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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석환 대표 |
A지역에서 바닷가 파라솔의 적정 가격을 3만 원으로 하자고 방송했습니다. 방송을 보고 해수욕장을 찾은 고객들은 3만 원을 생각했을 것입니다. 실제 부르는 가격이 5만 원이라면 무슨 생각과 행동을 할까요? 방송에서 3만 원이라고 했다고 하며 흥정을 해도, 이미 5만 원에 파라솔을 대여한 주인은 단호합니다. 뜨거운 햇볕과 30도를 뛰어넘는 더위, 아이들은 덥다고 하면 승자는 누구일까요? A지역이 방송에서 3만 원에 하자고 한 것은 혼자 결정한 것이 아닐 것입니다. 예상을 뛰어넘는 더위, 밀리는 고객, 한 철 장사인데 가격을 강요하는 것, 상황에 맞게 현장에서 가격을 결정하는 것 중 무엇이 기본일까요?
회사는 사내 회의 시, 반드시 발표자에게 해서는 안 되는 한 가지, 해야 할 한 가지를 피드백하도록 했습니다. 앞에서 상대에게 피드백 하는 것은 용기입니다. 발표자와 참석 인원이 많은 경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회의 인원을 10명 이하로 했습니다. 솔직하게 직설적으로 이야기하는 직원과 돌려 부드럽게 말하며 동기부여 하는 직원이 있습니다. 돌려 말하면 발표자가 알아듣지 못하고 현실과 다른 행동을 해, 조직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드백이 강하면 갈등이 생기며 관계가 악화합니다.
누가 기본을 지키고 있나요? 어떤 일을 결정할 때, 그 조직과 직원의 성숙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기본의 내용과 수준도 성숙도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국가 경영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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