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광장] 관광산업은 언제쯤 활력을 되찾을 수 있을까

  • 오피니언
  • 목요광장

[목요광장] 관광산업은 언제쯤 활력을 되찾을 수 있을까

박종진 여가공간연구소 소장(관광학 박사)

  • 승인 2025-01-22 16:25
  • 신문게재 2025-01-23 18면
  • 심효준 기자심효준 기자
20
박종진 여가공간연구소장
박종진 여가공간연구소장
25년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었지만, 2024년 12월은 정말 우리 국민에게도 더 나아가 관광업계에게는 '잔인한 달' 이었다

12월 3일 비상계엄령 이후 국민들의 소비와 산업은 위축되고, 무엇보다 K-콘텐츠를 비롯해 한국의 문화가 음식과 관광까지 한창 사랑받고 있을 시점에 발생된 일로 국민에게도 어려운 환경이지만, 우리 주변의 소상공인에게는 연말연시 특수가 없는 2024년 연말연시다. 지금도 우리 주변의 소상공인들은 꽁꽁 얼어붙은 지갑 탓에 영업의 어려움에 힘이 부치고 있어서다.

더욱이 k-콘텐츠를 비롯해 한류 열풍으로 세계가 대한민국에 대해 다시 보게 될 때쯤 중국의 무비자 정책 등이 더해져 관광산업의 봄이 다시 찾는가 싶었지만, 비상계엄령 이후에도 12월 29일 무안공항 참사로 인해 국민들이 슬픔에 잠기면서, 관광과 여행 분야는 더욱더 꽁꽁 얼어붙어 여행업계는 더욱 시름에 빠지게 됐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게 중요하겠으나, 우리에게 주어진 실상을 보면, 참 어려운 상황이다. 무엇보다, 환율이 쉽게 하락하지 않으면서, 고환율은 가계와 서민의 가처분소득을 줄이고 이는 소비 축소로 이어진 데다, 트럼프 정부가 들어서면서, 우리 정부에 얼마나 많은 관세를 부여할지도 어려운 환경의 연속이다. 또한 유가의 지속적인 상승과 미국 달러의 강세는 우리 경기를 더욱 짓누르는 어려운 환경이다. 무엇보다 계엄령과 관련된 상황이 쉬이 정리되지 못하면서, 대한민국에 대한 이미지는 북한과의 외교적 불안과 함께, 대내적으로의 정치·정세 불안까지 자칫 혼돈의 국가로 비춰지고, 이에 직격탄을 받고 있는 관광업계는 아주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관광업계는 그동안 많은 시련을 겪었다. 1997년 IMF 시기와 2008년 금융위기를 겪을 때마다 관광업계는 환율이라는 거대한 벽 앞에서 싸우며 지나왔다. 그 밖에도 2003년 사스 위기와 2020년 코로나로 인해 관광업계는 힘들게 버텨왔지만, 이번에도 과연 생존할 수 있는 기업이 얼마나 될지 걱정이 앞선다.

코로나 시기 이후 대학에서 관광 관련 학과가 학생 모집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관광과 여행 산업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노력이 중요하다.

인구 감소의 문제를 지역마다 생활인구와 관계인구 증가로 해법을 찾아가고 있는 지금, 국가 차원의 관광과, 지역 내의 관광 활성화는 지역과 국가의 경제를 살리고, 소상공인의 먹거리를 만들어주는 주요한 역할이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가는 지역 맞춤형 관광정책이 추진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내·외적인 악재에 속수무책으로 관광업계는 어느 때보다 추운 겨울을 보내고 있다.

지역에 대한 얘기로 넘어오면, 무엇보다 대전시는 최근 관광 부문에서 두각을 보이며, 축제의 성공과 더불어 미식관광지역으로 전국적 관심을 모으고 있는 지금의 상황은 너무 야속하기만 하다. 어느 때 보다 관광 분야에 역점을 둘 수 있는 상황에서 아쉽지 않을 수 없다. 최근 대전시는 고속도로 1호 문화재인 '대전육교'의 활용 측면에서 시민의 여가 공간으로 조성하고, 관광객이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여 향후 관광 자원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국가 또는 지역적 차원에서 꼭 성공하여 지역의 유휴자원에서 시민과 관광객이 찾는 매력적인 공간으로의 변화가 기대된다.

충청남도는 2025~2026년은 '충남방문의 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충남지역의 많은 방문객이 찾을 수 있는 사업과 이벤트로 풍성하다. 방문의 해 사업은 해당 기간 동안에 반짝하기보다는 향후, 충남도에 관광객 유치 극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관리체계 및 시스템적인 구축이 중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충남문화관광재단에서 주도적으로 사업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충남도가 지원 및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려운 대내·외적 악재 속에서도 관광업계와 관광학계가 과거처럼 잘 극복하기만을 소원한다. /박종진 여가공간연구소 소장(관광학 박사)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천안시의회 박종갑 의원, 천안미래희망제작소와 천안지역경제 활성화 정책토론회 공동개최
  2. 충남인력개발원-파인드아이랩 MOU
  3. 연암대, HiVE 2유형 2차년도 성과확산 포럼 성료
  4. 한기대 2024학년도 학위수여식...1089명 졸업
  5. 상명대, 알에이치케이홀딩스와 영어·창의과학 교육을 위한 MOU 체결
  1. 충청권 작년 한해 고용보험 부정수급 1123명 달해
  2. [부고]이헌용 목요언론인클럽 회원 모친상
  3. [현장에서 만난 사람]신신자 장충동 왕족발 대표
  4. 철도지하화 발표 코앞… 대전 파급력 등 평가 긍정적 기류
  5. 대전시, 꿈씨 패밀리로 도시경쟁력 강화한다

헤드라인 뉴스


철도지하화 발표 코앞…대전 파급력 등 평가 긍정적 기류

철도지하화 발표 코앞…
대전 파급력 등 평가 긍정적 기류

정부가 수개월 지연됐던 철도지하화 선도사업을 내달 발표하기로 결정하면서 대전시의 선정 여부에 이목이 쏠린다. 대전의 신청 구역과 추진 방향을 두고 그간 평가위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받아왔지만, 행정당국은 아직 확정 전 단계다 보니 여러 변수 속 결과를 예측할 수 없다며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1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최근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를 통해 3월 중 철도지하화 선도사업을 발표하겠다고 약속했다. 철도 지하화 사업은 지난해 1월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사업 추진 방침이 나온 후 본 궤도에 올랐다...

대전시, 꿈씨 패밀리로 도시경쟁력 강화한다
대전시, 꿈씨 패밀리로 도시경쟁력 강화한다

대전시는 '대전 꿈씨 패밀리'를 앞세워 도시브랜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 대전시는 꿈돌이에서 확장된 꿈씨 패밀리를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매력적인 도시 콘텐츠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위해 ▲관광 상품화 ▲도시홍보 강화 ▲상품화 모델 구축 ▲온라인 강화 등 4개 추진 분야, 12개 중점 추진 과제를 설정하고 130여 개 세부 과제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관광 상품화와 도시홍보 강화에 적극 나선다. 올해 상반기 대전관광공사 원도심 이전 등을 통해 관광 거점 공간을 마련하고, 서울안테나 숍 2호점..

오렌지 등 신선과일 수입액 역대 최대치... 14억 달러 넘었다
오렌지 등 신선과일 수입액 역대 최대치... 14억 달러 넘었다

오렌지, 파인애플 등 신선과일 수입액이 2024년 처음으로 14억달러(2조 220억원)를 넘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16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24년 12대 주요 신선과일 수입액은 2023년(12억 500만달러)보다 20.1% 증가한 14억 4700만달러(2조 899억원)로 잠정 집계됐다. 12대 신선과일은 바나나, 파인애플, 망고, 아보카도, 포도, 키위, 체리, 석류, 블루베리, 오렌지, 레몬, 자몽 등이다. 2024년 수입액은 2018년에 기록한 직전 최대치인 13억 3200만달러보다 8.6% 많다. 신선과일 수입..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봄마중 나온 나들이객 봄마중 나온 나들이객

  • ‘우리 동아리로 오세요’ ‘우리 동아리로 오세요’

  • 하늘로 떠난 하늘이…‘오열 속 발인’ 하늘로 떠난 하늘이…‘오열 속 발인’

  • ‘하늘아 예쁜 별로 가’…하늘에 띄우는 마음 ‘하늘아 예쁜 별로 가’…하늘에 띄우는 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