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홍성군청 |
이번 경진대회는 전국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대상으로 식량작물 기술보급의 우수성과를 공유하고, 현장 실천 효과가 높은 지자체를 선정·포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홍성군은 '벼 직파재배에서 현장의 답을 찾다'를 주제로 한 우수사례로 충남도 대표에 선정돼 전국 우수상을 차지했다.
홍성군농업기술센터는 기후변화와 농촌 인력 감소에 대응하는 생산비 절감형 벼 재배기술로 무논직파 재배를 중점 추진해왔다. 2022년부터 농가 실증단지 운영, 파종기계 보급, 현장 컨설팅, 직파기술 연시회 개최 등을 통해 농업인 눈높이에 맞춘 교육과 홍보를 병행한 결과, 직파재배 면적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지역농협과 농업인이 직접 참여하는 현장밀착형 기술지원체계를 구축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립식량과학원, 충남농업기술원, 직파관련 업체 등과의 민관 협력을 통해 마른논 써레질 농법과 반건답 하이브리드 직파 신기술을 도입하며 농가의 신뢰와 기술적 안정성을 확보했다.
홍성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함께 해결책을 찾아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역 여건에 맞는 기술보급과 현장 실용 중심의 농업지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홍성=김재수 기자 kjs032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김재수 기자


![[대전 유학생한마음 대회] "코리안 드림을 향해…웅크린 몸과 마음이 활짝"](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1m/10d/118_202511100100080060003396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