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를 통해 농가 고령화와 소비 위축 등 산업 전반의 위기를 타개하고 근본적인 체질 개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5대 핵심 전략은 안전관리, 연구개발(R&D), 판매확대, 시장협력, 기업지원 등이다.
진흥원은 특히 안전관리 분야에서 올해를 안전인삼 유통 원년으로 삼아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 검사 참여 농가 지원과 철저한 유통 단속을 병행해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고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연구개발(R&D)은 시장 수요 중심의 실용화에 방점을 뒀다.
진흥원 보유 기술의 기업 이전을 돕고 실제 시장성 있는 제품 연구에 집중해 산업적 가치 창출을 지원한다.
판매확대를 위해서는 진흥원이 판로 개척의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케이-인삼(K-INSAM) 브랜드 민관 협력 마케팅 강화, 해외 현지 판촉 및 온라인 플랫폼 구축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거래·정산 전산화 및 공공형 유통센터 설계로 유통 구조를 선진화하고 진입 장벽 완화와 사후 관리 강화로 영세 기업의 성장 기회와 책임성을 동시에 높이는 기업지원을 추진할 방침이다.
박지흥 진흥원장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선제 대응이 필수적"이라며 "5대 전략의 차질 없는 이행으로 실질적인 농가 소득 증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금산=송오용 기자 ccmso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송오용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