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광장] 왕도가 없는 아이들 키우기

[목요광장] 왕도가 없는 아이들 키우기

최희숙 새싹나라유치원 원장

  • 승인 2021-05-05 10:03
  • 수정 2021-05-06 13:11
  • 이현제 기자이현제 기자
최희숙2
최희숙 원장
My (extra)ordinary days/나의 보통날들 (특별한 날들)-장서율

I miss it, the smiling faces I saw and showed. 그립다, 내가 보고 보여주던 웃음 가득한 얼굴들

I miss it, the good friends I used to hug and play. 그립다, 나와 안고 놀았던 좋은 친구들

Are these still my ordinary days? Or are they my extraordinary days? 이날들이 여전히 나의 보통 날들일까요? 아니면 특별한 날들일까요?

코로나19 상황에 친구들을 만나지 못하는 그리움을 표현한 한 학생의 시다.

5월은 사랑,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달이다.

부모님, 스승님 그리고 잘 자라주는 우리 아이들에게. 그중에서도 건강한 아이, 지혜로운 아이, 씩씩한 아이(창조적인 아이로)로 키우고자 하는 부모의 마음이 으뜸일 것이다.

그러기에 부모들은 잡지나 신문, 인터넷 매체 등에 단편적으로 소개되는 교육 이론이나, 주위의 자녀를 잘 키운 이웃을 만나면 자녀 양육에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스승님으로 여기고 그 방법을 본받아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잡지나 신문 등에 단편적으로 소개되는 교육 이론이나, 타인의 경험이 아무리 훌륭하다 하더라도 부모 자신의 역량이나 환경, 자녀에 대한 이해 없이 즉흥적으로 모방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다.

유연성을 가지고 다른 의견을 듣되 항상 경험과 이론을 통합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론과 실제는 틀리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지만 적당한 이론의 선택은 복잡한 상황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 이론이 변화무쌍한 개인에 대한 깊은 이해와 관찰을 전제로 현실에 적용될 때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자식을 키우는 부모는 전문가가 돼야 한다. 무한한 개성을 지니고 있는 개인을 잘 키우기 위해 꾸준히 자기 연찬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적당한 이론의 섭렵과 관찰을 통한 경험의 통합이야말로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가 해야 할 일이다.

'학이시습지(學而時習之)면 불역열호(不亦說乎)아' 논어의 시작을 여는 구절이다. 공자는 논어를 학(學)으로 시작하면서 배움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보인다.

'배우고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라는 공자의 말씀대로, 우리 부모들은 한 개인의 행동 양식이나 특성, 성격에 대해 이해해야 하며 그것을 기반으로 제각각 다른 빛깔과 모양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 하나하나에 적절한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부모의 역할을 배우고 익혀 부모들이 자기만의 교육 법칙을 세워 흔들림 없이 아이들을 키워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함에 있어서 정도는 없지만, 부모가 배우고 익히면 확고한 신념을 바탕으로 아이가 바람직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 줄 수 있지 않을까?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듯이 아이에 대해 미리 한 공부는 분명 아이를 키우는데 있어 아이의 다양한 감정과 정서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행동 속에 숨겨진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지식과 기술, 태도를 지닌 유능한 부모로 성장시켜 줄 것이다.

멀고 먼 인생의 여행길, 아이의 마음의 눈을 들여다보며 산책하듯이 이 여정을 즐기는 부모가 되길 바란다.
최희숙 새싹나라유치원 원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코인노래방 등 무인점포서 현금 훔친 20대 경찰에 덜미
  2. 한화이글스 대전 홈구장서 6연전 재도약 이룬다
  3. 빈번한 화물차 적재물 낙하사고 '위험천만'
  4. 오를만큼 올랐나… 세종 아파트 매매·전세가 하락
  5. 대전지역 분양 예정단지 고분양가 논란
  1. 박완주 "세종의사당법 與 5~6월 국회 중점법안"
  2. 용인시 산단 27곳 늘리고, 7만여 일자리 확충
  3. 대전 도마변동 12구역 현장설명회… 건설사 8곳 참여
  4. [코로나 19] 대전, 17일 밤사이 신규 확진자 4명 추가 발생
  5. 대전 해모로 더 센트라 5월말 분양...풍부한 인프라 수요자 관심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