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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봄면천 축제 모습 |
(재)당진문화재단(이사장 오성환 당진시장)은 창립 이래 처음으로 독자 기획한 전략형 문화예술축제 '2025 면천의 봄, 또봄면천'을 4월 5~6일 면천 읍성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5월 23일 밝혔다.
이번 축제는 지역성과 예술성을 아우른 공공 기획의 모범 사례이며 문화예술축제를 기반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공동체 축제의 지속가능성을 입증한 전국적 성공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전문가 평가 평균 89.2점… '공공성과 기획력이 결합 된 모델'
문화예술·관광·축제 기획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한 평가단은 축제의 기획 주제와 콘텐츠 구성, 인적 운영의 전문성, 사회문화·경제적 효과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은 점수(평균 89.2점)를 부여했다.
특히 ZIP4·루디스카·10CM 등 대중성과 예술성을 아우르는 콘텐츠 구성과 골정지·성안 골목 등의 공간 활용은 '지역에서 보기 드문 고감도 예술축제'라는 평가를 받았다.
▲관람객 수 실시간 집계 + 상권 일 매출 공유로 경제효과 분석 '정확도' 높여
축제 이틀간 총 3만3559명이 현장을 방문했으며 1인당 평균 지출은 11만3193원으로 전체 직접 소비 지출액은 약 38억 원으로 분석했다.
이는 관람객 수를 실시간 집계 시스템으로 산정하고 면천 상권 내 소상공인 10개 업체의 일별 매출 실적을 직접 모은 분석으로 일반 추정 방식보다 정량적 신뢰도가 매우 높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시민 참여형 공동 기획 성공… '문화 정책 도구로서의 축제' 입증
이번 축제는 전문 예술감독·청년 기획자·주민 조직위원회가 협업한 거버넌스 구조로 기획했으며 기획·운영·홍보 전반에 시민 주체성을 반영했다.
이는 공공이사장 체제 전환 이후 당진문화재단이 추진한 첫 전략형 문화 정책 사업으로 "지역 역사 문화 자산을 예술적으로 해석하고 시민과 공동 설계한 구조"라는 평가를 받았다.
▲관람객 만족도 5.76점, 콘텐츠 선호도 ZIP4·10CM '최고'
유효표본 29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방문객 설문조사 결과 전체 축제 만족도는 5.76점(7점 만점), 사후 재방문 및 추천 의향은 평균 5.94점으로 나타났다.
콘텐츠별 선호도에서는 ZIP4와 10CM 등 공연형 프로그램의 반응이 가장 높았으며 지역 먹거리·면천 막걸리·두견주 등 로컬브랜드와의 결합이 정서적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
▲향후 과제: 2026년 확대 추진을 위한 정책 기반 정비
축제 종료 이후 당진문화재단은 5월 말 결과공유회를 개최하고 예술감독 및 자문단 중심 기획 고도화·숙박형 체험 프로그램 확장·청년 기획자 및 지역 예술인 참여 확대·축제 전용 홈페이지 및 SNS 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2026년 '또봄면천'의 전국 확장형 브랜딩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한편, '또봄면천' 공식 영상은 당진문화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축제 주요 장면과 분위기를 시민 누구나 다시 경험할 수 있도록 아카이빙 했다.
당진=박승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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