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음성군청. |
군은 10월 20일부터 12월 15일까지를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 군청과 9개 읍면을 중심으로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체계를 유지하며 24시간 비상태세를 가동하고 있다.
군은 산불 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초동 진화를 위해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25명과 산불감시원 43명을 채용·운영하고 있다.
또 드론감시원을 투입해 산불 발생 우려 지역을 항공 감시하고, 산불상황실 실시간 영상 전송과 드론 방송을 통해 주민들에게 산불 예방을 계도하는 등 첨단 감시 시스템을 적극 활용 중이다.
이와 함께 산림 인접 지역에서는 소각 행위 단속 및 홍보 방송을 지속 실시하며, 관공서·버스정류장 등 다중이용시설에 산불 예방 홍보 영상과 포스터를 게시해 군민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군은 또 산불무인감시카메라 11개소를 가동해 입산자 실화 예방을 위한 안내방송 및 입산 통제, 산불 취약지역에 대한 순찰 및 감시를 강화하는 등 다각적인 예방 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아울러 시·군 경계 지역과의 공조 체계를 강화해 산불 발생 시 신속한 신고와 비상 연락망 유지, 초기진화를 위한 인력·장비 지원 등 초기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드론 등 첨단 장비를 적극 활용해 산불 감시를 강화하고 산불조심기간 동안 종합대책을 철저히 추진하겠다"며 "군민들께서도 논·밭두렁 태우기 등 불법 소각 행위를 자제하고 산불 예방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음성=홍주표 기자 32188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홍주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