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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의 장벽을 넘어 함께 그리고 소통`이라는 모토(Motto) 아래 외국인주민이 한국에 정착하며 가장 큰 어려움인 언어소통 문제를 해결해 주는 곳이다.
콜센터(대표전화 1522-1866)는 2017년 개소하여 중국어,베트남어,인도네시아어(동티모르어),러시아어,네팔어,우즈벡어,미얀마어,몽골어,태국어,캄보디아어,필리핀어,영어,키르기스어,한국어로 통역은 물론, 외국인주민이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다양한 도움을 주며 지금까지 약 50여만 건의 상담을 제공해 왔다.
상담 내용으로는 취업 및 노동 상담이 약 53%를 차지하고, 의료통역 약 13%, 체류 및 국적 상담이 약 12%의 순으로 그 뒤를 잇고 있다.
콜센터는 외국인주민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주간은(09:00~18:00)은 물론, 야간(18:30~21:30金21:00)과 주말(토, 09:00~18:00/일, 09:00~16:00)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센터 내에 법무부 천안출입국센터와 고용노동부 외국인고용관리팀이 협업하여 효율적인 민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외국인주민이 보다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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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상담콜이 많았던 베트남, 러시아, 인도네시아는 지난해부터 2명의 상담사가 근무하여 상담콜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이용자 불편 사항을 최소화하는 데 적극 노력하고 있다.
충남외국민주민통합지원콜센터(센터장 윤연한)는 "지난 4월 대한민국은 외국인 인구 271만으로 아시아 국가 중 최초로 '다인종 다문화 국가가 됐다" 며 "외국인들의 한국 생활을 잘 지원하여 우리나라의 저출생·고령화 사회의 심각함과 국익에 도움이 되는 센터로 더욱 발전하겠다" 고 말했다.
충남도가족센터 다문화사업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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