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16회 인성 클린콘텐츠 정직 UCC 전국공모전 시상식이 성료됐다.
정직하고 깨끗한 인성의 가치를 확산하는 전국 최대 규모의 ‘인성클린콘텐츠 정직 UCC 공모전 시상식’이 12월 7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서울 정화예술대학교 명동캠퍼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사)한국정직운동본부(대표 한택균 목사), 클린콘텐츠국민운동본부(회장 안종배),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회장 조태봉), 국회미래정책연구회, 도전한국인본부(대표 조영관), 국제미래학회(회장 안종배), 캐리TV가 공동 주최·주관한 전국 최대 규모의 공모전이 20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됐다. 전문가들의 엄정한 심사를 거친 수상작에 대해 국회의장상과 교육부 장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문화체육 관광부 장관상, 여성가족부 장관상 등13개의 장관급 대상을 포함해 주요 기관장상 등 총 35개의 상이 수여됐다.
![]() |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정직운동을 펼치고 있는 한국정직운동본부 한택균 대표를 대신해 김영길 교육위원은 인사말에서 “거짓과 불신으로 가득한 우리 사회가 회복되려면 우리 모두가 정직을 실천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의 정직운동이 활발히 전개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정직한 인성과 깨끗하고 바른 시민의식을 담은 UCC 작품을 만들면서 생각했던 정직의 가치와 중요성을 언제 어디서나 널리 알리는 주체가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 |
![]() |
수상자들은 “공모전에 참여하면서 정직한 인성과 인공지능 윤리에 대한 중요성을 새삼 인식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정직의 가치와 깨끗한 인성을 알리는 일에 동참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카네기홀에서도 단독 공연한 발달장애 청소년으로 구성된 ‘미라클보이스’의 아름다운 합창과 윤혁진 아르텔 필하모니 예술 감독의 격조 높은 축하공연이 장내를 뜨겁게 달구었다. 또 송촌장로교회의 10인조 여성 색소폰 합주단 ‘레인보우 앙상블’의 경쾌한 연주가 시상식 분위기에 즐거움과 감동을 더했다.
공모전 최고 대상인 국회의장상 수상작은 한세대 대학생 5명이 출품한 ‘하지 말고, 해주세요’로, 일상에서의 부정직과 정직 실천을 대비하는 상황극을 뮤지컬 기법으로 재미있으면서도 마음에 와닿게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 |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상은 한빛유치원 꿈땅유아학교 유치원생들이 AI 감성로봇을 통해 정직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AI 블록을 이용해 정직에 대한 생각과 마음을 그림과 말로 표현하면서 정직한 마음으로 클린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겠다는 노래를 담은 영상이 수상했다.
올해 행사는 시대를 반영한 바른 디지털 사용과 건강한 쳇GPT 등 다양한 주제의 UCC 영상이 만들어져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또 제주도를 비롯한 울산지역까지 확산되면서 명실공히 전국적인 대회의 면모를 과시했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