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미래의 발판2] 서북~성거(국도1호ㆍ국지도23호) 확ㆍ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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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미래의 발판2] 서북~성거(국도1호ㆍ국지도23호) 확ㆍ포장

  • 승인 2017-09-05 09:00
  • 신문게재 2017-09-06 5면
  • 맹창호 기자맹창호 기자
▲ 충남과 수도권 접근성을 강화할 서북~성거 확포장 위치도. 4.4km구간을 폭 20m 왕복 4차선으로 1220억원을 들여 2023년 준공 예정이다.
▲ 충남과 수도권 접근성을 강화할 서북~성거 확포장 위치도. 4.4km구간을 폭 20m 왕복 4차선으로 1220억원을 들여 2023년 준공 예정이다.
1220억원 투자 충남과 수도권 접근성 강화

도심지 통과 국도 1호 교통난 획기적 완화

직산사거리 입체화ㆍ국도1호 확장 동시추진




충남도 미래의 발판이 될 신규사업 2순위는 서북~성거(국도1호, 국지도23호) 우회도로다. 국도1호가 지나가는 천안시 서북구 업성동(번영로 종점)에서 국지도 23호인 성거읍 문덕리 4.4㎞ 구간을 폭 20m, 왕복 4차로로 건설한다. 총 사업비 1220억원이 투자돼 2023년 준공될 예정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충남과 경기 내륙을 빠르게 연결해 수도권으로 접근성이 대폭 향상된다. 국도1호가 도시 중심부를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상습정체 해소도 기대하고 있다.

국도1호가 남북을 관통하는 천안은 하루 5만대의 차량이 도심을 통과하면서 병목현상에 시달리고 있다. 시내구간이다 보니 국도를 따라 짧은 간격의 교차로와 신호등으로 차량정체가 극심하다.

천안시 성환읍에 북천안 IC가 개통되면서 국도1호를 이용해 서해안으로 빠지거나 반대로 수도권으로 향하는 차량이 급증해 주민 불편이 가중되는 지역이다.

특히 상습정체는 산업물동량 수송에 큰 지장을 주고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천안과 아산에는 전 세계 생산량의 25%를 전담하는 디스플레이 단지가 집적해 있다. 중소형 이차전지의 국내생산 절반 이상의 물류가 유통된다.

충남도는 2012년 제3차 국도건설 5개년계획(2011~15)에 서북~성거 확·포장을 반영시켰다. 2013년부터 2년간 대전국토청이 실시설계에 들어가 올해 4월 공사에 착수했다.

내년 편입토지보상 및 공사추진으로 구체적인 성과를 보여줄 예정이다. 사업비로 국비 260억원 반영이 요구돼 부처 실링으로 216억원이 확보돼 있다.

이와 함께 서북~성거와 함께 주변 차량흐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천안시 서북구 직산읍 삼은리 직산사거리 입체교차로도 공사가 한창이다. 국도1호를 따라 남북 605m의 지하차도와 395m의 도로가 6차선으로 확장된다. 교차로 지체도가 228초에서 40.9초로 단축될 예정이다.

현재 교통량을 감당하기 어려운 국도1호의 천안지역 2개 구간 역시 제4차 국도건설 5개년계획에 포함돼 기존 왕복 4차선을 6차선으로 확장하는 방안이 별도로 추진 중이다.

서북~성거 구간이 포함된 국도1호 부성∼직산 2.7㎞ 구간은 총사업비가 475억원으로 기획재정부와 예산협의만 이뤄지면 예비타당성심사를 거치지 않고도 사업이 가능하다.

충남도 박희주 도로교통과장은 “서북~성거 우회로는 충남의 서북부권과 수도권, 중부내륙의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하는 주요 노선이 될 것”이라며 “주변의 교통소통이 원활하도록 국도확장, 입체교차로 등 추가사업이 함께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내포=맹창호기자 m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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