 원 등 총 490억 원을 투입하여 도시정보 통합센터, 주차정보 시스템, 스마트 신호제어 등 첨단교통정보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며 필요한 행정절차를 조기에 마치고 내년 상반기 착공할 계획이다.


강릉=한상안 기자 dhlfyd@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하나시티즌 플레이오프 희망 이어갈 수 있을까?
  2. [날씨]아침 기온 낮아 춥겠고 서해안 풍랑주의보
  3. 한화이글스, 선수 6명 웨이버 공시 및 육성 말소 요청
  4. [새책] "우리 아이가 의자가 되었어요" 나무가 사라진 날
  5. [새책] 경주 마니아 황윤 작가와 함께 가는 신라여행… '일상이 고고학, 나 혼자 경주 여행'
  1. [날씨] 주말 어제보다 기온 더 떨어져 '쌀쌀'
  2. 해외직구 불만 여전히 증가... 반품절차와 비용 확인 '꼼꼼히'
  3. [부여간첩사건 25주기] 北 위장 전문 띄우고 7개월 잠복작전…'경찰 이름으로 견디어'
  4. 미국 대선 후보 지지율 추이
  5. 매물은 없는데 가격 상승은 여전… 대전·세종 전세시장 불안정 지속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