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에서] 청년들이 이곳에서 미래를 꿈꾸려면

  • 오피니언
  • 편집국에서

[편집국에서] 청년들이 이곳에서 미래를 꿈꾸려면

경제부 심효준 기자

  • 승인 2024-10-30 15:50
  • 신문게재 2024-10-30 18면
  • 심효준 기자심효준 기자
중도일보 심효준 증명사진
심효준 기자
"아직 잘 모르겠어요." 얼마 전 졸업생 신분으로 대학교 취업선배 멘토로 나선 내가 취업박람회 성격의 행사 현장에서 후배들에게 가장 많이 들었던 얘기다.

자기소개서 쓰는 방법, 공모전 및 경진대회 공략법 등 여러 기술들을 준비한 내가 바보였다. 아직 사회에 첫발을 내딛지 않은 20대 초반의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거창한 방법론 같은 게 아니었다. 초·중·고등학교를 지나 대학을 오고 나서도 배울 수 없었던 꿈, 대전에서 뻗어 나갈 수 있는 진로와 가능성, 그리고 현실. 바로 여기서부터가 시작이었던 것이다.



일자리 미스매치는 대전 기업들의 해묵은 고민이다. 청년 인구 비율이 전국 2위에 달할 정도로 최상위권(지난해 기준 26.8%)인 게 대전인데, 인력을 확보하기 너무 어렵다고 지역의 기업들은 하소연한다. 물론 여기엔 대놓고 말하지 못하는 전제조건이 달린다. 바로 낮은 임금으로 일할 우수한 인력이 없다는 뜻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현재 대전의 상장기업은 61곳에 달한다. 올해만 일곱 곳이 상장하면서, 대전은 이제 6대 광역시 중에서 인천(94)과 부산(82) 다음으로 상장기업이 많다. 시가총액은 57조 원으로 인천에 이은 두 번째다.



그런데도 대전의 임금은 여전히 전국 중하위권에 머무른다.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올해 4월 시·도별 임금·근로시간 조사를 보면 상용근로자 1인 이상 사업체의 1인당 임금 총액은 대전이 372만 1000원으로 17개 시·도 중 11위다. 물론 크고 작은 편차가 존재하겠지만, 겉으로만 휘황찬란할 뿐 실속은 전혀 없다는 핀잔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나를 찾아온 후배들 중 유난히 눈빛이 반짝이던 한 학생이 있었다. 자신감이 넘치는 목소리와 표정에 문득 그 나이였던 나의 모습이 잠시 떠올랐지만, 당시 내가 가지고 있던 오만함이 그 친구에게는 보이지 않았다. 패기를 주체하지 못하고 기어코 적을 만들었던 나와 달리 분명 누구나 탐낼 만한 원석 같은 인재였다.

안타깝게도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을 가진 그 후배에게 추천해줄 만한 기업이 대전에서는 그리 많지 않았다. 대전 상장기업이 61곳이나 된다고 하지만, 야망이 가득한 그가 현실을 들으면 실망할까 두려웠기 때문이다. 수도권 기업들과 비교할 수 없는 연봉과 대우 수준을 대략 알고 있는 탓도 크다.

나는 열정이 가득한 청년들이 대전에 남길 바란다. 꿈과 성장을 위해 떠나야 하는 도시가 아닌, 그 모든 게 실현 가능한 도시가 서울이 아닌 이곳이길 원한다. 그러기 위해선 이제 기업들도 달라져야 한다. 원석 같은 청년들이 안심하고 미래를 그려나갈 수 있도록 말이다. 그 친구들은 결국엔 이곳에서 세상을 바꿔줄 것이다. 어쩌면 균형발전의 실마리도 여기에 있을 수 있다.
심효준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곡교천 탕정지구 연계사업' 밑그림 그려졌다"
  2.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3.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4. 낮고 낡아 위험했던 대전버드내초 울타리 교체 완료 "선제 대응"
  5. 대전우리병원, 척추내시경술 국제 교육 스파인워커아카데미 업무협약
  1.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심장­호흡재활센터 개소
  2. "방문 환경 개선" 양산 천성산 미타암, 새 공양간 건립공사 준공
  3. 유등교 중고 복공판 사용 형사고발로 이어져…안전성 이슈 재점화
  4.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졸업자 지역 취업 증가 목표…실현 가능할까?
  5. 충남대병원 안순기 예방관리센터장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헤드라인 뉴스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대전~옥천 연장, CTX(광역급행철도)가 2030년대 중반까지 순차적으로 개통될 경우, 대전·세종·충북을 오가는 시민들의 생활권은 지금과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가장 큰 변화는 이동시간 단축이다. 현재 대전 도심에서 세종 정부청사까지는 교통 상황에 따라 40~50분이 걸리지만, CTX와 광역철도가 연결되면 통근 시간은 20~30분대로 줄어든다. 세종 근무자의 대전 거주, 혹은 대전 근무자의 세종 거주가 현실적인 선택지가 된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교통체증에 따른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젊은 직장인과 공무원의..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10일(현지시간) 고용 둔화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이로 인해 한미 간 금리 차이가 줄어들면서, 최근 1500원대를 위협했던 원·달러 환율에 숨통이 트일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준금리를 기존 3.75∼4.00%에서 3.50∼3.75%로 내렸다. 이는 올해 9월과 10월에 이은 3번 연속 금리 인하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2.50%)과 미국 사이의 금리차는 상단 기준 1.25%포인트로 좁혀졌다. 파월 의장은..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