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쌀뜨물 활용법 /게티이미지 뱅크 |
한국인의 주식 밥, 막 지은 윤기가 흐르는 밥은 보기만 해도 입맛을 돌게 합니다.
밥 짓기 전에 쌀을 씻다보면 쌀뜨물이 많이 나오게 되는데요. 매일 무심코 버리는 쌀뜨물이 유용하게 쓰일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①세안-쌀뜨물에는 영양소가 풍부해 세안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피부의 미백과 탄력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쌀뜨물 세안은 자주 하는것보다는 주 1~2회정도가 좋습니다.
②그릇냄새 제거- 김치나 생선을 담았던 통에 배어있는 냄새를 없애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냄새가 배어있는 용기에 쌀뜨물을 붓고 이틀정도 두면 냄새가 사라집니다.
③요리-쌀뜨물에는 비타민 B1, B2, 지질, 전분질이 녹아있어 마지막 쌀뜨물로 찌개를 끓이면 깔끔하고 담백한 맛을 냅니다. 비린내가 나는 생선의 경우에도 요리하기 전에 쌀뜨물에 담갔다 조리하면 좋다고 하네요.
④청소-쌀뜨물에는 유분과 지방의 성분이 들어있어 유리창의 찌든 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뿌옇게 얼룩 진 유리나 거울에 분무기로 쌀뜨물을 분사한 후에 닦아내면 반짝반짝 광택이 납니다.
⑤화분의 영양제-쌀뜨물을 물대신 화초에 부어주면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어 좋습니다.
참, 쌀뜨물을 이용할 시에는 농약과 먼지 등이 씻겨나올수 있기 때문에 첫 번째 쌀뜨물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쌀뜨물이 상할수 있으니 보관은 상온의 경우에는 하루를 넘기지 않아야 하며 냉장보관의 경우에는 3~4일을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서혜영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서혜영 기자


![[기획] 백마강 물길 위에 다시 피어난 공예의 시간, 부여 규암마을 이야기](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23d/부여규암마을1.jpe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