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에 80마리 '로드킬' 야생동물 길 위의 비극

  • 사회/교육
  • 사건/사고

한달에 80마리 '로드킬' 야생동물 길 위의 비극

대전ㆍ충남 3년여간 3600마리 달해… 생태통로 태부족

  • 승인 2012-10-29 18:37
  • 신문게재 2012-10-30 5면
  • 강우성 기자강우성 기자
▲ 지난 19일 오전 0시 10분께 태안군 안면도의 한 도로상에서 차에 치인 새끼 고라니가 부상을 입고 쓰러져 있다.  사진제공=동물사랑실천협회
▲ 지난 19일 오전 0시 10분께 태안군 안면도의 한 도로상에서 차에 치인 새끼 고라니가 부상을 입고 쓰러져 있다. 사진제공=동물사랑실천협회
#1. A씨는 지난 19일 태안군 안면읍의 한 도로를 달리던 중 길 앞에 쓰러져 있는 물체를 발견하고 황급히 핸들을 꺾다 위험한 상황에 직면했다. A씨가 발견한 물체는 새끼 고라니로 이미 누군가의 차에 치여 도로 위에 쓰러진 채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였다.

#2. 지난 5일 새벽께 대전 서구 복수동 천변도로를 달리던 B씨는 주행중인 차량 앞에 갑자기 뛰어든 물체에 놀라 급정거 했다. 바깥에서는 둔탁한 충격음이 들렸고, 차량 앞에는 고양이 한 마리가 숨진 채 쓰려져 있었다.

지역에서 야생동물이 주행 중인 차량에 치여 숨지는 '로드킬'이 끊이지 않고 있다. 로드킬은 야생동물은 물론 운전자의 안전도 위협하는 것으로 대책이 시급하다.

29일 금강유역환경청과 한국도로공사 충청지역본부 등에 따르면 대전과 충남 지역에서 최근 3년여간 로드킬로 희생된 동물이 3600여마리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도로별로는 고속도로에서 2824마리가 희생됐고, 국도와 국립공원 내 노상에서 각각 708마리와 85마리가 로드킬로 숨졌다. 동물별로는 고라니와 고양이, 너구리 등이 전체 사고의 85%이상을 차지했다. 이외에 삵이나 황조롱이, 오소리 등 법정 보호종의 피해도 적지 않았다.

로드킬의 주된 원인은 천적이 사라져 개체 수는 증가했지만 택지개발 등으로 서식지가 훼손되면서 야생동물들이 주택가 등지로 밀려 나오는 경향에서 비롯되고 있다는 것이 관련 기관들의 분석이다.

야생동물의 이동통로와 유도펜스 등 예방 시설물과 대안시설이 부족한 것도 한 원인으로 꼽힌다. 단적으로 전국에 야생동물의 이동을 돕기 위해 마련된 생태통로는 전체 58개소에 불과하다. 또한 운전자의 과속 등 야생동물 보호에 대한 인식 부족과 사고 동물들에 대한 신고 처리 기관의 불명확성도 사고가 근절되지 않는 요인 중 하나다.

이와 관련해 금강유역환경청 등 관계기관은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한 사전환경성 검토 등 협의 과정을 강화하고, 사고 빈발 구간 내 내비게이션 안내를 확대하는 등의 대책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형식적인 대안시설 설치 등만으로는 로드킬의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대전ㆍ충남 녹색연합 관계자는 “야생동물의 습성에 맞는 이동통로 등의 예방시설이 설치돼야 한다”면서 “야생동물 구조팀 등 실질적인 대책이 없는 한 로드킬로 인한 야생동물의 피해는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강우성 기자 khaihideo@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개인택시 신규 면허 교부-18명 대상
  2.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5. [라이즈 현안 점검] 거점 라이즈센터 설립부터 불협화음 우려…"초광역화 촘촘한 구상 절실"
  1.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2.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3. 금강유역환경청, 화학안전 24개 공동체 성과공유 간담회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대전 복합문화예술공간 헤레디움 '어린이 기후 이야기' 2회차 참가자 모집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병원도 크리스마스 분위기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