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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중도일보 |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BMW 온·오프라인 동호회원 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BMW를 선택한 이유'에 대한 질문엔 '주행감과 승차감 때문에'가 40%로 가장 많았고 '브랜드 이미지가 좋아서'가 18%, '다이내믹한 디자인'이 12%로 뒤이었다. '젊은 이미지 때문에'와 '속도감이 좋아서'라는 응답도 눈에 띄었다.
차량운영 애로사항을 묻는 질문엔 'AS서비스 관련 불편'이 압도적이었다. AS센터의 부족과 예약 대기시간이 너무 긴 점, 무조건 교환우선인 서비스센터 미케닉 전문성 지적, 부담스런 메인터넌스(유지비)와 비싼 수리비에 대한 불만도 잇따랐다.
실제로 대전·세종지역 BMW 서비스센터는 대덕구 와동 단 1곳 뿐이다. 서산과 천안엔 2곳이 있지만 늘어가는 차량 숫자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세종의 BMW 640d 오너는 "공격적인 할인정책을 통해 저렴한 가격에 차량을 공급하는 것도 좋지만 AS 등 사후관리 역량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라며 "이대로는 다른 브랜드에 고객을 뺏길 수 밖에 없다"고 일침했다.
이에 대해 BMW 서비스센터 관계자는 "현재 수입차 업체중 BMW코리아가 56곳으로 가장 많은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 꾸준히 늘려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BMW 오너들은 만약 차를 바꾼다면 희망하는 차종에 대해선 '다시 BMW'가 38%로 가장 높았지만 '포르쉐' 29%, '벤츠'19% 등 다른 차종의 호감도 역시 그 뒤를 바짝 따랐다.
고미선 기자 misuny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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