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 경축식', 행정수도 세종시서 개최 안되나

  • 정치/행정
  • 세종

'한글날 경축식', 행정수도 세종시서 개최 안되나

국무조정실은 세종, 수장은 총리...총리 주재 경축식은 서울
김민석 총리. 9일 세종문화예술회관서 기념사 낭독
세종시 대표 '한글 축제' 개막...2026년 개최 염원
최 시장, '대통령 주관 정부 행사' 격상 제안 눈길

  • 승인 2025-10-09 17:42
  • 이희택 기자이희택 기자
한글런4
2025 한글런 행사가 이날 오전 8시경 세종시 중앙공원에서 힘찬 출발을 알렸다. 사진=세종시 제공.
정부의 한글날 경축식마저 수도 서울의 전유물이어야 하나. 올해 제579돌 경축식 역시 서울 몫이 됐다. 이재명 새 정부의 정무적 판단이 아쉬운 10월 9일 한글날이 되고 있다.

국무조정실이 정부세종청사에 있고 김민석 총리 주재의 경축식이었던 만큼, 아쉬움은 더욱 컸다. 새 정부의 첫 경축식이 지방분권의 상징인 세종시에서 열리는 것 자체만으로도 의미는 남다르기 때문이다. 공교롭게도 이날 세종시 대표 축제인 '2025 한글 축제'가 오전 8시 한글런과 함께 막을 올렸다.



세종한글축제_세종_한복에_한글을_잇다
9일 문을 연 세종 한글 축제 메인 무대 모습. 사진=세종시 제공.
김 총리가 이재명 대통령을 대신해 한글날 경축식을 세종시에서 열었다면, 5극 3특의 국가균형성장 가치는 더욱 빛을 낼 수 있었던 타이밍이기도 했다.

총리 주재의 첫 '세종시 지원위원회' 개최가 미뤄지고 있고, 국회 세종의사당 및 대통령 집무실 후보지 방문 일정도 여러 차례 연기된 상황도 만회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었다.



하지만 새 정부는 이 같은 선택을 하지 않았다. 한글날 경축식이 그간 국어기본법 제20조에 따라 세종문화회관·국립한글박물관 등 서울에서만 개최된 전례를 그대로 따랐다.

세종시에선 윤석열 정부 당시인 2023년 처음 열린 바 있다. 당시엔 행정안전부장관 주재로 열렸던 만큼, 올해 총리로 격상은 자연스런 흐름이기도 했다.

시가 2022년부터 줄기차게 대통령 주재의 '한글날 경축식 개최'를 지속 건의해왔으나 이번에도 받아들여지지 않은 셈이다.

그럼에도 이날 오전 한글런을 시작으로 종일 지속된 ▲한글&과학 놀이터 ▲한글을 만난 서반야 ▲한글 노래 경연대회 ▲한글대전 '세종 인재를 뽑다' ▲한글 담장 전시 ▲한글 축제 상점 ▲한글 조형물 ▲세종과학집현전 ▲조선어학회 '사전 편찬 역사 19가지 발자취' 특강 ▲한글 국제 프레 비엔날레 등의 다채로운 행사들은 한글날의 의미를 빛나게 했다.

수상
우리말살리는겨레모임 이대로 공동대표(우측)가 이날 오후 4시 30분경 나성동 한글상점에서 최민호 시장(좌측)에게 '2025 우리말 지킴이 상'을 수여하고 있다.
세종시의 각 생활권 아파트 명칭과 도로명, 교량, 학교 등의 명칭이 모두 순우리말을 살려 지어진 점도 '한글의 중심지'를 다시 세우는 동력이다.

시는 시민들의 염원을 담아 '세종시=행정수도'의 원년이자 한글날 제580돌인 2026년 한글날 경축식 개최를 다시 제안헸다.

최민호 시장은 이날 나성동 한글상점에서 한글학회(회장 김주원)의 특별 강연회 자리에서 "대통령은 통상 광복절, 총리는 개천절과 한글날 행사를 주관한다"라며 "한글날이야말로 이제는 대통령이 주관하는 행사가 돼야 한다. 지난 정부부터 한글 문화도시인 세종시에서 '정부의 한글 경축식' 개최도 제안해왔다"라고 말했다.

KakaoTalk_20251009_172908812
김주원 한글학회 회장이 이날 조선어학회의 우리 말 사전 편찬 과정에 대한 특강을 하고 있다.
이 자리에 함께한 김주원 한글학회 회장. 이대로 한말글문화협회장, 최용기 해외책보내기재단 이사장, 최홍식 세종대왕기념사업회장 등 학계 관계자들도 이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김 회장은 특강을 통해 1911년 말모이 편찬 사업을 시작으로 일제강점기의 어려움을 거쳐 조선어학회의 우리 말 사전이 세상에 나오게 된 과정을 생생하게 전달했다.

김민석 국무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한글날 경축식 행사에서 "온 국민과 함께 기쁘고 감사한 마음으로 오백구십칠돌 한글날을 경축한다. 한글의 소중한 가치를 일깨우고 발전시켜 오신 공로로 영예로운 상을 받으신 모든 분들께 축하 말씀을 드린다"라며 격려했다.

이어 그는 "한국어와 한글은 K-문화의 원천이다. K-팝의 노랫말로 전 세계 팬들과 연결되고, K-드라마와 영화가 감동을 전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라며 "세계 87개국 세종학당에는 14만 명이 넘는 외국인들이 한국어와 한국의 문화를 배우고 있다. 우리의 자랑이자 문화의 터전인 한글이 대한민국에 더 큰 힘이 되기를 기원한다"라고 강조했다.
세종=이희택 기자 press2006@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준비 안된 채 신입생만 받아"… 충남대 반도체 공동 연구소 건립 지연에 학생들 불편
  2. '복지부 이관' 국립대병원 일제히 반발…"역할부터 예산·인력충원 無계획"
  3. '수도권 대신 지방의료를 수술 대상으로' 국립대병원 복지부 이관 '우려'
  4. 설동호 대전교육감 "수험생 모두 최선의 환경에서 실력 발휘하도록"
  5. 대전시의회 교육위 행정사무감사…학폭 예방 교육 실효성·대학 사업 점검
  1. 2025 '도전! 세종 교육행정' 골든벨 퀴즈 대회 성료
  2. 세종교육청 '수능' 앞둔 수험생 유의사항 전달
  3. [대전유학생한마음대회] 유득원 행정부시장 "세계로 잇는 든든한 주인공 뒷받침 최선"
  4. [대전유학생한마음대회] 박태구 중도일보 편집국장 “문화·언어 달라도 마음이 통하면 우리는 하나”
  5. 세종교육청 2026년 살림살이, 1조 1817억 원 편성

헤드라인 뉴스


주가 고공행진에 충청권 상장기업 시총 174조원 돌파

주가 고공행진에 충청권 상장기업 시총 174조원 돌파

대외 불확실성이 완화되면서 코스피 지수가 사상 처음으로 4000선을 돌파하자 충청권 상장사들의 주가도 고공행진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 투자자의 대규모 매수세가 이어지면서 한 달 새 충청권 상장법인의 시가총액이 전월 대비 19조 4777억 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거래소 대전혁신성장센터가 11일 발표한 '대전·충청지역 상장사 증시 동향'에 따르면 10월 충청권 상장법인의 시가총액은 174조 5113억 원으로 전월(155조 336억 원) 보다 12.6% 늘었다. 10월 한 달 동안 충북 지역의 시총은 27.4% 상승률을 보였고,..

조선시대 해안 방어의 핵심 거점…`서천읍성` 국가유산 사적 지정
조선시대 해안 방어의 핵심 거점…'서천읍성' 국가유산 사적 지정

국가유산청은 충남 서천군에 위치한 '서천읍성(舒川邑城)'을 국가지정문화유산 사적으로 지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서천읍성은 조선 세종(1438~1450년) 무렵에 금강 하구를 통해 충청 내륙으로 침입하던 왜구를 막기 위해 쌓은 성으로, 둘레 1645m 규모에 이른다. 조선 초기 국가가 해안 요충지에 세운 방어용 읍성인 연해읍성 가운데 하나다. 산지 지형을 활용해 쌓은 점이 특징이며, 일제강점기 '조선읍성 훼철령(1910년)' 속에서도 성벽 대부분이 원형을 유지해 보존 상태가 우수하다. 현재 전체 둘레의 약 93.3%(1535.5m)가..

세종 청소년 인구 1위 무색… "예산도 인력도 부족해"
세종 청소년 인구 1위 무색… "예산도 인력도 부족해"

'청소년 인구 최다' 지표를 자랑하는 세종시가 정작 청소년 예산 지원은 물론 전담 인력조차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에 이어 청소년 예산까지 감축된 흐름 속에 인력·자원의 재배치와 공공시설 확충을 통해 지역 미래 세대를 위한 전사적 지원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11일 세종시에 따르면 2024년 기준 아동청소년 인구(0~24세)는 11만 4000명(29.2%)이며, 이 중 청소년 인구(9~24세)는 7만 8000명으로, 전체 인구의 20%에 달하고 있다. 이는 전국 평균 15.1%를 크게 웃도는 규모로, 청소년 인구 비..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혼잡 없이 수능 시험장 찾아가세요’ ‘혼잡 없이 수능 시험장 찾아가세요’

  • 국제 육군 M&S 학술 컨퍼런스 및 전시회 국제 육군 M&S 학술 컨퍼런스 및 전시회

  • 2025년산 공공비축미곡 매입 시작 2025년산 공공비축미곡 매입 시작

  •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답지 전국 배부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답지 전국 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