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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시간의 2/3를 현장을 찾아가는 출장으로 금강유역을 익히고 있다는 송 청장의 얼굴과 손이 거뭇하게 그을려 있다. (사진=임병안 기자) |
-폭염이 계속되면서 마시는 물인 대청호에 녹조가 다시 발생하는 게 아닐지 걱정되는데, 올해 대청호 녹조발생 대응책은.
▲대청호는 먹는물이면서 금강의 수질유지, 농업과 공업용수 공급처럼 우리 지역의 중요한 수자원이다. 이곳에서 녹조 문제는 단순한 수질 악화를 넘어 국민 건강과 생태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대한 환경 현안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한 단계 수준 높은 녹조 대응체계를 마련하고자 한다. 인공지능(AI) 기반 녹조 예측 모델을 구축하고 플라즈마를 활용한 녹조 예방 시설을 시범 운영한다. 녹조 전망 정보를 예측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녹조 예측 모델 구축에 필요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또 저온 플라즈마 설비 3대를 대청호 상류 상습 녹조 발생 지역인 옥천군 서화천 및 대정리, 진안군 진안천에 설치할 예정이다. 공기 주입 후 방전 등으로 생성된 불안정화 상태의 오존 활성종이 안정화를 위해 다른 물질과 결합하는 원리를 이용해 녹조의 경우 남조류와 결합해 세포벽을 분해하는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 저온 플라즈마 녹조 제거 기술이 남조류 세포벽뿐만 아니라 다른 미생물이나 생물체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치는지 환경 유해성 여부를 시범 도입에서 확인할 계획이다. 대청호의 녹조 발생은 단기간에 완전히 해소하기 어려운 문제이지만,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관리방안을 마련해 실행함으로써 지역주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물을 지키겠다.
-올해 본격적인 장마가 아직 시작하지 않았는데 최근 몇 년간 침수피해가 발생해 걱정이 적지 않다. 장마철 하천의 재해대비는 어떻게 준비되었나.
▲2023년과 2024년 2년 연속 중부지방에 400년 빈도 이상의 극한 호우가 내렸다. 2023년에는 논산의 논산천 제방이 유실되었고, 작년에는 대전의 갑천에서 제방이 유실되는 등 홍수 피해가 중부지방에 집중되고 있다. 논산천의 제방은 축조한 지 100년을 넘은 곳이다 보니 구조적으로 취약한 부분이 있었다. 7월에 600~700㎜의 비가 내리는 등 연강수량 1350mm의 절반이 한 달 사이에 집중되어 홍수 대응이 상당히 어려워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작년 수해가 발생했던 논산천에 대한 수해복구 사업을 6월 말 완료했고 갑천에서도 이번 주 중으로 복구를 끝마친다. 올해 3월부터 6월까지 하천제방 및 수문시설, 홍수취약지구, 하천공사현장 등에 대해 4차례 반복적으로 안전점검했다. 금강권역 국가하천 695㎞ 구간에 CCTV 총 539개소를 구축해 하천에 진입하는 사람, 자동차 등 위험 요소를 모니터하는 체계를 새롭게 마련했다. 미호강과 논산천에 응급상황 시 제방복구를 위한 장비와 시설을 미리 확보해 대기시키는 방재스테이션까지 구축 완료했다.
-금강유역에 홍수취약지구가 지난해보다 오히려 늘었다. 홍수취약지구는 어떤 역할을 하며 작년보다 늘어난 이유는 무엇인가.
▲하천 설계기준에는 제방 높이를 계획홍수위보다 1~2m 이상 높게 설계하게 되어 있으나, 금강유역 국가하천에서도 제방 자체가 없는 무제부 구간도 있고 계획홍수위보다도 제방 높이가 낮은 구간도 있는 게 현실이다. 재원 투입해 하천을 정비하고 있으나 정비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최대한 그런 취약 지구는 사전에 위험요인을 파악해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계획홍수위보다 아래에 있는 제방구간을 홍수취약지구로 지정관리 하고 있으며, 10년마다 수립하는 하천기본계획에서 하천의 계획홍수위를 종전보다 올리거나 지방하천에서 국가하천으로 전환되는 이유로 홍수취약지구가 작년보다 13곳 늘어 227곳을 지정했다. 홍수취약지구에서는 지자체와 협력해 홍수 상황 시 주민대피를 결정하고, 신속하게 주민을 대피시킬 뿐만 아니라 하천 제방의 유실이나 파이핑 등 문제가 발생한 경우 응급복구 등 초기대응도 실시한다.
-수해에 취약한 곳이 있다는 현실적 한계를 인정하더라도 피해만큼은 예방하고 최소화하기 위한 보완 대책이 필요한데 기관 간 협력체계는 어떻게 구성돼 있나.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대표적 사례가 방금 말씀드린 홍수취약지구이며, 이 홍수취약지구의 효과적 관리를 위해 지난 5월 지역협의체를 구성했다. 협의체에는 금강유역환경청, 금강홍수통제소, 한국수자원공사, 한국농어촌공사, 각 시·도의 지자체 그리고 지역 주민대표가 참여한다. 저희는 홍수취약지구 총괄해 관리하고 국가하천의 모니터링과 상황전파를 맡고, 금강홍수통제소는 하천 수위 유지를 위한 댐과 보 방류량을 결정하고 위험수위 도달 시 주민과 기관에 문자 통보한다. 수자원공사와 농어촌공사는 홍수 예방에 초점을 맞춰 댐·저수지 방류량을 조절한다. 지자체는 홍수상황 시 주민대피 결정 및 시행하고 응급복구 및 초기대응을 담당한다. 주민대표도 협의체에 참여하는데 마을과 가구별 주민대피를 위한 연락을 돕는다. 상황공유와 원활한 소통을 위해 홍수취약지구마다 협의체 기관 담당자들이 참여한 별개의 단톡방을 개설해 운영한다. 5월 21일부터 6월 9일까지 각 시·도별로 '홍수취약지구 찾아가는 지역협의체' 회의를 연속적으로 갖고, 비상연락망, 주민대피소 등을 직접 점검을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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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호석 금강유역환경청장이 충북 진천군에 위치한 미호강 여천지구 하천정비사업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금강유역환경청 제공) |
▲충북 청남대 같은 경우도 관광 자원으로써 규제 완화와 주변 카페와 음식점 입점에 필요한 규제 완화 요구가 있다. 출렁다리와 연수원 기능의 숙박 가능한 시설에 대한 욕구가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특정 지역에 대해 해당 지자체가 특별하게 신경을 써서 환경을 철저하게 관리할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상수원의 관리 규칙을 일괄적으로 풀어버리면 상수원 보호구역의 다른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것이다. 주변에 미치는 파급 영향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그러한 요구에 대해 저희뿐만 아니라 환경부 본부에서도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 금강유역환경청이 환경 문제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집행하는데 사전 예방 중심으로 해서 또 현장에서 잘 작동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주민들께서도 환경에 대한 인식을 함께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느끼고 있다.
-취임 후 지난 3개월 금강유역의 사무를 수행하며 어떻게 느꼈는지 궁금하고, 지역사회에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인가.
▲그동안 현장을 찾아가 정책이 어떻게 실현되는지 살펴보고 각종 정책과 규제가 현실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환경부에 개선을 적극 건의했다. 올해부터 시행되는 통합허가 사업장 중에서 녹색기업 인증을 받은 기업에 대해 시행령에 반영되지 않은 부분이 있어 개선을 본부에 요청해 지금 환경부에서 입법예고에 들어갔다. 얼마 전 선종한 프란치스코 교황이 남긴 말 중에 "신은 항상 용서하고, 인간은 때때로 용서하지만, 자연은 결코 용서하지 않는다"라는 말씀처럼 지구환경을 후손에게 온전히 물려주기 위한 인식과 실천이 중요하다. 지구 평균기온 상승 폭을 1.5도 이내로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데 그러함에도 경제 구조 자체 운영 방식이라든지 그다음에 사람들의 생활 패턴, 생산 양식 그다음에 에너지 공급 방식에서 재생에너지 확대라든지 이러한 사회 전반의 변화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금강유역환경청은 행정의 역할을 넘어 지역과 함께 호흡하고 함께 실천하는 기관이 되겠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
임병안 기자 victorylba@
○…송호석 금강유역환경청장은 ▲서울대 정치학과 ▲예일대(Yale) 환경대학원 석사 ▲환경부 규제개혁법무담당관 ▲환경부 물환경정책과장 ▲국가기후환경회의 사무처 저감정책국장 ▲전북지방환경청장(202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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