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논단] 새로운 대전 변화의 시작, 사회적경제

  • 오피니언
  • 월요논단

[월요논단] 새로운 대전 변화의 시작, 사회적경제

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

  • 승인 2021-05-23 08:45
  • 수정 2021-05-23 13:31
  • 신문게재 2021-05-24 18면
  • 이해미 기자이해미 기자
권중순 대전시의장
권중순 의장
"우리는 빵을 팔기 위해 직원을 고용하는 게 아니라, 고용하기 위해 빵을 팝니다." 미국 루비콘 베이커리의 슬로건이다. 1993년 설립된 이 기업은 천연재료를 사용한 빵, 케이크 등을 생산하는 업체로 질 좋은 상품으로 유명할 뿐 아니라 장애인, 노숙인 등 취약계층을 고용해 재기를 돕는 사회적기업으로 더 유명하다.

‘사회적기업’이란 ‘사회적경제기업’의 한 유형으로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며 창출된 수익을 종사원 복지증진, 지역사회 환원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사용하는 기업을 말한다. 자본주의 성장으로 발생한 불평등으로 인한 소외, 환경파괴 등 다양한 사회문제의 대안으로 나타난 사회적경제는 이윤보다는 공익과 상생을 추구하며 사람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7년 사회적기업 육성법이 시행되면서 체계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사회적경제기업의 유형을 살펴보면 크게 (예비)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대전에는 1000 여 개가 넘는 사회적경제기업이 활동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 형태의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대전시도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을 준비 중에 있으며 사회적경제조직의 네트워킹, 사회적경제 관련 전문가 양성 등 인적·물적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협력과 지원을 통해 지역 사회적경제 육성의 허브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사회적경제는 성장을 지속하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아직 이에 대한 우리의 관심과 이해는 그리 높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매스컴 속 자주 등장하기에 익숙한 용어이지만 단편적인 내용만을 접할 수밖에 없다 보니 제대로 된 이해가 어려운 것이다. 발전적인 사회적경제의 미래를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 하겠다.



이를 위해 우선, 사회적경제 관련 시민들의 공감대를 높이기 위한 교육·홍보를 강화해야 한다. 2017년 대통령의 낡은 구두를 통해 널리 알려진 사회적기업 아지오는 장애인이 만든 구두는 품질이 낮을 것이라는 편견 때문에 한때 문을 닫았었다고 한다. 사회적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시민의 소비를 동반해야 한다. 이에 일반 시민의 인식 개선을 위해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접근성이 쉬운 온라인 교육, 마을 공동체 커뮤니티 등의 오프라인 교육으로 시민 역량을 높여야 한다. 이는 의미 있는 소비로 이어질 것이며 사회적기업은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한 경쟁력 있는 제품 생산으로 더욱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회적경제가 지역 내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그 지역과 주민의 특색이 반영된 차별화된 모습이 필요하다. 지금은 주민이 지역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지방자치, 자치분권의 시대이다. 새로운 행정환경을 맞이하면서 점차 다양한 사회변화와 그로 인한 여러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는 바로 지금이 사회적 경제가 해결의 중심에 서야 할 때다.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관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을 해결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민관이 함께 협력한다면 제품의 제조와 판매뿐 아니라 교육, 문화, 복지,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대전만의 사회적경제 모델을 정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보다 지속 가능한 사회적경제의 발전이 가능할 것이다.

아프리카 속담에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시기를 지나오면서 조금은 느리더라도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마음이 우리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임을 우리는 생생히 깨닫게 되었다. 민관의 협력을 통해 대전의 사회적경제가 더욱 활성화되어 방향을 잃은 이웃에게 희망의 징검다리가 되어주고 보다 많은 시민이 지역문제를 함께 고민해 볼 수 있기를 바라본다. 그 선한 영향력은 나비효과가 되어 새로운 대전의 변화를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국민의힘 대전시당 "이재명 정부, 충청권 철저히 배제"… 이 대통령 방문 전 기자회견
  2. 충남도의회 오인철 의원, 후계농업인 미래 위한 헌신 공로 인정받아
  3. AI헬스케어부터 전통음식까지… 중소기업들 제품 홍보 '구슬땀'
  4. 대전시한의사회, 한국조폐공사와 우즈베키스탄 의료봉사 협약
  5. 이재명 대통령, ‘충청의 마음을 듣다’
  1. 2025 대한민국 중기박람회 부산서 개막 '전국 중소기업 총출동'
  2. 건양대병원, 전 교직원 대상 헌혈 참여 캠페인 전개
  3. 중도일보·대전MBC, 2025년 2분기 '목요언론인클럽 이달의 기자상' 수상
  4. 월드비전, 아산시에 1,000만원 냉방용품비 지원
  5. 동구아름다운복지관, 폭염대비 시원한 여름나기 사업 진행

헤드라인 뉴스


대전 온 李대통령 "대전, 前정부 R&D 예산 삭감에 폭격"

대전 온 李대통령 "대전, 前정부 R&D 예산 삭감에 폭격"

이재명 대통령은 4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국민소통 행보, 충청의 마음을 듣다'라는 제목으로 진행된 타운홀미팅에서 "우리가 기억하는 박정희 시대에는 성장을 위해 결국 한 쪽으로 (자원을) 집중할 수밖에 없었다"며 "고도성장기에는 성장을 위한 자원 배분이 한 쪽으로 몰릴 수밖에 없었고, (그 결과) 거의 특권 계급화된 사람들이 생겼다. 이제 이를 근본적으로 바꾸고 균형발전 전략을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식민지에서 해방된 나라 중 경제성장과 민주화를 이룬 나라는 대한민국밖에 없다"며 "재벌이라고 하는 대기업 군단으로 부작..

[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41. 대전 서구 가장동 돼지고기 구이·찜
[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41. 대전 서구 가장동 돼지고기 구이·찜

자영업으로 제2의 인생에 도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정년퇴직을 앞두거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자신만의 가게를 차리는 소상공인의 길로 접어들기도 한다. 자영업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나 메뉴 등을 주제로 해야 성공한다는 법칙이 있다. 무엇이든 한 가지에 몰두해 질리도록 파악하고 있어야 소비자에게 선택받기 때문이다. 자영업은 포화상태인 레드오션으로 불린다. 그러나 위치와 입지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아이템을 선정하면 성공의 가능성은 충분하다. 이에 중도일보는 자영업 시작의 첫 단추를 올바르게 끼울 수 있도록 대전의 주요 상권..

트로트 신동 김태웅, 대전의 자랑으로 떠오르다
트로트 신동 김태웅, 대전의 자랑으로 떠오르다

요즘 대전에서, 아니 대한민국에서 가장 잘 나가는 초등생이 있다. 청아하고 구성진 트로트 메들리로 대중의 귀를 사로잡고 있는 대전의 트로트 신동 김태웅(10·대전 석교초 4) 군이다. 김 군이 대중에게 얼굴을 알린 건 2년 전 'KBS 전국노래자랑 대전 동구 편'에 출연하면서부터다. 당시 김 군은 '님이어'라는 노래로 인기상을 받으며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공중파 TV를 통해 강렬한 인상을 남긴 김 군은 이후 케이블 예능 프로 '신동 가요제'에 출연해 화제를 모았다. 김 군은 이 무대에서 '엄마꽃'이라는 노래를 애절하게 불러 패..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이재명 대통령, ‘충청의 마음을 듣다’ 이재명 대통령, ‘충청의 마음을 듣다’

  • 취약계층을 위한 정성 가득 삼계탕 취약계층을 위한 정성 가득 삼계탕

  • 대통령 기자회견 시청하는 상인들 대통령 기자회견 시청하는 상인들

  • 의정활동 체험 ‘재미있어요’ 의정활동 체험 ‘재미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