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권선택 “트램으로 교통혁명, 대전발전 속도 냅니다”

[초대석]권선택 “트램으로 교통혁명, 대전발전 속도 냅니다”

호남선 고속화 국가사업 반영, 충청권 광역철도 예타 통과 등 전반기 성과 기반으로 트램, 2025년 1·2구간 개통하면 도시 바꿀 핵심 아이콘 될 것

  • 승인 2016-08-02 13:31
  • 신문게재 2016-08-03 11면
  • 박태구 기자박태구 기자
[중도초대석]권선택 대전시장

권선택 시장의 민선 6기 대전시가 반환점을 돌았다. 시는 지난 2년간 많은 성과를 일궈냈다. 대형 국책사업 유치 또는 국가사업 반영은 무려 10건이나 된다. 대구 등 전국 8개 시도와 경쟁을 통해 ‘국방신뢰성시험센터’를 유치했으며, 부산 등과 경합해 ‘아시아태평양도시 정상회의’ 를 유치하고 서대전역 활성화에 꼭 필요한 ‘호남선 고속화 사업’을 국책사업으로 반영시키는 성과도 일궜다.

그보다 가장 큰 성과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도입을 통한 ‘대중교통의 대변혁’이다. 2호선을 트램으로 변경한지 1년 7개월만에 노선안을 확정 발표한 뒤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또 지난 6월 기초과학연구원 착공을 계기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조성사업이 정부의 계획 발표 후 7년여 만에 대장정에 오르게 됐다.

청년도시인 대전시는 청년 일자리 정책에도 심혈을 기울이면서 청년 실업률이 줄고 고용률이 증가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또한 대전역과 옛 충남도청, 중앙로를 도시재생의 3대 중심축으로 설정하고 원도심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전반기 성과를 바탕으로 후반기 현안사업들이 결실 맺도록 추진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특히 도안갑천친수구역 조성사업과 과학벨트 조성사업, 사이언스 콤플렉스 건립 등을 정상적으로 추진, 지역경제에 긍정적 효과를 주도록 할 방침이다.

민선 6기 후반기를 시작한 권선택 시장을 만나 지난 2년간의 성과와 향후 2년의 추진방향 등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민선 6기 전반기를 보내고 이제 후반기 2년이 시작됐다. 그동안 소회나 각오는.

▲그동안 여러 어려움도 있었지만 지난 2년간 시정발전을 위해 흔들림 없이 현안사업 추진에 전력을 다했다. 민선6기 전반기 시정은 ‘시민 행복과 대전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 중요한 시간이었다. 경청과 현장행정을 핵심기조로 청년 취ㆍ창업, 도시재생, 안전한 대전, 대중교통혁신 등 4대 역점과제 추진에 매진했다.

그 결과로 지역현안사업들이 해결의 청신호가 켜지고 성과도 많았다고 생각한다. 이중 가장 큰 성과는 도시철도 2호선을 민선 6기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트램으로 결정하고 시범노선과 본 노선을 발표했다는 점이다.

또한, 사업구상 7년 만에 이뤄진 충청권 광역철도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국방신뢰성시험센터 유치, 호남선 고속화 사업의 국가사업 반영 등 40건 이상의 현안들을 해결하고 국책사업을 유치하는 성과를 이뤘다.

더불어 중앙부처 등 외부평가에서서도 총 97회 수상과 150억 2000만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획득했다는 점은 괄목할만한 성과가 아닐 수 없다.

이는 시민의 관심과 협조, 정치권의 도움, 언론의 공조, 공직자의 헌신적인 노력이 만들어낸 합작품이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전반기 2년 동안 대형국책사업을 많이 유치했는데, 어떤 사업들이 있나.

▲대규모 국책사업 유치와 현안해결 등 시정에 상징적인 사업 40건 이상이 해결되거나 타결됐다. 이중 대형 국책사업을 유치했거나 국가사업으로 반영된 사업은 총 10건이다. 이중 기억에 남는 것은 대구 등 8개 지자체와 경쟁해 유치한 ‘국방신뢰성시험센터’, 일본 고베.부산 등과 경합해 성공한 ‘아시아태평양도시 정상회의’, 올해 유치한 ‘소프트웨어 융합클러스터 사업’, 국가사업으로 반영이 확정된 호남선 고속화 사업 등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정부 예타 통과나 국비확보, 국책사업 착공 등 대표적인 지역현안 사업 15건은 해결의 실마리를 찾으며 가시권에 접어들었다. 이중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예타 통과가 지난 6월 열린 시민과의 대화에서 전반기 최대성과로 압도적 지지를 받았다.

-민선 6기 대중교통에 큰 관심을 갖고 정책을 추진 중인데, 그중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진행 상황은.

▲지난 2014년 12월 도시철도 2호선을 트램으로 결정하고 지난해 4월부터 진행하던 기본계획안을 완성한뒤 지난달 28일 트램 노선을 확정 발표했다.

트램 노선은 기존 순환선을 유지하되 충청권광역철도와 교통수요 중복 관계로 1구간과 2구간을 나눠 시행하며, 총연장 37.4㎞에 사업비 6649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5년까지 통시 개통한다.

1구간은 서대전역~정부청사역~유성온천역~진잠~가수원 구간(32.4㎞)으로 정류장 30곳이 조성되며, 사업비는 5723억원이 투입된다. 충청권광역철도와 교통수요 중복문제가 있는 2구간은 가수원네거리~서대전역 구간(5㎞)으로, 정류장 4곳이 생기며 사업비 926억원 투자된다. 2구간은 충청권광역철도 추진에 영향을 주지 않는 시점인 2020년부터 추진돼 1구간과 같이 2025년 동시 개통할 계획이다.

내년까지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와 협의ㆍ승인 등 행정절차를 거쳐 오는 2020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끝내고 2021년에 공사를 착공, 2025년 트램을 운행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트램은 단순히 교통수단을 넘어 도시경관, 도시재생 등 도시 전반을 바꿀 수 있는 대중교통의 핵심 아이콘이 될 것이다.

-트램 추진을 위한 관련법 정비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트램 추진을 위해선 관련법이나 제도 개선이 필요한데, 중앙정부에서도 이런 상황을 인식하고 관련법 개정 절차를 진행 중이다. 올해 하반기 완료를 목표로 도시철도법, 도로교통법, 철도안전법에 대해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20대 총선에서 당선된 전국 5명의 국회의원이 트램을 공약으로 내세워 당선됨에 따라 법령 개정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본다. 이와 함께 트램 관련 법·제도 개선을 위해 국토부와 트램 도입 자치단체 간 실무협의체를 구성 운영 중이다. 대전을 비롯해 서울, 부산, 수원, 성남, 울산 등 6개 도시가 참여하고 있다.

-지난 6월 30일 기초과학연구원(IBS) 본원 기공식을 계기로 과학벨트 조성사업이 대장정에 올랐는데.

▲IBS 착공은 2009년 정부의 과학벨트 건립 계획발표 후 7년 만에 진행된 것이다. 그동안 과학벨트 정상 추진을 위해 미래부 등 관련 정부부처와 지속적인 협상을 진행했고, 이번 IBS 착공은 그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앞으로 과학벨트 정규시설과 종사자의 편의시설이 조기에 정착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또 과학벨트와 연계된 많은 첨단기업이 신동·둔곡지구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유치활동을 전개하겠다.

-대전은 청년비율이 전국에서 세 번째로 많아 젊은 도시라 할 수 있다.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추진 중인 정책은 뭔가.

▲대전의 청년인구는 42만 7000여 명으로 전체 인구의 28.1%로 특ㆍ광역시 중 서울(28.7%), 광주(28.4%)에 이어 세 번째로 젊은 도시다. 대학 수가 19개로 많고 졸업자 수 비율이 전국 최고로 높은데다 매년 3만여명의 졸업자를 배출한다. 또한, 구조적으로 대기업 등 제조업 기반이 취약하고 서비스업 비중이 77.3%로, 서울(83.7%)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아 청년실업의 주원인이 된다.

이런 가운데 최근 통계 수치에서 좋은 성과가 나와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통계청 발표에 의하면 전국 청년 실업률이 10.3%인데 비해 대전은 8.8%로 전국 7개 특광역시 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청년 고용률도 42.9%로 서울과 인천을 제외하면 지방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런 성과는 대전시가 올해 청년 대전의 원년으로 삼고 그동안의 일자리 중심사업에서 청년들의 일과 삶을 모두 포괄하는 청년 종합대책인 ‘청년키움 프로젝트’를 강력하게 추진한 결과로 여겨진다.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그동안 다양한 사업이 진행됐다. 향후 도시재생에 대한 계획은.

▲그동안 도시재생본부라는 조직을 출범시켜 차별화된 대전형 도시재생사업을 진행해 왔다. 지난해 12월 국토부 도시재생 공모사업에 2021년까지 500억원이 투입되는 중앙로 프로젝트가 선정돼 원도심 경제기반을 마련했다. 또 문화 흐름 중교로 조성, 한의약 거리 등 골목재생사업을 완료했고 자치구 공모사업, 원도심 시민공모사업과 관사촌 시민개방 등 역사와 문화가 생동하는 원도심 조성을 추진 중이다.

올해는 대전역과 옛 충남도청, 중앙로를 도시재생의 3대 중심축으로 삼고 시민들이 그 성과를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역점을 둘 계획이다. 우선 2020년까지 1조 4000억원을 투입해 대전역 동광장을 문화·컨벤션 등 복합상업시설과 BRT(간선급행버스체계) 환승센터 등으로 개발하고 대전역사 증축,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철도관사촌 복원사업도 병행 추진해 대전을 철도산업의 메카로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충남도청과 도경부지는 퍼블릭 아트마켓, 전시 및 공연 지원공간, 창업 지원공간 등 문화와 비즈니스가 연결되는 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이 밖에 원도심에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역사 유산에 대한 독특한 스토리를 발굴, 대전만의 차별화된 도시브랜드로 육성할 방침이다.

-대전의료원 건립 진행 상황은.

▲대전의료원 설립 기본구상 및 타당성 검토를 위한 기초 연구를 통해 기본계획안을 마련해 보건복지부와 실무협의를 추진하고 있다. 10월까지는 복지부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11월께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기 위해 지난 5월 의료원 설립 타당성 및 민간투자 적격성 조사 용역을 착수했다.

앞으로 예타 통과 절차를 착실히 수행해 좋은 결과를 얻어내고 민자 적격성 조사와 중앙부처 BTL 대상사업 선정 등의 절차를 거쳐 추진해 나가겠다.

-민선 6기가 반환점을 돌았는데 앞으로 역점 추진할 정책이나 방향은.

▲앞으로 대전시정은 전반기의 성과를 바탕으로 풍성한 결실을 맺어야 하는 중요한 시기다. 시민과 지역사회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강도 높은 추진력과 책임감으로 끝까지 마무리 짓는다는 자세로 최선을 노력을 기울 것이다.

민선 6기 핵심 키워드인 경청과 현장행정을 보다 강화하고 꼼꼼하게 준비해서 정책의 완성도를 높여나가는 한편, 대전의 시세를 키워 시민 모두의 공동체를 더욱 다지는 일에 매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시의 외연 확대, 외부의 우호 세력 확보,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 등에 역량을 모아나가겠다.

특히 현안사업들이 가시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행정력을 총동원하겠다.

아울러 2017 아ㆍ태도시 정상회의, 세계가정학총회 등 각종 세계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로 과학문화도시 대전의 위상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얼마 전 가진 경제단체와 간담회 때 시정 핵심 사업을 빨리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안다. 어떤 내용들이 있었나.

▲도안갑천친수구역 조성사업, 사이언스 콤플렉스 건립 등 현안 사업이 지지부진함 없이 신속하게 추진해 달라는 요구가 있었다. 서울시를 예로 들어 상수도 등 기존 인프라 시설 중 낙후된 것에 대해 새롭게 교체하는 사업을 구상해 달라고 했다. 현 시점에서 새로운 사업과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SOC 사업이 상당히 축소돼 있다. 가장 타격이 큰 부분이 건설업이다. 건설업이 지역경제의 기둥인데 힘들어한다. 지역 점검 통해 행정이 할 수 있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려 한다.

-도안갑천친수구역 조성사업의 진척 상황은 어떤가.

▲현재 진행 중인 민관검토위원회에서 충분한 시간을 줘서 의견수렴이 됐다고 본다. 이달 말까지는 절차를 끝내려고 한다. 9월부터 사업이 재개될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마무리하겠다. 자꾸 늦어지는 것도 좋지 않다.

-용산동 현대 아웃렛 조성사업이 반려된 지 1년이 됐다. 일부 주민들은 빠른 추진을 요구하고 있는데.

▲방치하지 않을 것이다. 시민 정서나 지역의 특성 반영한 눈높이를 맞추려고 협의 중이다. 이 문제로 업체와 의견 나누고 있는데 정리가 필요하다. 올해 내에는 하려고 한다. 기존 상권과의 영향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특혜 의혹이 제기됐었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 조만간 결론내서 좋은 결과가 있도록 하겠다.

대담=김덕기 취재1부장(부국장)ㆍ정리=박태구ㆍ사진=이성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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