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건축물] ⑦갤러리아 타임월드…5700개 '꽃모양 모듈' 화려함 더해

[대전의 건축물] ⑦갤러리아 타임월드…5700개 '꽃모양 모듈' 화려함 더해

23년만에 외관 리뉴얼...도심 속 조각품 재탄생
Media Facade로 고객과 소통… 기능성도 갖춰

  • 승인 2021-09-06 13:17
  • 수정 2021-09-06 13:32
  • 김성현 기자김성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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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하면 떠오르는 대표적 건축물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던졌을 때 시민들은 한동안 대답을 머뭇거리곤 한다. 이에 반해 아름다운 건축물이 있는 곳은 어디일까 라는 물음에 많은 사람은 현대적인 건축미가 돋보이는 서울과 수도권, 전통미가 살아있는 경주, 전주 등을 꼽는다. 대전에 아름다운 건축물이 많음에도 지역 건축물에 대한 답변을 듣기 힘들다. 그만큼 지역 건축물이 알려지지 않았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에 중도일보는 건축 전문가들이 꼽은 대전의 대표 건축물부터 알려지지 않았지만 세련된 美를 보이는 건축물까지 '대전의 아름다운 건축물'들을 온라인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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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아 타임월드 전경.
7. 대전 갤러리아 타임월드
대전 둔산동을 대표하는 백화점인 갤러리아 타임월드가 더욱 화려해졌다. 23년 만에 외관을 리뉴얼 하면서다. 외벽에 각기 다른 5700여개에 달하는 '꽃 모양 모듈'을 설치하면서 기존 화려한 이미지에 화려함을 더해 도심 속 조각품으로 재탄생했다. 갤러리아의 디자인 컨셉트는 '화려함'이다.



명품관 웨스트 외관
명품관 웨스트 외관
2020년 12월 외관 리노베이션을 통해 새롭게 선보인 갤러리아타임월드의 외관은 자연을 모티브로 꽃의 군집형태를 Urban Bloom 컨셉트로 표현해 도심 속 조각품으로 재탄생했다. 갤러리아 백화점의 새로운 콘셉트인 URBAN BLOOM은 인공적 외관이 아닌 자연적 경관으로의 진화를 추구하며, 도심 한가운데에 '개화하는 꽃(BLOOM)'을 상징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기존 건축물 외부에 스틸로 제작한 꽃 모듈을 덧입혔으며, 모든 모듈은 서로 다른 형태와 사이즈로 URBAN BLOOM을 드러낸다. 야간에는 각각의 꽃 모듈 중심부에 위치한 조명이 미디어파사드의 역할을 하며 도시민들의 소통을 위한 연결고리가 된다. 이러한 건축적 요소는 회색조의 석재와 커튼월로 마감된 비슷한 빌딩들이 즐비한 둔산동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있다.

전경변화 전후
전경 변화 전후
갤러리아 화려한 외관은 기능성도 갖추고 있다. 기존 건물의 기능성을 유지한 채 설치된 5700개의 꽃 모듈은 조명과 결합된 Media Facade(건물 외벽에 LED 조명을 비춰 영상을 표현하는 기법)로 다양한 컬러와 형태로 연출이 가능해 Art Media의 역할과 미세먼지, 기온상태 등의 환경 정보를 송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이 가능하도록 디자인 한 것이 특징이다. 외관뿐 아니라 실내 및 주변 경관도 변화했다. 주 출입구는 외관과 통일된 콘셉트의 디자인과 마감재로 리뉴얼 됐고, 조경 정비와 꽃잎 형태의 벤치 설치, 지하보도 캐노피 공사 등으로 건물 주변까지 새롭게 변모했다.
플랜터 벤치 디자인
플랜터 벤치 디자인

갤러리아 백화점 외관을 디자인한 CA PLAN은 백화점에 URBAN BLOOM 프로젝트를 적용했다. CA PLAN은 '명품 소비고객을 타겟으로 하고 있는 갤러리아 백화점'의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고, 나아가 대전의 랜드마크를 넘어 국제적 레벨의 도심 속 'SCULPTURE'(조각품)로의 개발을 목표로 기획됐다. CA PLAN은 해당 디자인을 통해 재단장한 대전 갤러리아 백화점은 새로운 도시 경관을 선보이고, 지역 재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할 뿐만 아니라 예술적 경험과 영감을 얻을 수 있는 문화적 소통의 장소로 디자인했다.



갤러리아 백화점 관계자는 "중부권 지역의 독보적 랜드마크로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 지난 1997년 9월 백화점 준공 이후 처음으로 건물 외관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며 "URBAN BLOOM프로젝트를 통해 갤러리아만이 가지고 있는 Identity를 투영해 '도심속 조각품'이라고 불리고 있는 명품관, 광교점, 센터시티점에 이은 지역의 랜드마크로서의 입지를 더욱 단단히 하고, 갤러리아가 가지고 있는 플레이스 블렌딩이 확고해 졌다"고 말했다.


김성현 기자 larcz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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