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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형 외곽순환도로망 조감도 |
14일 시에 따르면 2024년 9월 서북~성거 우회도로 4.4km 구간을 개통하고 같은 해 11월 교통량 조사 결과 1일 1만2656대가 통행한다고 파악, 이로 인해 인근 상승 정체 구간인 시도 10호 서북구청 일대 교통량이 감소하는 등 교통체증을 완화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현재 천안형 외곽순환도로망은 조성 완료된 서북~성거 구간을 포함해 성거~목천, 아산 배방~천안 목천 등으로 구축될 전망이다.
성거~목천 구간은 2021년 9월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고시돼 국비 5365억원을 확보했으며, 왕복 4차로 12.9km를 신설하고자 2026년 착공, 2032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지막 퍼즐인 아산 배방~천안 목천 구간은 왕복 4차로 14.3km를 신설하고자 사업비 6180억원을 확보하기 위해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일괄예비타당성조사에 포함된 상태다.
아산 배방~천안 목천 우회도로는 충남도청, KTX천안아산역, 청주공항 등 지역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국도 21호선 중 천안 도심을 통과하는 구간의 상습 정체를 완화하기 위해 반영됐다.
실제 이 구간의 일일 평균 교통량은 5만9994대로, 상습적인 교통정체에 따른 서비스 수준이 F 등급으로 조사됐다.
게다가 이후 지속적인 도시개발과 산업시설 확대 등으로 인구 증가가 예상되기에 우회도로 조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국비를 확보할 수 있는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 반영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천안시는 수도권과 충청권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충지인 만큼, 천안형 외곽순환도로망 완성은 국토 균형 발전을 위해서라도 절실하다는 목소리다.
시 관계자는 "천안형 외곽순환도로망은 교통량의 분산으로 관내 교통 혼잡이 상당 부분 해소되고, 지역 간 이동과 도심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며 "이에 마지막 구간인 아산 배방~천안 목천 국도대체우회도로가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 최종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천안=정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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