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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경남지역본부개소식<제공=경남도> |
이번 지역본부 신설은 경남도가 지난 3월 소진공에 공식 건의한 결과로 조직 직제 개편을 거쳐 실현됐다.
박완수 도지사와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을 비롯해 경남중소벤처기업청 관계자, 도내 소상공인 단체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경남지역본부는 성장지원팀과 금융사업팀 등 2개 팀과 창원·진주·김해·통영·양산 5개 센터로 구성되며 총 35명이 근무한다.
경남도는 기존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에서 분리돼 독립적 지원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소상공인 육성,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정책자금 융자 등을 도내 전역을 대상으로 수행한다.
박완수 지사는 "경남지역본부 개소가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을 위한 실질적 지원 기반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개소식 후 관계자들이 상남시장을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고 하지만 이는 일회성 행사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독립된 경남 전담 조직 구성은 분명 환영할 만한 변화다.
하지만 도내 소상공인 규모 대비 인력 배치가 현실적으로 적정한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조직은 갖춰졌지만 이를 통해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구체적 실행 방안이 아직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다.
특히 경남도가 지난 3월에야 지역본부 설치를 건의했다는 것은 그동안 도 차원의 관심이 부족했음을 보여준다.
소진공이 전국적으로 8개에서 12개 지역본부로 확대 개편한 시점에서 경남이 뒤늦게 합류한 형국이다.
전국 77개 센터가 운영되고 있음에도 소상공인들이 체감하는 지원 효과는 여전히 미미하다는 평가가 지속되고 있다.
박성효 이사장이 "경남의 인구와 산업 규모를 고려해 지역본부를 신설했다"고 말했지만 정작 그 규모에 걸맞은 구체적 지원책은 불분명하다.
새로운 조직이 안정화되기까지 발생할 시행착오와 혼선의 피해는 결국 소상공인들이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는 우려가 나온다.
새 간판을 달았지만 기존 시스템의 한계는 그대로다.
조직의 출발점과 현장의 절실함 사이, 그 거리를 좁힐 수 있을까.
경남=김정식 기자 hanul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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