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석환 대표 |
매년 기념해야 할 날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제사, 생일, 명절, 국경일, 24절기 등이겠지요.
만남 100일, 결혼 몇 주년 등 개인적인 기념일도 중요합니다. 년과 월의 특정 일도 다른 날에 비해 의미를 부여합니다. 매월 1일 또는 말일(특히 1.1, 6.30, 7.1, 12.31)이지요.
상반기를 마무리하는 날입니다. 상반기를 보내며 자신만의 정리 방법이나 이벤트가 있는지요?
개인적으로 상반기 개인 10대 이슈를 선정합니다. 탁상용 달력이나 수첩을 보며 매일 했던 일들을 살펴봅니다. 10가지 이상의 영역을 구분하고 가치를 중심으로 10대 이슈를 선정합니다. 아버지 소천, 인공 관절 수술, 작은딸 병원 입원 등 힘든 일도 많았지만, 20번째 책 출판, 강의와 기고, 여행, 저축 등 의미 있는 일도 있습니다.
하루 얼마나 충실하게 최선을 다해 살았는가? 이 기준으로 자신을 평가하고 받아야 합니다.
과거는 지나갔고, 미래는 오지 않았습니다. 특정 시점이 중요한 것은 아닌 매일매일 생각과 행동이 더 중요합니다. 강의나 기고에 '일일 6가지 우선순위 결정 및 실행'을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학교와 직장 생활의 학습과 경험으로 매월 초에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말에 점검과 스스로 피드백을 하며 의미를 부여합니다. 그 과정에서 반성과 각오를 합니다.
특정한 날을 정해 이렇게 하는 것도 나쁘지 않네요. 이제는 거창하고 매우 중요한 일을 계획하고 추진하지 않습니다.
주어진 하루 조금 더 즐기며 의미 있기를 소망합니다. 일상 속에서 안정과 기쁨을 더 추구합니다.
이렇게 한 살 나이 들어가나 봅니다.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