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글 어원에 대한 누리꾼들 관심이 뜨겁다.
미리암-웹스터(Merriam Webster) 사전에 의하면,‘베이글(bagel)’이라는 이름은 이디쉬(yidish)어 ‘베이글(beygl)’에서 유래하였다.
‘베이글(beygl)’은 중세고지독일어(Mittelhochdeutsch, 1050~1350년대에 쓰인 독일어로 현재의 독일 중북부 이남에서 발전하였음)로 “반지, 고리”를 뜻하는 ‘뵈우겔(böugel)’이다.
![]() |
특히 베이글의 도시는 뉴욕으로 우리에게 많이 알려져있다.
1890년대, 베이글이 미국에 전해지면서 1907년 뉴욕에 베이글 제빵사들 연합이 조직되었고,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젊고 적극적인 이민자들이 유입되면서 1937년 뉴욕과 뉴저지를 아우르는 베이글 제빵사들의 거대 연합 조직(Bagel Bakers Local 338)이 뉴욕에서 결성되었다.
누리꾼들은 " 난 왠지 뉴욕가면 베이글 꼭 먹어", "베이글의 어원 저런 의미구만" ,"어원 생각안하고 여태까지 그냥 베이글 먹었는데 ㅋㅋ", "베이글 크림치즈 조합 너무 좋앙"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ent3331112@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온라인이슈팀


![[기획] 백마강 물길 위에 다시 피어난 공예의 시간, 부여 규암마을 이야기](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23d/부여규암마을1.jpe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