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의 주인인 국민이 만드는 바른 정치 문화

  • 사람들
  • 뉴스

나라의 주인인 국민이 만드는 바른 정치 문화

나라사랑공생시민운동본부, 바른 정치문화 페스타 성료
국회의원 특권폐지 무너뜨리는 초대형 장벽 퍼포먼스 진행
국회의원 특권폐지 헌법개정 100만 국민운동에 60만명 동참

  • 승인 2024-04-03 17:07
  • 수정 2024-04-03 17:11
  • 한성일 기자한성일 기자
KakaoTalk_20240401_114521475 (1)
나라사랑공생시민운동본부(상임대표 박태현, 이하 나공생운동)는 3월 31일 오후 1시부터 2시까지 서울시청역-숭례문 앞 대로에서 1만 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의원 특권폐지 헌법개정을 위한 '바른 정치문화 페스타'를 개최했다.

KakaoTalk_20240401_114521475_01
이번 행사는 나라의 주인인 국민이 제 22대 총선을 맞이하여 그동안 특권국회, 불통국회, 불신국회, 분열국회의 잘못된 정치문화를 없애고, 민생국회, 소통국회, 신뢰국회, 화합국회 등 바른 정치 문화를 만들기 위해 기획됐다.



박태현 상임대표는 "우리나라는 이미 선진국 반열에 올랐는데 여전히 정치는 삼류, 사류에 머물러 있다”며 “우리나라는 더욱더 성장할 수 있는 데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 바로 정치"라고 지적했다. 박 상임대표는 "국민들은 공정하고, 정의롭고, 상식이 통하는 바른 정치를 원하고 있다”며 “헌법에 명시된 국회의원은 청렴의무, 국익우선의무, 지위 남용 금지의무, 겸직 금지의무를 다하도록 되어 있는데 과연 국회의원이 의무를 다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국회의원들이 불체포특권과 면책특권을 남용하고 오용해 막강한 권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이제는 나라의 주인인 국민이 깨어나서 바른 정치문화를 만들 때"라고 강조하고 국회의원 특권폐지 헌법 개정 100만 운동에 동참할 것을 호소했다.

KakaoTalk_20240401_114521475_02
이날 행사에서는 나공생운동 청년단의 오프닝 공연과 초대형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나라의 주인으로서 국민들이 자신의 정치 무지와 무관심, 포기하는 부정적인 관념의 장막을 찢고 나와서 바른 정치 문화를 만들기 위해 국회의원의 막강한 특권 장벽을 무너뜨리고, 국민들이 원하는 화합의 국회, 공생의 국회, 민생의 국회를 만드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KakaoTalk_20240401_114521475_03
이날 성명서를 통해서 바른 정치 문화를 위해 국회의원, 대통령, 국민들에게 촉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국회의원 후보자와 대통령에게 바른 정치 문화를 만들어 줄 것을 촉구하고, 국회의원의 불체포특권과 면책특권을 헌법에서 삭제할 수 있도록 헌법 개정을 발의해 줄 것을 촉구한다

- 국민은 주권자로서 부정부패하고, 분열하고, 불신하는 잘못된 정치 문화를 청산할 것을 촉구하며 이번 총선에서 올바른 투표를 행사하여 국가와 국민을 위한 정치인, 청렴한 정치인, 공정과 정의, 상식이 통하는 정치인, 인성과 양심이 살아 있는 정치인을 뽑아줄 것을 촉구한다.

KakaoTalk_20240401_114521475_04
박태현 상임대표는 향후 계획을 통해 "국회의원 특권폐지 헌법개정 국민운동에 100만 명이 동참해 국회의원과 대통령에게 헌법개정 발의를 요구하고,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 요구, 국민이 헌법개정 법안 발의 제도 도입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KakaoTalk_20240401_114521475_05
이번 행사는 나라사랑국민운동본부와 나라사랑청년정치TV가 공동 주최, 주관하고, 인성회복국민운동본부, 국민심신건강운동연합, 지구시민운동연합, 뇌활용행복만들기운동본부, 전국걷기운동연합회, 홍익생활실천연합회, HSP국민건강진흥회, 국학운동시민연합, 한국힐링패밀리협회, 세계건강협회 한국지부, 우리역사바로알기, 홍익교육실현 학부모연대, 국학기공공원강사협회 등 13개 단체가 함께 참여했다.

한편, 나라사랑공생시민운동본부는 지난 3월 10일 '국회의원 특권폐지 헌법개정 궐기대회'를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 광장에서 1000여 명이 모여 진행했다.

나라사랑공생시민운동본부는 국민이 나라의 주인으로서 주권회복, 인성과 자연환경을 회복해 사람이 사람답게 살면서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속가능하게 공생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시민운동 단체이다. 유튜브채널 '나라사랑 청년정치TV'가 주축이 되어 청년들과 후원하는 중장년층이 모여서 만들었다. 지난 1월 6일 출범 이후 전국 16개 시도에 지부를 만들고, 254개 선거구를 기준으로 254개 지회를 만들어 국회의원 특권폐지 헌법개정 100만 시민운동을 펼치고 있고, 현재 60만 명이 동참하고 있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인천 남동구, 2026년 이렇게 달라집니다
  2. 서산시 대산읍 삼길포항, 전국 단위 체류형 관광단지로 키워야
  3. 갑천 한빛대교 교각에 물고기떼 수백마리 '기현상'… 사람손으로 흩어내며 종료
  4. 대전경찰, 병원서 의료법 위반여부 조사
  5. [썰] 박범계, '대전·충남통합시장' 결단 임박?
  1. "두 달 앞둔 통합돌봄 인력과 안정적 예산 확보를"
  2.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배터리·수소연료전지 기반 추진시스템 설계 기본승인
  3. 건양대 김용하 총장, 유학생 실습 현장 방문·격려
  4. 모교 감사패 받은 윤준호 한국스마트혁신기업가협회장
  5. [건양대 학과 돋보기] 논산캠퍼스 국방으로 체질 바꾸고 '3원 1대학' 글로컬 혁신 가속페달

헤드라인 뉴스


갑천 물고기떼 사흘째 기현상… 방류 가능성까지 제기

갑천 물고기떼 사흘째 기현상… 방류 가능성까지 제기

대전 갑천에서 물고기 떼 수백 마리가 교각 아래 수심이 얕은 곳으로 몰려드는 이상 현상을 두고 대규모 방생 가능성이 제기됐다. 물고기 떼가 손바닥만 한 길이로 대체로 비슷한 크기였다는 점, 또 붕어 외 다른 어종은 이번 기현상에서 관찰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본보 1월 13일자 6면 보도> 13일 오후 1시 30분께 유성구 전민동 한빛대교 교각 주변, 물과 지면이 만나는 수심이 얕은 곳으로 물고기가 몰려드는 현상이 재차 확인됐다. 최초로 발견된 날보다는 확연하게 개체가 줄어 십여 마리 정도 수준이었지만, 사흘째 같은 장소에서 비..

‘비상계엄’ 윤석열에 사형 구형… 특검 "중대한 헌법파괴 사건"
‘비상계엄’ 윤석열에 사형 구형… 특검 "중대한 헌법파괴 사건"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기소된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법정 최고형인 사형이 구형됐다. 조은석 내란 특별검사팀은 1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지귀연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결심 공판에서 이같이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박억수 특검보는 "비상계엄 사태는 헌법 수호 및 국민 자유 증진에 대한 책무를 저버리고 국가 안전과 국민 생존을 본질적으로 침해한 것으로 목적, 수단, 실행 양태를 볼 때 반국가 활동의 성격을 갖는다"며 "윤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 선포의 명분으로 지적한 반국가세력이 누구였는지 명확하게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이..

문진석 의원 등 독립기념관 이사들, 김형석 관장 해임 촉구
문진석 의원 등 독립기념관 이사들, 김형석 관장 해임 촉구

충남 천안시에 있는 독립기념관 이사들이 김형석 관장의 해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충남 천안시갑)을 비롯해 백범 김구의 증손인 김용만 의원과 김일진·송옥주·유세종·이상수 이사 등은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보훈부 감사 결과에 따르면 김형석 관장은 독립기념관 설립 목적과 정체성을 정면으로 부정하며 법령을 위반하고 기관을 사유화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네 가지를 사유를 들어 해임을 촉구했다. 우선 김 관장의 ‘광복은 연합국의 승리로 얻은 선물’, ‘원자폭탄 두 방으로 일본이 패망, 그 결과..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자동차세, 1월 연납하고 할인 받으세요’ ‘자동차세, 1월 연납하고 할인 받으세요’

  • 대목에도 한산한 꽃시장 대목에도 한산한 꽃시장

  • 갑천 물고기떼 수 백마리 이상행동 갑천 물고기떼 수 백마리 이상행동

  • 설 연휴 승차권…‘15일부터 예매하세요’ 설 연휴 승차권…‘15일부터 예매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