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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신항 전경./부산항만공사 제공 |
이 시스템은 부산항의 환적 화물 운송 효율과 물류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항은 세계 2위의 환적 허브로, 전체 물동량의 약 55%가 환적화물이다. 그중 타부두 환적 물동량은 전체의 20%를 차지하며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경쟁력을 저해하는 요인이었다.
이번에 개발된 ITT 자동운송시스템은 친환경 궤도형 이송장비와 AI 기반 운영관리시스템으로 구성됐다.
이송장비는 2대의 무인 자율주행 셔틀로 컨테이너를 운송하며, 운영관리시스템에는 실시간 위치 추적, 최적 오더 알고리즘 등 첨단 기술이 탑재됐다. 이를 통해 물류비 절감과 안전성 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BPA는 2026년부터 단계적인 현장 실증을 거쳐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물류비 절감, 환적 효율 향상, 온실가스 저감, 항만 안전사고 감소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송상근 BPA 사장은 "이번 시스템 개발은 부산항 환적 화물 운송 체계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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