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의 신(新) 통합 도시 브랜드는 10일 용인시의회 본회의에서 '용인시 상징물 관리 조례 일부개정안'이 통과되어 확정됐다.
특히 통합 도시 브랜드는 CI(심벌마크)와 BI(도시브랜드)를 일체형으로 정비해 '하나의 상징' 안에 도시의 정체성과 미래 비전을 담고 있다.
용인을 상징한 새로운 통합 도시 브랜드는 용인의 '용(龍)'을 모티브로 한 중심 형상과 상·하단의 원으로 구성됐다. 상단의 원은 장차 인구 150만의 광역시로 뻗어나갈 용인의 발전을, 하단의 원은 첨단 반도체 중심 도시로서의 용인을 상징한다.
중심 형상은 '용' 글자를 형상화해 첨단산업과 자연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나타내고, 환호하는 사람의 모습도 담아 활기찬 시민 중심 도시 이미지를 표현했다.
통합 도시 브랜드의 색상은 ▲자주색(창의성과 역동적 에너지) ▲보라색(첨단 반도체 산업을 통한 미래도시의 위상) ▲청록색(자연과 기술이 공존하는 미래지향적 가치)으로 구성, 용인의 역동적인 도시 이미지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게 될 도시의 미래비전을 시각화했다.
지난해 3월 상징물 디자인 정비 용역에 착수한 시는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1기 시민디자인단'을 출범했고, 지난해 5월 10일부터 31일까지 전국민을 대상으로 상징물 디자인을 공모했다.
이어 올해 6월 12일부터 29일까지 진행한 시민선호도 조사에는 1만 8846명의 시민이 참여해 새로운 통합 도시 브랜드는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상일 시장은 "새롭게 선보인 통합 도시 브랜드는 글로벌 반도체 중심도시로 뻗어 나가는 용인의 미래 지향적 이미지를 표현한 상징물"이라며 "광역시의 길을 밟는 용인의 미래비전을 응축한 새 통합 도시 브랜드가 시민들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자긍심도 키울 수 있는 훌륭한 상징물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27일 '제30회 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28년 만에 새롭게 정비한 통합 도시 브랜드 선포식을 열어 공표할 예정이다. 용인=이인국 기자 kuk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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