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커피 하루 석 잔, 수명연장에 도움? 믿어도 될까?

  • 비주얼
  • 카드뉴스

[카드뉴스] 커피 하루 석 잔, 수명연장에 도움? 믿어도 될까?

  • 승인 2017-07-12 14:51
  • 연선우 기자연선우 기자












커피를 하루 석잔 마시면 수명연장에 도움이 된다? 진짜?

이 연구 결과 여러분은 믿어지시나요?

하루에 22억5천만 잔이 소비되는 커피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료 중 하나이지만 카페인 등의 문제로 환대를 받지 못하기도 하는데요, 이런걱정을 한방에 날려줄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10일 AFP통신에 따르면 이 연구는 국제암연구소(IARC)와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이 미국과 유럽에서 대규모 연구를 통해 커피가 수명연장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 조사는 유럽 10개국 50만명 이상, 미국에서는 다양한 민족적 배경을 가진 18만명을 상대로 했다는 군요.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것이 질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추는 것과 연관이 있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순환계, 소화계 질환에서 효능이 있었어요" 보고서의 주요 저자인 IARC의 마크 건터는 이렇게 밝히고 있죠.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하루에 커피 한잔을 마시는 사람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사망 위험이 12% 낮고, 하루에 2∼3잔을 마시는 사람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사망 위험이 18% 이상 낮다는게 결론입이다.

연구진은 커피를 마시면 생명을 연장한다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그 연관성은 확인했다고 강조합니다.

또 이 연구결과를 받아들일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마시면 수명연장이 된다는것이 아니라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춰준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커피는 오랜 세월 인류와 함께해온 식품인데요, 17세기 베네치아에서 활동했던 의학자 프로스페르 알피누스는 자신의 의학서적에서 "(커피)는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거나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에게 특효가 있다"고 기록했으며, 18세기 독일 의학자인 크리스찬 하네만도 "커피는 의약품"이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커피가 많은 양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고 밝혀지면서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이 확산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과연 얼마만큼의 카페인이 '과다한'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사실 커피 한 모금만 마셔도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2~3잔의 커피에도 잠만 잘자는 사람이 있으니 말이죠.

어찌됐든 연구진은 이번 연구에서 카페인이 든 커피든 디카페인이든 장수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렸습니다.

심장질환, 암, 뇌졸중, 당뇨병, 호흡기·신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춰준다고 하니 이제 마음놓고 평소 즐기던 만큼 ‘아아(아이스아케리카노)’를 즐깁시다. /연선우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건고추 100%로 속여 판 충북 옥천 식품업체 대표, 벌금 8억 7000만원 선고
  2. '읍면 공동주택' 1.2만 호 무산 여파… 세종시 후속 대책 추진
  3. 올 가을 행정수도특별법 결실 맺나… 연내 제정 기대감 커져
  4. “건물 폭파하겠다” 방위사업청서 소란 피운 여성 도주…경찰 추적
  5. 대전맹학교, 휠체어 리프트 갖춘 대형 전기버스 도입
  1. [날씨] 광복절 연휴 첫날 충청권 흐리고 비…오후부터 곳곳 소나기
  2. 대전시가족센터·대전오페라단 업무협약
  3. '한글 비문'에 담긴 광복의 기쁨… 대전 속 잊힌 독립 유산을 아시나요?(영상있음)
  4. 대전사랑메세나·동안미소한의원,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 위한 의료품 지원
  5. 중기부 이어 국정자원마저?… 대전, 또 ‘기관 이탈’ 위기감

헤드라인 뉴스


`한글비문`에 담긴 광복의 기쁨… 대전 속 잊힌 독립 유산을 아시나요?(영상있음)

'한글비문'에 담긴 광복의 기쁨… 대전 속 잊힌 독립 유산을 아시나요?(영상있음)

1945년 8월 15일 조국 독립의 감격은 대전 도심 곳곳에 깊은 역사적 족적을 남겼다. 그중에서도 시민들의 자발적인 성금으로 세워진 대전의 대표적 광복 상징물이 마침내 역사적·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아 시 문화유산으로 결실을 맺었다.대전시는 제81주년 광복절을 앞두고 중구 보문산에 위치한 '대전 을유해방기념비(乙酉解放記念碑)'가 대전시 문화유산으로 정식 등록됐다고 밝혔다.을유해방기념비는 1946년 8월 15일 광복 1주년을 맞아 대전부민(시민)들이 십시일반 뜻을 모아 대전역 광장에 세운 약 3m 규모의 비석이다. 다른 지역의 해방기념..

올 가을 행정수도특별법 결실 맺나… 연내 제정 기대감 커져
올 가을 행정수도특별법 결실 맺나… 연내 제정 기대감 커져

행정수도특별법 연내 제정 가능할까. 앞서 범국민적 연대 조직이 닻을 올린 데 이어 전국적인 공감대 형성을 위한 움직임이 가시화되면서, 법안 제정을 실현할 긍정적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특히 시민사회의 협력과 전국 시·도지사들의 지지를 발판삼아 본격 법제화 행보에 돌입한 가운데, 올 가을 정기국회에서 '특별법 제정'이란 결실을 거둘 수 있을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조상호 세종시장은 14일 서울에서 열린 제61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서 행정수도특별법의 연내 제정을 위한 전국적 지지를 요청하고 나섰다. 조 시장은 "올해는 20여..

충남대·공주대 통합대학 명칭 ‘충남대’로… 법적 대표주소 대전
충남대·공주대 통합대학 명칭 ‘충남대’로… 법적 대표주소 대전

통합을 추진중에 있는 충남대와 국립공주대의 통합대학 밑그림이 구체화 됐다. 통합대학은 '충남대학교'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법적 대표주소는 대전으로 정하되, 대전과 공주에 통합본부를 두고 캠퍼스별 특성에 따라 주요 행정기능을 분담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양 대학은 14일 세종공동캠퍼스 학술문화지원센터에서 양교 총장과 통합준비위원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그동안의 통합 추진 경과와 주요 쟁점에 대한 협의 결과를 중간 발표했다. 이번 조정안에 따라 통합대학의 교명은 충남대학교로, 법적 대표주소는 대전으로 정해졌다. 통합본부는 대전..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백중사리 기간에 침수된 보령시 오천항 일대 백중사리 기간에 침수된 보령시 오천항 일대

  • ‘자동차 불법 튜닝 안됩니다’ ‘자동차 불법 튜닝 안됩니다’

  • 대전시-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당정협의회 대전시-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당정협의회

  • 대전 가장교 시멘트 떨어짐 현상…시민들 안전 ‘위협’ 대전 가장교 시멘트 떨어짐 현상…시민들 안전 ‘위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