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대전 트램'에 거는 기대

  • 오피니언
  • 사외칼럼

[기고] '대전 트램'에 거는 기대

창상훈 한국철도학회장·대전시 트램정책 자문위원

  • 승인 2021-05-03 08:20
  • 윤희진 기자윤희진 기자
창상훈 회장(사진)
창상훈 회장
한국철도학회는 대학, 연구기관, 산업체, 정부부처 등에 소속된 5600여명의 철도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학술단체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트램을 도입해 건설 중인 대전시와는 지난해 4월 '대전 트램의 성공 건설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트램 정책 및 기술 개발·연구 등을 통해 정보를 교류하고 있다.

교통 분야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환경문제를 비롯해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 교통 복지 및 서비스 향상 등일 것이다. 어느 한 측면만이 아닌 인간의 삶이라는 전체적인 시각에서 바라봐야 한다. 현재 대전시는 지하철과 시내버스 노선 운영을 통해 대중교통 수요에 어느 정도 대처하고 있지만, 도심재생과 공간의 활용, 시민의 이동성 보장 등은 아직 많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바로 트램이다.

트램은 지속가능한 교통수단이다. 도시발전을 위한 도시프로젝트의 개념으로, 도시환경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특히 유럽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트램 도입의 성공 여부는 프랑스와 영국의 예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프랑스의 경우 81개 노선(연장 790km, 정거장 1,458개)에 달하는 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약 134km에 달하는 새로운 트램 노선을 계획 중에 있다. '대기 및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에 관한 법률(LAURE, 1996)', '도시 간 연대 및 재생 관련 법률(SRU, 2000)'을 계기로 2000년도 이후 트램 건설이 큰 폭으로 증가되고 있다. 이처럼 트램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트램을 교통 프로젝트가 아닌 도시 전체의 프로젝트로 인식하고 도심재정비사업 등과 함께 시행했다는 점이다. 시내버스 노선을 포함해 도시 전체의 대중교통 네트워크를 새롭게 정비함으로써 가능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영국의 트램은 버스 회사들과의 경쟁 관계에서 운행되기 때문에 연계 환승의 문제, 운영비용을 운임수입으로 충당해야 하는 문제 등으로 인해 승차 비용이 프랑스의 2배 이상으로 비싸고 불편해 이용이 매우 저조한 상황이다. 또한 교외지역과 시내지역을 연결해 운행하고 있기 때문에 도심 교통으로써의 역할에 한계가 있고, 정거장 간격이 길어 고객으로부터 외면받고 있어 운영에 어려움이 큰 실정이다.

대전시는 세계적 수준의 과학도시로 세종시와 동반 성장하는 광역경제권의 중심 도시다. 특히 대덕연구개발특구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등으로 신산업과 정보통신기술이 크게 발달한 도시다. ‘2030대전도시기본계획’에 따르면 대중교통과 연계한 저탄소 에너지 절약형 도시 구축과 교통서비스 IT 기술 등 첨단과학기술을 도입한 신교통수단 도입을 계획하고 있으며 그 대안으로 트램을 선정하고 현재 한창 건설 단계에 있다.

대전의 트램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도시재생과 다른 대중교통수단 등과의 체계적 연계가 선행되어야 한다. 트램은 현재의 우리나라 대중교통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전환하는 기회가 될 것이 확실하다. 앞으로 우리 대전의 트램이 성공적으로 건설되고 운영됨으로써 다른 자치단체의 모범사례가 되며 우리나라의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

/창상훈 한국철도학회장·대전시 트램정책 자문위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식장산부터 장동까지 평화견학…제8회 평화발자국 참가자 모집
  2. 군의관과 간호장교 부부에서 시작, 을지재단 창립 69년 기념식
  3. 대전과학기술대 여자 배드민턴부, 전국종별배드민턴대회 3위 쾌거
  4. 심사평가원 대전충청본부, 보건의료지원단 빅데이터 역량 교육
  5. 육군군수사령부, '미식별 선박 대응체계 고도화' 발표 32사단 최우수상 선정
  1. 건양사이버대-대덕파트너스, 미래 인재 양성 위해 맞손
  2. 충남교육청평생교육원, 배움과 나눔이 어우러진 '평생학습주간 행사' 성료
  3. 대전학원연합회 '제1회 진로체험 한마당' 성황…직업현장 생생한 경험
  4. "한국문화 체험하며 한국을 더 사랑하게 됐어요"
  5. 아산시, 베트남 닌빈성과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MOU' 체결

헤드라인 뉴스


업소 간판마다 같은 문구·영상… 신탄진역 유흥가 ‘배후설’ 의혹

업소 간판마다 같은 문구·영상… 신탄진역 유흥가 ‘배후설’ 의혹

간판에 '아가씨'처럼 성을 사고파는 상품처럼 버젓이 광고하는 업소가 밀집한 대전 신탄진역 유흥가에서 청년들을 직접 만나 상담해보니 유해한 골목환경을 상당히 의식하고 안전하지 않다는 불안감에 따른 긴장감이 팽배한 것 같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곳에 성 상품화 간판과 네온사인은 주로 노래방과 단란주점이 내걸고 있는데 골목 분위기를 유해한 유흥가로 만드는 의도가 배후에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까지 제기됐다. 중도일보는 10월 31일 대전위기청소년지원네트워크가 지역단체와 함께 신탄진역 앞 유흥거리에서 진행한 첫 거리상담에 동행했다. 대전일시청..

아침기온 `영하권` 한파주의보 발효…4일 오후부터 풀려
아침기온 '영하권' 한파주의보 발효…4일 오후부터 풀려

대전과 세종 그리고 충남 청양, 예산, 태안, 보령, 서천, 홍성에 올 겨울 들어 처음으로 한파주의보가 발효됐다. 한파주의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하강해 3도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도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발효된다. 대전지방기상청은 2일 오후 9시를 기해 이들 지역은 북쪽의 찬 공기 영향으로 기온이 점차 낮아지면서, 3일 아침최저기온은 오늘 아침최저기온보다 10도 안팎으로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강풍주의보가 발효 중인 충남서해안과 고지대에서는 강하게 부는 바람 탓에 체감온도는 더욱 떨어질 수 있다며 면역력..

`호남고속도로지선 확장 공사`예타 통과
'호남고속도로지선 확장 공사'예타 통과

대전의 숙원 사업인 '호남고속도로지선 확장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충청과 호남의 축 병목 해소에 청신호가 켜졌다. 최근 대전시에 따르면 '호남고속도로지선 확장 사업'은 10월 31일 기획재정부 제10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예비타당성조사 심의 결과 최종 통과했다. 이 사업은 총사업비 3522억 원 규모로 호남고속도로지선 서대전분기점~회덕분기점 구간(총 18.6㎞)이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며 사업기간은 약 8년으로 계획하고 있다. 대전시와 지역 정치권은 이 구간을 '충청·호남을 잇는 병목지점'으로 지목하며..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가성비 좋은 겨울옷 인기 가성비 좋은 겨울옷 인기

  • 겨울철 대비 제설작업 ‘이상무’ 겨울철 대비 제설작업 ‘이상무’

  • 중장년 채용박람회 구직 열기 ‘후끈’ 중장년 채용박람회 구직 열기 ‘후끈’

  •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한화 팬들의 응원 메시지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한화 팬들의 응원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