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낙천 교수 |
우리의 삶이 여러 가지 문제 상황에 맞닥뜨리고 이를 해결하는 지난한 과정이듯이, 글을 쓸 때에도 이와 비슷한 문제를 만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가령, 문제를 해결할 때에는 먼저 그 문제의 본질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는데, 이것은 문제를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다른 사항과의 관련성을 모색해 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게 하여 발견된 문제에 대해서는 발생한 원인이나 미치는 영향, 예상되는 결과까지도 고려하여 문제를 투명하게 바라봄으로써 자신의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그래야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글을 쓸 때에도 먼저 글을 쓰는 목적은 무엇이고, 대상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은 무엇이며, 어떤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글을 쓰는지, 어떤 순서와 방법으로 내용을 전개할 것인지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그런 다음에 정리된 생각을 바탕으로 써야 한다는 점에서 글을 쓴다는 것은 문제 해결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글을 쓸 때에는 계획을 세우고 내용을 구성하고 구체적인 표현을 하는 일련의 과정이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을 맺고 적절한 문제 해결 전략을 사용할 때에 주어진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결국 문제 해결 과정은 사물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고 증폭시키며 이를 통해 창조적 사고를 실현하는 근거를 마련하고 나아가 삶의 기대 지평을 넓혀 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따라서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수많은 문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문제를 하나씩 풀어나가면서 해답을 찾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나아가 글을 쓴다는 것은 종합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의식적 활동이다. 종합적 사고란 문제와 관련된 지식이나 정보, 예컨대 인간, 사회, 자연, 문화 등을 상호 연관 속에서 총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성숙된 의식을 함양하는 인지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종합적 사고는 폭넓은 독서 체험과 사색을 통해 편파적 지식에 빠질 수 있는 위험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길러진 인지 능력은 말하기, 듣기, 읽기가 통합된 구조 속에서 유기적으로 학습될 때에 적극적으로 드러난다.
또한, 글을 쓴다는 것은 긍정적인 정서를 강화하는 것과 깊은 관련이 있다. 우리의 모든 경험에는 정서가 뒤따르며, 그러한 정서는 글을 쓰면서 보다 명료해질 수 있다. 더욱이 우리는 글을 쓰면서 어떠한 일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이러한 흥미와 관심은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정서를 기르는 데에 큰 도움을 주게 된다.
그러므로 글을 쓴다는 것은 일련의 체계화된 지식을 습득하고 생각을 발견하고 조직하고 표현하는 활동이며, 특정한 경험이나 지식이 글을 쓰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사고방식과 행동 양식에 영향을 끼쳐 결국은 신념이나 가치관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구체적인 삶의 생산적이고 창조적이고 의식적인 활동이다. 그리고 이것이 글쓰기가 가지고 있는 힘이다.
/백낙천 배재대 국어국문·한국어교육학과 교수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