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노조 "연구 현장 혼란 그 자체… R&D 예산 원상회복하라"

  • 경제/과학
  • 대덕특구

연구노조 "연구 현장 혼란 그 자체… R&D 예산 원상회복하라"

"과학기술은 정쟁의 도구가 돼선 안 된다" 6일 성명

  • 승인 2023-12-06 17:51
  • 임효인 기자임효인 기자
clip20231206174334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은 11월 16일 국회서 국가 R&D 예산 원상회복 촉구 농성에 돌입하며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연구노조 제공
2만여 과학기술인으로 구성된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이하 연구노조)가 국가 연구개발(R&D) 예산 원상회복을 재차 촉구했다. 국회의 예산 심사가 늦어지면서 연구현장이 혼란을 겪고 있다며 시일 내 마무리할 것을 요구했다.

연구노조는 이날 '과학기술은 정쟁의 도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성명을 내고 R&D 예산 회복을 주문했다. 2024년 예산안 심사 법정시한인 12월 2일 넘긴 가운데 여야 주요 쟁점인 R&D 회복을 또 한번 강조했다.



이들은 "당초 계획대로라면 과학기술혁신본부가 마련한 R&D예산안이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심의되고 기획재정부를 통해 정부 예산안으로 확정돼 지금쯤이면 연구소들은 차분히 2024년 연구 사업 수행을 위한 준비를 마치고 공공 연구기관 본연의 임무에 충실했을 것"이라며 "지금 연구 현장은 혼란 그 자체"라고 설명했다.

정부의 R&D 대폭 삭감으로 연구기관 종사자들과 전문가들이 계획한 연구과제 수행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는 설명이다.



이들은 "계속 과제는 개별 연구과제 단위 예산이 아직도 정확하게 확정되지 않아 2024년 연구 수행 내용이나 장비 구매 계획 등을 담아야 하는 수행계획서 작성도 어려움을 맞고 있다"고 밝혔다.

11월 27일 정부가 발표한 '윤석열 정부 R&D 혁신 방안'과 '글로벌 R&D 추진전략'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연구노조는 "갑작스러운 예산 삭감으로 인한 현장의 혼란은 외면하고 8월에 발표한 제도혁신 방안의 구체적인 추진 계획도 내놓지 않은 채 이번에 또 다른 이름의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며 "내용을 보면 대부분 지엽적인 사안에 치중해 있을 뿐 본질적인 혁신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번 혁신방안은 윤석열 정부가 R&D 예산 삭감에 대한 연구 현장 종사자들의 분노와 국민적 저항이 밀려 급조한 미봉책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이제라도 정부는 R&D 예산을 원래대로 되돌려 놓아야 한다. 진정으로 국가 R&D 발전을 위한다면 무엇보다 삭감된 예산을 즉각 원상 복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를 향해 빠른 예산안 심사도 촉구했다. 이들은 "삭감된 국가 R&D 예산을 즉각 원상회복하고 2024년 예산안 심의를 빠른 시일 내 마무리해야 한다"며 "연구현장의 목소리에 제대로 화답하지 못한다면 다가올 총선에서 연구현장 종사자들과 국민들은 엄중하게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임효인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방문 환경 개선" 양산 천성산 미타암, 새 공양간 건립공사 준공
  2.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3.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4. 낮고 낡아 위험했던 대전버드내초 울타리 교체 완료 "선제 대응"
  5. 대전우리병원, 척추내시경술 국제 교육 스파인워커아카데미 업무협약
  1.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심장­호흡재활센터 개소
  2. 유등교 중고 복공판 사용 형사고발로 이어져…안전성 이슈 재점화
  3.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졸업자 지역 취업 증가 목표…실현 가능할까?
  4. 충남대병원 안순기 예방관리센터장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5. 나눔과 감사의 향연

헤드라인 뉴스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대전~옥천 연장, CTX(광역급행철도)가 2030년대 중반까지 순차적으로 개통될 경우, 대전·세종·충북을 오가는 시민들의 생활권은 지금과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가장 큰 변화는 이동시간 단축이다. 현재 대전 도심에서 세종 정부청사까지는 교통 상황에 따라 40~50분이 걸리지만, CTX와 광역철도가 연결되면 통근 시간은 20~30분대로 줄어든다. 세종 근무자의 대전 거주, 혹은 대전 근무자의 세종 거주가 현실적인 선택지가 된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교통체증에 따른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젊은 직장인과 공무원의..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10일(현지시간) 고용 둔화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이로 인해 한미 간 금리 차이가 줄어들면서, 최근 1500원대를 위협했던 원·달러 환율에 숨통이 트일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준금리를 기존 3.75∼4.00%에서 3.50∼3.75%로 내렸다. 이는 올해 9월과 10월에 이은 3번 연속 금리 인하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2.50%)과 미국 사이의 금리차는 상단 기준 1.25%포인트로 좁혀졌다. 파월 의장은..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