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칼럼]생리대 광고로 보는 생리

  • 오피니언
  • 독자 칼럼

[독자칼럼]생리대 광고로 보는 생리

  • 승인 2021-10-31 13:06
  • 이승규 기자이승규 기자
유혜인
유혜인 /대학생(한남대학교 정치언론학과)
'생리(生理)'

세계 인류의 절반이 생의 반 이상, 수십 년간 생리한다. 그런데도 아주 옛날부터 지금까지 이를 금기시하는 문화는 지속 되어 왔다. 생리를 생리라 부르지 못하는 것은 물론 생리대 광고에서도 생리 자체를 표현하기 꺼렸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생리대 가격거품과 안정성 문제가 제기되면서 생리에 대한 인식 자체가 바뀌기 시작했다.

독일에서는 탐폰(생리대)을 살 때 무려 19%의 세금이 부과됐다. 캐비어나 송로버섯, 책과 유화작품에는 7%밖에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것을 생각하면 생리대에 부과하는 세금은 엄청나다. 왜 이런 세금이 측정되었는지 살펴보면, 1963년 독일 의회에서 세법을 측정하는 사람들은 모두 남자였다. 당시 그들은 여성의 생리대를 사치품으로 보았고, 그에 해당하는 19%라는 세금을 부과한 것. 여기서 더 놀라운 것은 이 세금이 2019년까지 유지됐다는 점이다.

이런 부당함에 맞서기 위해 한 생리대 스타트업 회사는 정부에 진정서를 내려고 17만 명이 넘는 사람들의 서명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바뀌는 것은 없었고, 고심 끝에 생각해낸 것이 책에 부록으로 탐폰을 넣어 파는 것이었다. 이게 바로 '탐폰 북'이다. 이는 15만 명의 국민청원을 끌어내며 독일 의회에 세금폐지를 요청하기에 이르렀고, '월경은 럭셔리가 아니다'라는 또 다른 캠페인으로 이어졌다. 결국, 무려 50년 넘게 이어져 오던 19%의 세금을 7%로 낮추는 데 성공하며, 2019년 칸 광고제 PR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하기도 했다. '탐폰 북' 광고는 많은 사람의 인식개선과 사회 문제를 어떻게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가는데 해답을 준 광고다.



전 세계 78%의 여성이 생리를 다른 말로 돌려 표현하며, 그 표현은 약 5000여 개나 된다. 우리나라는 '그 날'. '마법'이라고 하는가 하면 '딸기 주간'이나 '꼬마 여자애가 내 안에' 혹은 '토마토 수프가 너무 많이 익었다'라고도 한다. 그리고 2018년 드디어 국내에 생리를 '생리'라고 한 광고가 나왔고, 반응은 긍정적이었다.

그리고 2019년에는 생리라는 단어를 쓰는 것은 물론 파란 피가 아닌 빨간 피, 생리 중 여성이 겪는 현실적인 상황이 등장하는 광고도 나왔다. 반응은 극명하게 갈렸다. 긍정적인 것도 있었지만 카페나 지식인에는 혐오감을 드러내며 "당장 광고 내리게 해야 한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또 "자라나는 호기심 많은 남자아이에게 노출시켜야 하냐"는 댓글이 달렸다.

하지만 지금은 더 많은 생리대 브랜드가 생리를 당당하게 표현하고 있다. 스브스가 선정한 예전 생리대 광고 3대 원칙('그 날', '하얀색의 깨끗하고 상큼한 느낌', 'SF 같은 파란 액체')에서 많이 벗어난 것을 알 수 있다.

생리대는 피임약과 더불어 상품으로 보편화 되면서 누구나 공평하게 누릴 수 있는 선택이어야 한다. 생리를 금기시하는 문화는 자라나는 소녀와 여성들이 자신의 몸을 긍정하고 이해하는 데에 걸림돌이 된다. 생리혈을 파란색으로 인식하거나 생리가 놀림거리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생리에 대해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문화가 먼저 마련된다면 관련 용품들의 발전과 여성들의 삶의 질도 개선될 것이다. 앞으로 다양한 연령대 여성들이 월경권을 누릴 수 있길 바란다.

유해인 / 대학생(한남대학교 정치언론학과)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국민의힘 대전시당 "이재명 정부, 충청권 철저히 배제"… 이 대통령 방문 전 기자회견
  2. 충남도의회 오인철 의원, 후계농업인 미래 위한 헌신 공로 인정받아
  3. AI헬스케어부터 전통음식까지… 중소기업들 제품 홍보 '구슬땀'
  4. 대전시한의사회, 한국조폐공사와 우즈베키스탄 의료봉사 협약
  5. 이재명 대통령, ‘충청의 마음을 듣다’
  1. 2025 대한민국 중기박람회 부산서 개막 '전국 중소기업 총출동'
  2. 건양대병원, 전 교직원 대상 헌혈 참여 캠페인 전개
  3. 중도일보·대전MBC, 2025년 2분기 '목요언론인클럽 이달의 기자상' 수상
  4. 월드비전, 아산시에 1,000만원 냉방용품비 지원
  5. 동구아름다운복지관, 폭염대비 시원한 여름나기 사업 진행

헤드라인 뉴스


대전 온 李대통령 "대전, 前정부 R&D 예산 삭감에 폭격"

대전 온 李대통령 "대전, 前정부 R&D 예산 삭감에 폭격"

이재명 대통령은 4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국민소통 행보, 충청의 마음을 듣다'라는 제목으로 진행된 타운홀미팅에서 "우리가 기억하는 박정희 시대에는 성장을 위해 결국 한 쪽으로 (자원을) 집중할 수밖에 없었다"며 "고도성장기에는 성장을 위한 자원 배분이 한 쪽으로 몰릴 수밖에 없었고, (그 결과) 거의 특권 계급화된 사람들이 생겼다. 이제 이를 근본적으로 바꾸고 균형발전 전략을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식민지에서 해방된 나라 중 경제성장과 민주화를 이룬 나라는 대한민국밖에 없다"며 "재벌이라고 하는 대기업 군단으로 부작..

[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41. 대전 서구 가장동 돼지고기 구이·찜
[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41. 대전 서구 가장동 돼지고기 구이·찜

자영업으로 제2의 인생에 도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정년퇴직을 앞두거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자신만의 가게를 차리는 소상공인의 길로 접어들기도 한다. 자영업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나 메뉴 등을 주제로 해야 성공한다는 법칙이 있다. 무엇이든 한 가지에 몰두해 질리도록 파악하고 있어야 소비자에게 선택받기 때문이다. 자영업은 포화상태인 레드오션으로 불린다. 그러나 위치와 입지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아이템을 선정하면 성공의 가능성은 충분하다. 이에 중도일보는 자영업 시작의 첫 단추를 올바르게 끼울 수 있도록 대전의 주요 상권..

트로트 신동 김태웅, 대전의 자랑으로 떠오르다
트로트 신동 김태웅, 대전의 자랑으로 떠오르다

요즘 대전에서, 아니 대한민국에서 가장 잘 나가는 초등생이 있다. 청아하고 구성진 트로트 메들리로 대중의 귀를 사로잡고 있는 대전의 트로트 신동 김태웅(10·대전 석교초 4) 군이다. 김 군이 대중에게 얼굴을 알린 건 2년 전 'KBS 전국노래자랑 대전 동구 편'에 출연하면서부터다. 당시 김 군은 '님이어'라는 노래로 인기상을 받으며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공중파 TV를 통해 강렬한 인상을 남긴 김 군은 이후 케이블 예능 프로 '신동 가요제'에 출연해 화제를 모았다. 김 군은 이 무대에서 '엄마꽃'이라는 노래를 애절하게 불러 패..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이재명 대통령, ‘충청의 마음을 듣다’ 이재명 대통령, ‘충청의 마음을 듣다’

  • 취약계층을 위한 정성 가득 삼계탕 취약계층을 위한 정성 가득 삼계탕

  • 대통령 기자회견 시청하는 상인들 대통령 기자회견 시청하는 상인들

  • 의정활동 체험 ‘재미있어요’ 의정활동 체험 ‘재미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