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한 해외 견학을 넘어,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자기주도적 활동을 교육과정과 연계한 융합형 체험학습으로 기획해 세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번 수학여행에는 2학년 학생 59명 전원이 참여해 100%의 참여율을 기록했다. 학생들은 모둠별로 주제를 선정해 사전 학습과 현장 탐구를 병행하며, 각자의 진로 및 관심사와 연계한 탐구형 활동을 수행했다. 오사카성 및 교토의 청수사·아라시야마 등 일본의 대표적 역사문화 공간을 탐방하며 현지 문화의 다양성과 전통미를 체험했고, 우메다 스카이빌딩과 유니버설 스튜디오 등 첨단 산업과 문화산업의 현장을 방문해 변화하는 산업 구조와 기술 혁신의 흐름을 직접 느꼈다.
![]() |
수학여행을 총괄한 오준우 교사는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이번 여행은 단순한 견학이 아닌 ‘배움의 여정’이었다”라며, “서로 협력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현장에서 배우는 과정을 통해 책임감과 자율성을 동시에 키우는 의미 있는 교육 경험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강경고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학습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학생들이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고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논산=장병일 기자 jang3921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장병일 기자



![[대전 유학생한마음 대회] "코리안 드림을 향해…웅크린 몸과 마음이 활짝"](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1m/10d/118_202511100100080060003396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