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향한 직업교육 정책의 발 빠른 변화 시도가 인기 배경으로 꼽힌다. 다만 이 같은 실적이 일부 인문계고 정원 미달의 이면이나 반사이익이 아니어야 할 것이다. 지역전략산업 중심 학과 개편 등으로 특성화고에 대한 인식이 개선된 부분은 평가받아야 한다. 졸업 후 지역 내 취업을 전제로 할 때는 지역소멸 가속화를 막는다는 측면에서도 환영할 만한 일이다.
지역 산업 수요에 맞춰 교육부의 협약형 특성화고 2곳 선정으로 진로 폭을 넓힌 점도 주효했다. 이제 그 결과물을 위해 지자체와 교육청, 산업체, 학교 등이 원활하게 협력해야 한다. 특정 분야의 내실 있는 인재 양성과 관련해서는 라이즈(RISE,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사업단과의 연계도 모색해볼 만하다. 다만 직업계고 2명 중 1명꼴(49.23%)로 대학 진학을 했고 4명 중 1명만 취업하는 현실에 대해서는 좀 더 진지해져야 한다. 진로 수정을 너무 쉽게 하지 않도록 고교 진학 이전 단계에서 진로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물론 특성화고 학생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대학 진학 욕구를 꺾을 수는 없다. 대학에서 지역인재 육성 전형을 신설해 우수한 인재가 진학하도록 공을 들이는 것 또한 나무랄 수 없다. 하지만 단지 대학 진학의 통로에 머무는 데 그칠 뿐이라면 사정이 달라진다. 최근에는 아예 대학 진학의 용이성 위주로 특성화고를 홍보하는 경향마저 있다. 길게 내다본 특성화고 본연의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는 이롭지 않다. 지역 산업과 연계해 경쟁력 있는 직업교육 모델이 되는 실질적인 내실화를 이뤄달라는 뜻이다. 대전 특성화고 인기가 성공적인 선발로만 반짝 끝나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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