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DMZ 생태. 평화 가치 활성화를 위한 '2025 DMZ 토론회' (오준환 경기도의원) |
경기도 주최와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주관인 이번 행사에는 DMZ에 관심있는 경기도민과 접경지역 유관기관 및 공무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강연에는 DMZ 생태· 평화적 가치와 확산 방안(DMZ평화생명동산 황호섭 국장), 국제보호지역으로서의 DMZ(연천군청 유미연 주무관) 과 업사이클 체험교육(경기깃대종-그린에코브릿지 김선애 대표)이 진행되었다. 이어 DMZ 평화관광 활성화 방안(대진대학교 장승재 특임교수), DMZ 생태보전 및 현명한 이용방안(DMZ생태연구소 김승호 소장), 접경지 주민 DMZ 가치인식 조사 결과(자연과 공생연구소 윤여창 소장)로 발제가 진행되었다.
이날 토론에는 경기도의회 오준환 의원이 좌장을 맡아 발제자들과 함께 DMZ 생태· 평화 가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도 했다.
오준환 경기도의원(경기도의회 DMZ생태평화관광연구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멀게 만 느껴지던 DMZ에서 우리 삶에 가까이에 있는 DMZ로 분단의 상징이었던 아픔의 DMZ를 넘어 미래의 자연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재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전문가, 지역주민, 경기도민이 함께하여 DMZ가 재탄생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새로운 모습의 DMZ가 탄생할 수 있도록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양=염정애 기자 yamjaya@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염정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