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새내단길' 브랜드 조성...'해밀단길' 이을 기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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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새내단길' 브랜드 조성...'해밀단길' 이을 기대주

세종시, 2025년 로컬 브랜드 거리로 집중 육성
대표 기업 '솟다' 중심, 모두 6개 기업 본격 활동
조치원역과 전통시장, 먹자 골목, 영화관 연계 효과
11월 '길거리 페인팅', 12월 '빛무리 페스타'로 활성화

  • 승인 2025-12-08 11:42
  • 신문게재 2025-12-09 8면
  • 이희택 기자이희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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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기업을 지원하는 라이콘타운 전경. 새내단길에 자리잡고 있다. 사진=이희택 기자.
조치원 새내단길은 2024년 해밀단길에 이어 2025년 '로컬 브랜드 거리' 기대주로 육성되고 있다.

'새들이 모여드는 길'이란 뜻을 담은 새내단길은 교리 사거리 일원에 위치하고 있고, 세종시는 12월 중 주요 사업장 조성을 마무리하는 수순을 밟고 있다.



대표 기업인 솟다(솥밥 전문 식당)를 중심으로 ▲야키토리콩(일식 주점) ▲찰나사진관(젊은 감각이 돋보이는 청년 사진관) ▲로컬미니어처박물관(미니어처 제작·전시) ▲붕어집(붕어빵 등 디저트 카페) ▲무향가배(로스터리&베이커리 카페)까지 모두 6곳으로 구성됐다.

여기에 세계 주류&와인샵과 삼부자(프리미엄 건어물 매장), 명랑핫도그 등의 상점가가 한데 어우러져 새내단길에 시너지 효과를 주고 있다. 주변으론 메가박스 영화관과 조치원읍 주민자치센터, 먹자골목 등도 자리잡고 있어 여러 측면에서 연계 효과도 좋다. 조치원역과 세종전통시장도 각각 도보 6분 거리에 있다.



또 다른 기업의 합류를 기대케하는 라이콘 타운도 가까이 연결돼 있다. 여기에는 라이콘 육성을 위한 교육과 공용 오피스, 커뮤니티, 제품 전시 및 판매가 이뤄지는 창업기업용 복합 문화공간 등을 고루 갖추고 있다. 라이콘은 의식주 등 생활문화 분야에 제조기반과 서비스 혁신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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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내단길의 대표 기업 '솟다' 규카츠 솥밥 전문점.
시는 새내단길의 핫플레이스 도약을 뒷받침하며, 1~2차 이벤트 프로젝트로 붐 조성을 유도하고 있다.

1차 이벤트는 지난 11월 22일 홍익대 벽화 동아리의 참여와 함께 '길거리 바닥 페인팅'으로 진행했다. 민간 주도 거리 활성화 행사로, 주변 상인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앞으로 페인팅 구간 확대 필요성을 확인케 한 대목이다.

2차는 12월 6일 '빛무리 페스타'로 활짝 열었다. 이날 오후 3시부터 밤 8시까지 새내 14~15길 일원에선 홍익대·고대 사진 동아리의 원도심 사진전(로컬미니어처박물관)과 찰나 사진(내 생애 가장 젊은 날 부제) 촬영 이벤트, 버스킹, 상가 방문 도장 찍기 스탬프(경품 증정) 투어 등을 진행했다.

세종시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새내단길 활성화를 위해 민간이 기획한 행사로, 상권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과정이 될 것"이라며 "상인들과 협력해 지속 가능한 새내단길 활성화 체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시는 2026년에도 지역 상권 살리기 목적의 로컬 브랜드 거리를 추가로 선정하고,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을 통한 골목상권 활성화 기반 마련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세종=이희택 기자 press2006@

새내단길 위치
사진 속 위치는 번호대로 ①새내사진관 ②로컬미니어처박물관 ③야키토리콩 ④붕어집 ⑤솟다 ⑥무향가배. 사진=세종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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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내단길 상점가 전경. 사진=이희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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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리 네거리 앞 전경. 사진 왼쪽이 시도빌딩. 이 안엔 야키토리콩과 로컬미니어처박물관, 찰나사진관이 포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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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새내단길 인근의 왕성길 먹자골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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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내단길 길거리 바닥 페인팅 이벤트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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