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선 고속화 사업 요구안 받아들여질까…충청권 지자체 골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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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선 고속화 사업 요구안 받아들여질까…충청권 지자체 골머리

호남선 고속화 노선으로 마을 단절.사업 추진 차질 우려
대전시.충남도.계룡시.논산시 협의 의견 전달, 반영 피력
일부 주민들 거센 항의… 주민 청원서까지 정부에 전달
지역 요구 산적, 국토부 '사업비 증가' 등으로 난색 표해

  • 승인 2025-04-29 16:56
  • 수정 2025-04-29 18:26
  • 신문게재 2025-04-30 3면
  • 김지윤 기자김지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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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가 요청한 호남선고속화 노루벌 우회 노선. (사진= 대전시)
대전 가수원과 충남 논산을 잇는 호남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두고 충청권 지자체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충청과 호남의 접근성을 높여 지역 발전의 매개체가 된다는 장점은 분명하지만, 해당 철로가 지나가는 지역에서 추진되는 사업에 대한 차질 우려 등 동반되는 문제도 적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29일 대전시와 충남도, 논산시, 계룡시 등에 따르면 최근 3월 말 국토교통부에 호남선 고속화(가수원~논산) 기본계획안에 대한 협의 의견을 전달하고, 이견 조율에 나섰다.

현재 각 지역이 요구하고 있는 내용은 복잡하다.



현재 계룡시는 예비 타당성 조사 과정에서 검증된 노선으로 추진해달라고 목소리를 모은다.

국토부가 제시한 계획은 왕대리 마을을 관통하고, 190억 원이 투입된 계룡국민체육센터 지하를 지나가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자체와 지역사회는 이로 인한 마을 단절과 주거 환경 저해, 체육관에 전달되는 소음과 진동 등 다각적인 문제가 있다며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실제로 계룡시의회는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예비 타당성조사 노선인 두계천을 경유하는 방안으로 추진해달라는 의견서를 제출한 상태다.

논산시도 기본 계획 변경을 위한 제안서를 내밀었다.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논산 연산면 3개 마을을 관통하고 있어 주민들의 생활 터전 분단 등 피해가 예상된다.

특히, 국토부의 국가 철도 계획으로 인한 폐선 대책도 요구된다.

지난 2021년 국토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으로 호남선 고속화 사업과 충청권 광역철도 3단계 사업(논산,강경~계룡)이 반영됐다. 그중 광역철도 사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연산역 폐쇄가 포함되자 주민들은 대체역 신설을 강하게 촉구하는 상태다.

연산역 인근 주민 2000여 명은 연산역 신설 반영을 요구하는 청원서를 작성하고 의견을 지속해서 피력하고 있다.

대전시도 난감한 상황이다.

노선이 국가(지방) 정원으로 추진 중인 노루벌 중심을 지나가면서다. 그렇게 될 시 발생할 소음과 경관 저해 등 피해가 불가피해 대전시는 노선 우회를 수차례 건의 중이다.

현재 각 지자체는 문제를 최소화할 방안을 마련하고, 일부 지역 주민들은 이를 받아들여 줄 것을 강하게 촉구하고 있지만, 정부의 확답을 듣기란 어려운 상황이다. 사업비 증가와 낮은 경제성 등을 이유로 국토부는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

결국 4개 시·도는 최근까지 국토부와 대면 협의를 통해 의견을 피력하고 있지만, 받아들여질지 가능성이 불투명하다.

각 지자체 관계자는 "3월 말 진행된 협의 과정에서도 대안을 제시하긴 했으나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이었다"라며 "오는 6월 호남선 고속화 사업 기본 계획 용역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만약 기본계획에 반영되지 않으면 이후 실시설계에서 변경해 줄 것을 요청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지윤 기자 wldbs1206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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