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하추동] 보건의료정책 "이제 주민의 목소리를 허하라"

  • 오피니언
  • 춘하추동

[춘하추동] 보건의료정책 "이제 주민의 목소리를 허하라"

김화준 원장 (민들레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민들레의원)

  • 승인 2024-02-06 17:00
  • 신문게재 2024-02-07 18면
  • 임병안 기자임병안 기자
김화준 원장
김화준 민들레의원 원장
필자는 환자를 진료하는 임상의로도 활동했지만 상당 기간 동안 보건의료정책 만들고, 이행하는 분야에서 일해왔다. 이런 이유로 환자를 진료하는 사람들, 정책을 만드는 사람들의 노고와 어려움을 동시에 공감하고 이해하는 편이다. 이런 이유로 오늘은 보건의료정책을 누가 만드는지 간략하게 이야기해보려 한다.

대개 동네 병의원에서 마주치는 의료인들(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약사 등)이 보건의료정책을 만드는데 깊이 관여한다고 생각 하시겠지만, 일부는 사실이고, 일부는 사실이 아니다. 일부 사실인 이유는 정책을 만드는 공무원들이 때로 의료인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때문이고, 일부 사실이 아닌 이유는 청취한다고 해서 반드시 반영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결국 다양한 전문가의 제안이나 자문을 받지만 결국 최종적으로 정책을 만드는 것은 국가이고, 주로 행정부가 그 역할을 담당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보건복지부가 이에 해당한다.



이런 이유로 정책이나 프로그램들이 현장에서 속된 말로 "잘 안 굴러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렇다고 행정부나 연구자들의 잘못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그럼 역으로 그것이 병의원에서 우리가 만나는 의료인들의 책임이냐 묻는다면 쉽게 그렇다고 이야기하기도 어렵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일차의료기관 (의원, 동네병원)을 대상으로 하는 A라는 정책을 만든다고 가정하자. 개별 일차의료기관들은 환자를 돌보고 치료하는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수밖에 없고, 재정적으로 지속가능한 운영을 해야 한다. 처한 상황을 무시하고 무조건 행정부가 수립한 정책(A)을 우선 수행할 수는 없다. 또한 정책(A)을 세우는 행정부의 입장에서는 형평성의 관점에서 수많은 개별 기관의 요청을 모두 수용하기 어렵다. 이러다 보니 약간의 간극이 생기는 것이다.



그러면 독자들은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행정부와 일차의료기관들이 처음부터 긴밀하게 협의해서 정책(A)을 만들면 근본적으로 해결될 것이라고 말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녹록하지 않다. 공청회나 협의체 회의를 만든다고 해도 일차의료기관 전체의 입장을 대변할 공식 기구를 특정하기 어렵고, 있다고 해도 일차의료기관들의 입장과 처지가 다르며, 행정부 입장에서는 모든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도 없다. 난감한 상황에 봉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결국 행정부가 주요 방향을 제시하고 결정한다.

그런데 여기까지 따라오신 분들에게 한 가지 묻고 싶은 것이 있다. 지금까지 정책(A) 수립 과정에서 참여자의 역할에 대해서 개략적으로 이야기했는데 뭔가 이상한 부분이 있지 않는가? 잠시 생각해 보시라.

행정부, 관련 전문가, 일차의료기관만 언급했지 정작 최종이용자인시민, 주민, 좁게는 환자는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다. 그럼 글을 작성하는 필자가 실수했거나 의도적으로 제외한 것인가?

아니다. 물론 정책수립에 있어서 시민단체나 소비자연합체의 핵심 이해관계자가 회의에 참여하거나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지만 충분하지 않다. 더구나 국가단위에서 지역단위로 내려가면 정도가 더 심해진다. 이러니 정책이 지역단위로 내려오면 속된 말로 "잘 굴러가지 않는" 일이 발생한다.

그럼 당장 내일부터 시민, 주민 및 환자의 이해와 요구를 우선 반영하자고 선언한다고 그것이 실현될까?

어려울 것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의 경우 축적된 경험이 많지 않다. 그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 왜냐면 모이는 길이나 통로가 드물기 때문이다. 둘째, 심지어 그들의 요구는 다양하다. 수도권 및 비수도권의 요구가 다르고, 도시와 농촌의 그것이 다르고, 광역시와 주변 중소도시의 입장이 다를 것이다. 좀 더 축소해서 제가 거주하고, 일하고 있는 대덕구의 보건의료에 대한 요구는 대전의 다른 구와 차이점이 있을 것이다.

앞에 먼 길이 있다. 하지만 우선 해야 할 것은 너무 자명하다. 그들의 목소리를 모을 수 있는 길을 만들어야 한다. 듣는 것은 그 다음이다. 반영하는 것은 또 그 다음이다. 이제 주민들의 목소리를 허해야 한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날씨]대전·충남 1~5㎝ 적설 예상…계룡에 대설주의보
  2. 건양어린이집 원아들, 환우를 위한 힐링음악회
  3. 세종시체육회 '1처 2부 5팀' 조직개편...2026년 혁신 예고
  4. 코레일, 북극항로 개척... 물류망 구축 나서
  5. 대전 신탄진농협,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행사 진행
  1. 세종시의원 2명 확대...본격 논의 단계 오르나
  2. [교단만필] 잊지 못할 작은 천사들의 하모니
  3. 충남 김, 글로벌 경쟁력 높인다
  4. 세종시 체육인의 밤, 2026년 작지만 강한 도약 나선다
  5.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 “경력을 포기하지 않아도 괜찮았다”… 우수기업이 보여준 변화

헤드라인 뉴스


`대통령 세종 집무실`, 이 대통령 임기 내 쓸 수 있나

'대통령 세종 집무실', 이 대통령 임기 내 쓸 수 있나

대통령 세종 집무실 완공 시기가 2030년에도 빠듯한 일정에 놓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재명 대통령의 재임 기간인 같은 해 6월까지도 쉽지 않아 사실상 '청와대→세종 집무실' 시대 전환이 어려울 것이란 우려를 낳고 있다. 이 대통령은 임기 내 대통령 세종 집무실의 조속한 완공부터 '행정수도 완성' 공약을 했고, 이를 국정의 핵심 과제로도 채택한 바 있다. 이 같은 건립 현주소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12일 어진동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가진 2026년 행복청의 업무계획 보고회 과정에서 확인됐다. 강주엽 행복청장이 이날 내놓은 업무보고안..

세종시의원 2명 확대...본격 논의 단계 오르나
세종시의원 2명 확대...본격 논의 단계 오르나

'지역구 18명+비례 2명'인 세종특별자치시 의원정수는 적정한가. 2026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19+3' 안으로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인구수 증가와 행정수도 위상을 갖춰가고 있으나 의원정수는 2022년 지방선거 기준을 유지하고 있어서다. 2018년 지방선거 당시에는 '16+2'로 적용했다. 이는 세종시특별법 제19조에 적용돼 있고, 정수 확대는 법안 개정을 통해 가능하다. 12일 세종시의회를 통해 받은 자료를 보면, 명분은 의원 1인당 인구수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인구수는 2018년 29만 4309명, 2022년..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