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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아산역~R&D집적지구 도보 통로 조성사업 조감도 |
28일 시에 따르면 국토부 승인을 앞둔 전국 최대규모의 천안아산역 복합환승센터 조성에 따라 교통 허브 기능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이로 인해 철도 이용객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따라 충남국제전시컨벤션센터를 비롯한 제조기술융합센터, 충남지식산업센터, 나라키움천안통합청사 등이 들어설 R&D집적지구와 연결되는 도보 통로 사업이 절실한 실정이다.
도보통로 사업은 이동시간 단축과 교통혼잡감소 등 긍정적 효과로 R&D집적지구 관련 연구 기술 기업 산업 촉진과 지역산업 경쟁력 제고 등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충남도와 시는 천안아산역 이용객 등 편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만큼, 사업비를 원인자 부담으로 지자체가 부담하되 철도기관에서 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요청하고 있다.
이는 최근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철도기관 미참여로 천안시에서 사업비 부담과 운영·관리할 경우 타당성 결여로 사업추진이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도출됐기 때문이다.
향후 유지관리비에 대한 예산 부담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충남도와 천안시,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등 이해관계자 간 긴밀한 협의가 절실한 상태다.
국가철도공단 충청본부 관계자는 "어떤 근거를 통해 사업을 끌어갈지 관련 법 등을 참고해 방향을 정해야 한다"며 "TF팀을 구성한다고 하니, 이후 상세하게 협의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한국철도공사 대전충남본부 관계자는 "역사 활성화, 이용객 증대 등이 있기에, 적극 협조할 자세는 돼 있다"며 "다만 해당 사업지는 기반 시설로 공단에서 결정하는 방향에 따라 움직일 듯하다"고 했다.
천안시 관계자는 "최종보고회를 끝으로 이후 TF팀을 구성해 조율해 나가는 방향을 취해야 할 것 같다"며 "철도기관이 포함되지 않으면 투자 심사 자체가 어렵다는 결론이 도출된 만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안=정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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