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대전O시축제와 도시 브랜딩 전략

  • 오피니언
  • 독자 칼럼

[기고] 대전O시축제와 도시 브랜딩 전략

김근종 건양대학교 호텔관광학과 교수

  • 승인 2024-07-16 13:24
  • 신문게재 2024-07-17 18면
  • 임병안 기자임병안 기자
김근종 교수
김근종 건양대학교 호텔관광학과 교수
도시 브랜딩이란 도시가 하나의 브랜드로 사람들에게 인식될 수 있도록 도시브랜드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다. 주 목적은 도시의 오랜 역사와 전통을 살리면서 도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타 도시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일이다. 세계의 주요 국가도시들마다 앞 다투어 자국의 도시 브랜딩 과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거의 도시 건설은 주로 하드웨어적인 건설을 통해 높은 빌딩과 건물을 내 세웠다면 오늘날 도시는 문화와 예술을 갖춘 도시를 지향하는데 큰 의의를 두고 있다. 프랑스의 파리하면 에펠탑을 생각하며 여행을 즐기는 파리지앵과 예술이 넘치는 도시로 생각한다. 스페인의 바르셀로나는 가우디의 독특한 건축물과 열정이 넘치는 도시를 생각나게 한다. 대한민국의 대전이라는 도시는 무엇을 생각나게 할 수 있는지 그 해답을 찾으려면 대전을 어떻게 도시 브랜드를 구축하고 관리하느냐에 달려있다. 8월 9일부터 8월 17일까지 개최되는 대전O시축제는 1956년 안정애가 발표한 대한민국의 블루스 곡과 연관이 있다. 특히 가사 '잘 있거라 나는 간다' 로 시작되는 노래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거쳐간 대전역을 배경으로 이별의 아픔과 헤어지는 사람들의 비통한 심정을 담고 있는 가사라는 것쯤은 알고 있다. 여기에 더해 "떠나가는 새벽열차 대전발 영시 오십분"은 더 심금을 울린다. 이를 반영하듯 1963년 '대전발 영시 오십분' 이라는 영화도 만들어졌다.

음악이 넘치고 재미가 있는 도시가 경제 성적표도 좋다는 외국의 여러 사례가 있다. 프랑스의 자크라 문화부장관에 의해 유럽문화수도 프로그램이 시행된 이후 유럽연합(EU)의 국내 총생산(GDP)이 2.6% 상승한 사례가 있으며 영국 리버풀(Liverpool)은 한때 교통의 중심지로 번영한 도시였다. 그러나 산업구조의 개편과 전쟁 등으로 인해 급격히 쇠락한 도시로 변모하였다. 쇠락하는 도시를 생동감이 넘치고 활력이 있는 도시로 변화시킨 것은 다름 아닌 전설적인 록밴드 비틀즈(The Beatles)였다. 비틀즈 투어를 통해 매년 수 백 만명이 리버풀을 방문하여 음악축제로 인한 관광수입만 1조 5000억에 달한다. 대전부루스가 비틀즈에 비교할 수는 없지만 대전역의 역사와 함께하는 노래인 만큼 대전 시민 모두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시인이자 철학가인 괴테 '가장 민족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말이 다소 진부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이제는 대전만이 가지고 있는 것들을 하나 둘 씩 발굴해 문화예술적인 차원에서 업그레이드 시킬 필요가 있다. 도시 브랜딩은 경제적 효과는 물론 지역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는 효과도 있다. 일본의 구마마토현은 도시경쟁력 평가에서 일본의 47개 지역 중 32위로 소멸위기에 놓여있었다. 이에 위기를 느낀 구마모토현청에서는 지역이름과 유사한 '쿠마몬'을 만들어 다양한 상품과 홍보물을 판매하였고 지역행사에도 쿠마몬을 등장시켜 시민들에게 '사라진 쿠마몬 찾기' 캠페인을 전개, 그 결과 쿠마몬의 매출이 4년 사이 40배로 증가하였다. 세계 유명 도시들의 특징 중 하나는 사람들이 즐겨 찾는 축제가 있다는 것을 상기하자.

대전O시축제를 통해 대전의 도시 브랜딩을 구축하는 것은 물론 대전영시축제의 각종 로고, 노래 등 종합적인 문화예술 관광 콘텐츠 상품을 개발하여 대전이 경제도시로 나가는 과정에 적극 활용하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KINS 기밀 유출 있었나… 보안문서 수만 건 다운로드 정황에 수사 의뢰
  2. 이진숙 교육장관 후보자 첫 출근 "서울대 10개 만들기, 사립대·지방대와 동반성장"
  3. '개원 53년' 조강희 충남대병원장 "암 중심의 현대화 병원 준비할 것"
  4. [춘하추동]새로운 시작을 향해, 반전하는 생활 습관
  5. 수도권 뒤덮은 러브버그…충청권도 확산될까?
  1. 법원, '초등생 살인' 명재완 정신감정 신청 인용…"신중한 심리 필요"
  2. 3대 특검에 검사 줄줄이 파견 지역 민생사건 '적체'…대전·천안검찰 4명 공백
  3. 33도 폭염에 논산서 60대 길 걷다 쓰러져…연일 온열질환 '주의'
  4. aT, 여름철 배추 수급 안정 위해 총력 대응
  5. 세종시 이응패스 가입률 주춤...'1만 패스' 나오나

헤드라인 뉴스


야권에서도 비충청권서도… 해수부 부산이전 반대 확산

야권에서도 비충청권서도… 해수부 부산이전 반대 확산

이재명 정부가 강공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보수야권을 중심으로 원심력이 커지고 있다. 그동안 충청권에서만 반대 여론이 들끓었지만, 행정수도 완성 역행과 공론화 과정 없는 일방통행식 추진되는 해수부 이전에 대해 비(非) 충청권에서도 불가론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원내 2당인 국민의힘이 이 같은 이유로 전재수 장관 후보자 청문회와 정기국회 대정부질문, 국정감사 등 향후 정치 일정에서 해수부 이전에 제동을 걸고 나설 경우 이번 논란이 중대 변곡점을 맞을 전망이다. 전북 익산 출신 국민의힘 조배숙..

李정부 민생쿠폰 전액 국비로… 충청권 재정숨통
李정부 민생쿠폰 전액 국비로… 충청권 재정숨통

이재명 정부가 민생 회복을 위해 지급키로 한 소비쿠폰이 전액 국비로 지원된다. 이로써 충청권 시도의 지방비 매칭 부담이 사라지면서 행정당국의 열악한 재정 여건이 다소 숨통을 틀 것으로 기대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1일 전체회의를 열어 13조2000억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관련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했다. 행안위는 이날 2조9143억550만원을 증액한 2025년도 행정안전부 추경안을 처리했다. 행안위는 소비쿠폰 발행 예산에서 중앙정부가 10조3000억원, 지방정부가 2조9000억원을 부담하도록 한 정부 원안에서 지방정..

대전·충남기업 33곳 `초격차 스타트업 1000+` 뽑혔다
대전·충남기업 33곳 '초격차 스타트업 1000+' 뽑혔다

대전과 충남의 스타트업들이 정부의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에 대거 선정되며, 딥테크 기술창업 거점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1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5년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에 전국 197개 기업 중 대전·충남에선 33개 기업이 이름을 올렸다. 이는 전체의 16.8%에 달하는 수치로, 6곳 중 1곳이 대전·충남에서 배출된 셈이다. 특히 대전지역에서는 27개 기업이 선정되며, 서울·경기에 이어 비수도권 중 최다를 기록했다. 대전은 2023년 해당 프로젝트 시행 이래 누적 선정 기업 수 기준으로..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수영하며 야구본다’…한화 인피니티풀 첫 선 ‘수영하며 야구본다’…한화 인피니티풀 첫 선

  • 시구하는 김동일 보령시장 시구하는 김동일 보령시장

  • 故 채수근 상병 묘역 찾은 이명현 특검팀, 진실규명 의지 피력 故 채수근 상병 묘역 찾은 이명현 특검팀, 진실규명 의지 피력

  • 류현진, 오상욱, 꿈씨패밀리 ‘대전 얼굴’ 됐다 류현진, 오상욱, 꿈씨패밀리 ‘대전 얼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