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개통 또다시 지연… 이장우 당선인 역량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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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개통 또다시 지연… 이장우 당선인 역량 주목

노선과 급전시설 변경, 테미고개 지화하 등으로 총사업비 1조4837억원으로 기본계획 변경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 절차 추가 등으로 2028년 개통 목표
대전시 “이장우 당선인에 다음주 현안보고 후 대책 마련”

  • 승인 2022-06-17 14:38
  • 수정 2022-06-17 15:35
  • 이해미 기자이해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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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도시철도 2호선 트램(Tram) 개통이 2027년에서 2028년으로 또다시 지연된다.

노선 변경에 차량과 정거장이 추가되고 각종 공사까지 늘면서 사업비가 두 배나 증액돼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의 까다로운 심사 절차를 거쳐야 하기에 이마저도 미지수다.

대전시는 17일 오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사업 기본설계 마무리와 관련한 브리핑을 열고, “기본설계 결과, 총사업비를 2020년 기본계획 수립 당시 국토교통부가 승인한 7492억원에서 7345억원이 증액된 1조 4837억원으로 조정하는 등 기본계획 변경과 총사업비를 조정한다”고 밝혔다.

노선도
우선 사업비는 2배 가까이 늘었다. 국비는 애초 4359억원에서 8709억원으로 4350억원이 늘었고 시비는 3131억원에서 6127억원으로 2995억이 증액됐다.



구체적으로는 물가와 지가인상으로 1363억 원, 급전시설 변경(유·무가선 혼용)에 따라 672억 원, 차량 편성 수 증가 1013억 원, 구조물 보강과 지장물 이설 1688억 원, 테미고개 지하화 530억 원, 대전역 경유와 자양고개·서대전육교 지하화 등 483억원, 정거장 확충(35곳→45곳) 126억원, 도로정비와 공동구 반영 1471억원 등이다.

당초 예비타당성 조사 운용지침에 따라 개략적인 사업비를 계상했다가 정확한 현장조사와 기술여건, 운행 안전성 확보, 이용 편의성 등 공종별 사업비가 현장 실정에 맞게 현실화되면서 총사업비가 증가했다는 게 대전시의 설명이다.

트램 운행 속도는 트램 차량(편성 수)을 27대에서 39대로 12대 늘리면서 더 느려진다.

애초 기본계획상 최고속도 70km/h, 표정속도 25.7km/h에서 최고속도 50km/h, 표정속도 19.82km/h로 낮춘다. 안전속도 5030 준수와 정거장 추가설치, 보행자 안전 위한 우선신호 적용 등을 위해서다. 도시철도 1호선인 지하철보다는 느리고 시내버스 보다는 빠른 수준이다. 운행시간 간격은 출·퇴근 시 8분, 기타 시간대에는 10.6분 수준으로 계획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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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철휘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이 17일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해미 기자
기본계획 변경에 따라 개통도 늦어진다.

애초 사업비보다 15% 이상 증액되면서 기획재정부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9개월 소요 예상) 등 추가로 소요되는 총사업비 조정 협의 기간을 고려해 개통 연도가 2027년에서 2028년으로 1년 정도 지연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기본계획 변경은 올해 하반기 시민공청회와 대전시의회 의견 청취를 시작으로 기획재정부와의 총사업비 조정 협의를 거쳐 2023년 상반기까지, 국토부 사업계획 승인은 2023년 하반기까지 완료하고 2024년 상반기에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조철휘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은 "2024년 상반기 중에는 착공할 수 있도록 조정하겠다"며 "당선인에게 다음 주 현안보고에서 현 상황에 대해 전달하겠다. 대책 마련을 통해 일부 사업지연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지만, 최대한 단축해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해미 기자 ham7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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