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칼럼] 우주경제, 기회의 창을 잡아라

  • 오피니언
  • 사이언스칼럼

[사이언스칼럼] 우주경제, 기회의 창을 잡아라

박정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전략실장

  • 승인 2025-01-02 16:58
  • 신문게재 2025-01-03 18면
  • 임효인 기자임효인 기자
항우연 박정호 실장
박정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전략실장
우주경제는 전례 없는 속도로 발전하며 전 세계가 주목하는 경제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우주는 이미 지구관측, 통신, 내비게이션 등에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며 산업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글로벌 우주경제는 2023년 기준 약 4000억 달러 규모로 추산되며, 2019년부터 연평균 2.2%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위성 및 발사체 제조, 통신 및 지구관측 서비스뿐 아니라 심우주 탐사와 우주 자원 활용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500㎏ 이하의 소형위성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2023년 한 해에만 총 2919기의 위성이 발사됐는데 이 중 500㎏ 이하의 소형위성이 1873기로 전체의 64%를 차지했다. 발사 서비스 시장 역시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2023년 글로벌 발사 횟수는 221회로 역사상 가장 많은 발사 횟수를 기록했으며 2019년 이후 연평균 21.3%의 높은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위성 활용 시장도 성장 가능성이 크다. 지구관측 데이터과 부가 서비스 시장은 2023년 50억 달러에서 2033년까지 약 79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기후 변화 대응, 농업 최적화, 도시 계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해 새로운 수익 모델 창출로 이어질 수 있다. 위성통신 분야의 경우 SpaceX의 위성 인터넷 Starlink 가입자가 현재 114개국 500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여 관련 시장의 성장이 예상된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이후 정부 주도로 본격적으로 우주개발 역량을 키우기 시작했으며, 이후 독자적인 발사체 개발과 위성 제작 기술을 통해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가고 있다. 최근 누리호(KSLV-II)의 성공적인 발사와 달 궤도선 다누리 발사 성공 등으로 글로벌 우주 강국으로 도약할 기반을 마련했다. 글로벌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지만 글로벌 우주경제의 성장은 우리나라에도 새로운 기회다. 현재 우리나라 우주경제 규모는 글로벌 우주경제의 1%에 미치지 못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확보한 기술 기반과 체계적 전략으로 다가오는 기회를 잡아야 할 것이다.



우선, 소형위성 개발과 발사 서비스 수요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 소형위성과 군집위성 수요 증가와 함께 소형위성 전용 발사체 개발 및 소형위성 전용 발사 서비스가 활발해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나라스페이스, 이노스페이스,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 등의 스타트업들이 소형위성 제작 및 소형 발사체 개발에 뛰어들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소형 발사 서비스는 위성의 궤도 및 일정 최적화를 통해 새로운 수요 창출과 함께 우주경제 활성화의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위치한 지리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현재 글로벌 발사 서비스 시장에서는 인도와 일본이 정체를 겪고 있는 가운데 SpaceX를 중심으로 미국의 독점이 심화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위성 제작과 함께 누리호, 소형위성 발사체 등을 통해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발사 서비스 공급한다면 지역 우주경제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나아가 글로벌 시장 진출로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술혁신과 비용 절감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SpaceX의 재사용 발사체 사례는 비용 절감과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우리나라도 ICT 등 연관 산업에서의 혁신적인 기술을 우주 분야에 적용하는 등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공공-민간 및 국제 협력 확대도 중요하다. 공공-민간 협력 모델이 정교화와 확대를 통해서 민간에서 추진하는 발사체 및 위성개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국제 공동 프로젝트 참여 등으로 신뢰를 쌓아 국내 기업의 해외 시장 접근성을 높이는 것도 우주경제의 기회를 잡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우주경제는 이제 단순한 과학적 도전이 아니라 국가의 경제적 번영과 안보, 국제적 위상까지 좌우할 수 있는 핵심 영역이 됐다.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확보한 우주 기술과 연관 산업 기반을 활용해 글로벌 우주경제 강국으로 자리 잡을 충분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대한민국이 우주 경제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지금이야말로 우리에게 열린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잡아야 할 때이다. 박정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전략실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곡교천 탕정지구 연계사업' 밑그림 그려졌다"
  2. 롯데백화점 대전점, 성심당 리뉴얼... 백화점 중 최대 규모 베이커리로
  3.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수는 적은데 국비는 수십억 차이…지역대 '빈익빈 부익부' 우려
  4. [행복한 대전교육 프로젝트] 대전변동중, 음악으로 함께 어울리는 행복한 예술교육
  5. {현장취재]김기황 원장, 한국효문화진흥원 2025 동계효문화포럼 개최
  1. "함께 걸어온 1년, 함께 만들어갈 내일"
  2. 농식품부 '농촌재능나눔 대상' 16명 시상
  3. 작은 유치원 함께하니, 배움이 더 커졌어요
  4. 충남경찰, 21대 대선 당시 선거사범 158명 적발… 직전 대선보다 119명↑
  5. 서머나침례교회, 관저종합사회복지관에 연말 맞아 이웃사랑 후원금 전달

헤드라인 뉴스


대법원 세종 이전법 발의했는데, 뒤늦은 대구 이전법 논란

대법원 세종 이전법 발의했는데, 뒤늦은 대구 이전법 논란

대법원을 세종시가 아닌 대구시로 이전하는 내용의 법안이 국회에 발의돼 향후 논의 과정이 주목된다. 다만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의원이 주도한 데다, 11월에 혁신당 대전시당 위원장인 황운하 의원(비례)이 ‘대법원 세종 이전법’을 발의한 터라 논의 과정에 들어가기 전부터 여러 이견으로 대법원 지방 이전 자체가 표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혁신당 대구시당 위원장인 차규근 의원(비례)은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민주당 권칠승 의원과 함께 대법원을 대구로 이전하고 대법원의 부속기관도 대법원 소재지로 이전할 수 있도록 하는..

내년 출산휴가급여 상한액 220만원으로 오른다
내년 출산휴가급여 상한액 220만원으로 오른다

직장맘에게 지급하는 출산 전후 휴가급여 상한액이 내년부터 월 220만원으로 오른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하한액이 출산휴가급여 상한액을 웃도는 역전현상을 막기 위한 조치다. 고용노동부는 1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출산전후휴가 급여 등 상한액 고시' 개정안을 행정예고했다.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는 출산 전과 후에 90일의 출산전후휴가를 받을 수 있다. 미숙아 출산은 100일, 쌍둥이는 120일까지 가능하다. 이 기간에 최소 60일(쌍둥이 75일)은 통상임금의 100%를 받는 유급휴가다. 정부는 출산·육아에 따른 소득 감소를 최소..

대전 회식 핫플레이스 `선사유적지 인근`... 월 총매출 9억 1000만원 상회
대전 회식 핫플레이스 '선사유적지 인근'... 월 총매출 9억 1000만원 상회

대전 자영업을 준비하는 이들 사이에서 회식 상권은 '노다지'로 불린다. 직장인을 주요 고객층으로 삼는 만큼 상권에 진입하기 전 대상 고객은 몇 명인지, 인근 업종은 어떨지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뒷받침돼야 한다. 레드오션인 자영업 생태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다. 이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빅데이터 플랫폼 '소상공인 365'를 통해 대전 주요 회식 상권을 분석했다. 10일 소상공인 365에 따르면 해당 빅데이터가 선정한 대전 회식 상권 중 핫플레이스는 대전 서구 월평동 '선사유적지 인근'이다. 회식 핫플레이스 상권이란 30~5..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

  • ‘졸업 축하해’ ‘졸업 축하해’

  • 부산으로 이사가는 해양수산부 부산으로 이사가는 해양수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