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중심복합도시를 순환하는 BRT에 보조노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세종시가 타당성 여부에 대한 검토를 시작했다. 푸른색 선은 내부순환BRT노선도와 붉은색 보조노선(안). |
일부 구간에서 전용차선 없이 일반도로를 운행해도 간선급행버스 체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내부 판단은 내려졌으나, 정시성을 유지하면서 최상급 교통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을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지난 22일 이춘희 세종시장이 281번째 시민과의 대화를 아름동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개최했을 때 주민들은 내부순환BRT 보조노선 필요성을 제기했다.
지난해 고운동과 아름동, 중촌동 주민들을 중심으로 1만3000여 명의 서명을 받아 내부순환BRT 버스체계에서 소외된 곳에 보조노선을 신설해달라는 건의서를 시에 전달한 바 있다.
세종시 내부순환 BRT 도로를 보면 행복도시를 원형으로 순환해 1~6생활권을 모두 경유하고 있으나 고운동과 아름동 그리고 중촌동의 지역은 BRT 대중교통망에서 멀리 떨어져 편익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1004번과 1005번, 221번 등 골목을 누비는 지선버스가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해왔으나 시민들 눈높이에서는 충분하지 않았던 게 현실.
이날 아름동 주민과의 대화에서도 한 시민은 "기차를 타고 오후 10시 20분에 오송역에서 하차 후 아름동 집에 자정이 돼서야 도착했다"라며 불편한 대중교통을 토로했다.
상병헌 세종시의회 의원도 지난 22일 열린 제60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담동에서 BRT 990번 버스를 이용해 반석역까지 약 28분이면 도착하지만 아름동에서는 1004번을 이용할 경우 약 43분이 소요된다"라며 "BRT 노선과 이격된 아름동 주민들의 박탈감이 크다"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자유한국당 세종시당도 최근 논평을 통해 "1번 국도 내부순환BRT 보조노선 신설을 위한 시 예산을 수립하라"고 촉구하고, 세종지하철 1호선의 노선에서도 이 같은 민심을 반영해 새롬동과 다정~중촌~아름~충남대병원을 경유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지난 23일부터 내부순환BRT가 완전개통돼 집현리와 산한연클러스터, 누리리 등 주민이 많지 않은 곳까지 간선급행 버스 서비스가 제공되면서 주민 8만 7000여 명이 거주하는 곳에 BRT가 없다는 문제 제기도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어진중 앞 어진교차로에서 BRT전용도로를 벗어나 국도1호선 세종로에 우회해 고운동과 다정동, 아름동을 경유 후 충남대병원 앞에서 BRT전용도로에 복귀하는 3.8㎞ 보조노선을 검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요구가 있는 만큼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 검토하고 있으나, 도로를 넓히는 방안은 시민들의 요구사항도 아니고 검토대상도 아니다"라며 "추진 가능 여부에 대해 올해에 결론을 도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종=임병안 기자 victoryl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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