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대전 트램'에 거는 기대

  • 오피니언
  • 사외칼럼

[기고] '대전 트램'에 거는 기대

창상훈 한국철도학회장·대전시 트램정책 자문위원

  • 승인 2021-05-03 08:20
  • 윤희진 기자윤희진 기자
창상훈 회장(사진)
창상훈 회장
한국철도학회는 대학, 연구기관, 산업체, 정부부처 등에 소속된 5600여명의 철도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학술단체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트램을 도입해 건설 중인 대전시와는 지난해 4월 '대전 트램의 성공 건설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트램 정책 및 기술 개발·연구 등을 통해 정보를 교류하고 있다.

교통 분야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환경문제를 비롯해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 교통 복지 및 서비스 향상 등일 것이다. 어느 한 측면만이 아닌 인간의 삶이라는 전체적인 시각에서 바라봐야 한다. 현재 대전시는 지하철과 시내버스 노선 운영을 통해 대중교통 수요에 어느 정도 대처하고 있지만, 도심재생과 공간의 활용, 시민의 이동성 보장 등은 아직 많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바로 트램이다.



트램은 지속가능한 교통수단이다. 도시발전을 위한 도시프로젝트의 개념으로, 도시환경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특히 유럽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트램 도입의 성공 여부는 프랑스와 영국의 예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프랑스의 경우 81개 노선(연장 790km, 정거장 1,458개)에 달하는 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약 134km에 달하는 새로운 트램 노선을 계획 중에 있다. '대기 및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에 관한 법률(LAURE, 1996)', '도시 간 연대 및 재생 관련 법률(SRU, 2000)'을 계기로 2000년도 이후 트램 건설이 큰 폭으로 증가되고 있다. 이처럼 트램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트램을 교통 프로젝트가 아닌 도시 전체의 프로젝트로 인식하고 도심재정비사업 등과 함께 시행했다는 점이다. 시내버스 노선을 포함해 도시 전체의 대중교통 네트워크를 새롭게 정비함으로써 가능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영국의 트램은 버스 회사들과의 경쟁 관계에서 운행되기 때문에 연계 환승의 문제, 운영비용을 운임수입으로 충당해야 하는 문제 등으로 인해 승차 비용이 프랑스의 2배 이상으로 비싸고 불편해 이용이 매우 저조한 상황이다. 또한 교외지역과 시내지역을 연결해 운행하고 있기 때문에 도심 교통으로써의 역할에 한계가 있고, 정거장 간격이 길어 고객으로부터 외면받고 있어 운영에 어려움이 큰 실정이다.

대전시는 세계적 수준의 과학도시로 세종시와 동반 성장하는 광역경제권의 중심 도시다. 특히 대덕연구개발특구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등으로 신산업과 정보통신기술이 크게 발달한 도시다. ‘2030대전도시기본계획’에 따르면 대중교통과 연계한 저탄소 에너지 절약형 도시 구축과 교통서비스 IT 기술 등 첨단과학기술을 도입한 신교통수단 도입을 계획하고 있으며 그 대안으로 트램을 선정하고 현재 한창 건설 단계에 있다.

대전의 트램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도시재생과 다른 대중교통수단 등과의 체계적 연계가 선행되어야 한다. 트램은 현재의 우리나라 대중교통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전환하는 기회가 될 것이 확실하다. 앞으로 우리 대전의 트램이 성공적으로 건설되고 운영됨으로써 다른 자치단체의 모범사례가 되며 우리나라의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

/창상훈 한국철도학회장·대전시 트램정책 자문위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곡교천 탕정지구 연계사업' 밑그림 그려졌다"
  2. 롯데백화점 대전점, 성심당 리뉴얼... 백화점 중 최대 규모 베이커리로
  3.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수는 적은데 국비는 수십억 차이…지역대 '빈익빈 부익부' 우려
  4. [행복한 대전교육 프로젝트] 대전변동중, 음악으로 함께 어울리는 행복한 예술교육
  5. {현장취재]김기황 원장, 한국효문화진흥원 2025 동계효문화포럼 개최
  1. "함께 걸어온 1년, 함께 만들어갈 내일"
  2. 농식품부 '농촌재능나눔 대상' 16명 시상
  3. 작은 유치원 함께하니, 배움이 더 커졌어요
  4. 충남경찰, 21대 대선 당시 선거사범 158명 적발… 직전 대선보다 119명↑
  5. 서머나침례교회, 관저종합사회복지관에 연말 맞아 이웃사랑 후원금 전달

헤드라인 뉴스


대법원 세종 이전법 발의했는데, 뒤늦은 대구 이전법 논란

대법원 세종 이전법 발의했는데, 뒤늦은 대구 이전법 논란

대법원을 세종시가 아닌 대구시로 이전하는 내용의 법안이 국회에 발의돼 향후 논의 과정이 주목된다. 다만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의원이 주도한 데다, 11월에 혁신당 대전시당 위원장인 황운하 의원(비례)이 ‘대법원 세종 이전법’을 발의한 터라 논의 과정에 들어가기 전부터 여러 이견으로 대법원 지방 이전 자체가 표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혁신당 대구시당 위원장인 차규근 의원(비례)은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민주당 권칠승 의원과 함께 대법원을 대구로 이전하고 대법원의 부속기관도 대법원 소재지로 이전할 수 있도록 하는..

내년 출산휴가급여 상한액 220만원으로 오른다
내년 출산휴가급여 상한액 220만원으로 오른다

직장맘에게 지급하는 출산 전후 휴가급여 상한액이 내년부터 월 220만원으로 오른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하한액이 출산휴가급여 상한액을 웃도는 역전현상을 막기 위한 조치다. 고용노동부는 1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출산전후휴가 급여 등 상한액 고시' 개정안을 행정예고했다.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는 출산 전과 후에 90일의 출산전후휴가를 받을 수 있다. 미숙아 출산은 100일, 쌍둥이는 120일까지 가능하다. 이 기간에 최소 60일(쌍둥이 75일)은 통상임금의 100%를 받는 유급휴가다. 정부는 출산·육아에 따른 소득 감소를 최소..

대전 회식 핫플레이스 `선사유적지 인근`... 월 총매출 9억 1000만원 상회
대전 회식 핫플레이스 '선사유적지 인근'... 월 총매출 9억 1000만원 상회

대전 자영업을 준비하는 이들 사이에서 회식 상권은 '노다지'로 불린다. 직장인을 주요 고객층으로 삼는 만큼 상권에 진입하기 전 대상 고객은 몇 명인지, 인근 업종은 어떨지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뒷받침돼야 한다. 레드오션인 자영업 생태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다. 이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빅데이터 플랫폼 '소상공인 365'를 통해 대전 주요 회식 상권을 분석했다. 10일 소상공인 365에 따르면 해당 빅데이터가 선정한 대전 회식 상권 중 핫플레이스는 대전 서구 월평동 '선사유적지 인근'이다. 회식 핫플레이스 상권이란 30~5..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

  • ‘졸업 축하해’ ‘졸업 축하해’

  • 부산으로 이사가는 해양수산부 부산으로 이사가는 해양수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