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대전O시축제와 도시 브랜딩 전략

  • 오피니언
  • 독자 칼럼

[기고] 대전O시축제와 도시 브랜딩 전략

김근종 건양대학교 호텔관광학과 교수

  • 승인 2024-07-16 13:24
  • 신문게재 2024-07-17 18면
  • 임병안 기자임병안 기자
김근종 교수
김근종 건양대학교 호텔관광학과 교수
도시 브랜딩이란 도시가 하나의 브랜드로 사람들에게 인식될 수 있도록 도시브랜드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다. 주 목적은 도시의 오랜 역사와 전통을 살리면서 도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타 도시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일이다. 세계의 주요 국가도시들마다 앞 다투어 자국의 도시 브랜딩 과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거의 도시 건설은 주로 하드웨어적인 건설을 통해 높은 빌딩과 건물을 내 세웠다면 오늘날 도시는 문화와 예술을 갖춘 도시를 지향하는데 큰 의의를 두고 있다. 프랑스의 파리하면 에펠탑을 생각하며 여행을 즐기는 파리지앵과 예술이 넘치는 도시로 생각한다. 스페인의 바르셀로나는 가우디의 독특한 건축물과 열정이 넘치는 도시를 생각나게 한다. 대한민국의 대전이라는 도시는 무엇을 생각나게 할 수 있는지 그 해답을 찾으려면 대전을 어떻게 도시 브랜드를 구축하고 관리하느냐에 달려있다. 8월 9일부터 8월 17일까지 개최되는 대전O시축제는 1956년 안정애가 발표한 대한민국의 블루스 곡과 연관이 있다. 특히 가사 '잘 있거라 나는 간다' 로 시작되는 노래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거쳐간 대전역을 배경으로 이별의 아픔과 헤어지는 사람들의 비통한 심정을 담고 있는 가사라는 것쯤은 알고 있다. 여기에 더해 "떠나가는 새벽열차 대전발 영시 오십분"은 더 심금을 울린다. 이를 반영하듯 1963년 '대전발 영시 오십분' 이라는 영화도 만들어졌다.

음악이 넘치고 재미가 있는 도시가 경제 성적표도 좋다는 외국의 여러 사례가 있다. 프랑스의 자크라 문화부장관에 의해 유럽문화수도 프로그램이 시행된 이후 유럽연합(EU)의 국내 총생산(GDP)이 2.6% 상승한 사례가 있으며 영국 리버풀(Liverpool)은 한때 교통의 중심지로 번영한 도시였다. 그러나 산업구조의 개편과 전쟁 등으로 인해 급격히 쇠락한 도시로 변모하였다. 쇠락하는 도시를 생동감이 넘치고 활력이 있는 도시로 변화시킨 것은 다름 아닌 전설적인 록밴드 비틀즈(The Beatles)였다. 비틀즈 투어를 통해 매년 수 백 만명이 리버풀을 방문하여 음악축제로 인한 관광수입만 1조 5000억에 달한다. 대전부루스가 비틀즈에 비교할 수는 없지만 대전역의 역사와 함께하는 노래인 만큼 대전 시민 모두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시인이자 철학가인 괴테 '가장 민족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말이 다소 진부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이제는 대전만이 가지고 있는 것들을 하나 둘 씩 발굴해 문화예술적인 차원에서 업그레이드 시킬 필요가 있다. 도시 브랜딩은 경제적 효과는 물론 지역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는 효과도 있다. 일본의 구마마토현은 도시경쟁력 평가에서 일본의 47개 지역 중 32위로 소멸위기에 놓여있었다. 이에 위기를 느낀 구마모토현청에서는 지역이름과 유사한 '쿠마몬'을 만들어 다양한 상품과 홍보물을 판매하였고 지역행사에도 쿠마몬을 등장시켜 시민들에게 '사라진 쿠마몬 찾기' 캠페인을 전개, 그 결과 쿠마몬의 매출이 4년 사이 40배로 증가하였다. 세계 유명 도시들의 특징 중 하나는 사람들이 즐겨 찾는 축제가 있다는 것을 상기하자.

대전O시축제를 통해 대전의 도시 브랜딩을 구축하는 것은 물론 대전영시축제의 각종 로고, 노래 등 종합적인 문화예술 관광 콘텐츠 상품을 개발하여 대전이 경제도시로 나가는 과정에 적극 활용하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사설] 최교진 교육장관의 '교권 보호' 언급
  2. [월요논단] 교통약자의 편리한 이동을 위한 공공교통
  3. 지질자원연 창립 77주년, 새 슬로건 'NEO KIGAM 지구를 위한 혁신'
  4. [사설] K-스틸법으로 철강산업 살려내야 한다
  5. 특구재단 16~17일 '대덕특구 딥테크 창업·투자주간'
  1. 대전권 4년제 수시 경쟁률 상승… 한밭대·우송대 선전
  2. [홍석환의 3분 경영] 무능한 리더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
  3. 폭우에 도로 잠기고 나무 쓰러져…당진서 알레르기 환자 긴급 이송
  4. 9월 무더위 계속…16일 충남 서해안 강우
  5. 조선 조운선 '마도4호선' 첫 발굴 10년만에 선체인양…나무못과 볏짚 활용 첫 확인

헤드라인 뉴스


역대 정부 `금강 세종보` 입장 오락가락… 찬반 논쟁 키웠다

역대 정부 '금강 세종보' 입장 오락가락… 찬반 논쟁 키웠다

이재명 새 정부가 금강 세종보 '철거 vs 유지' 사이에서 오락가락 행보를 보이면서, 찬반 양측 모두의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 미래 방향성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이는 이전 정부부터 반복되는 악순환이다. 실제 노무현 정부 당시에는 행복도시 내 '금강 친수보' 건립으로 추진했으나, 문재인 정부에선 주민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철거'란 상호 배치된 흐름을 보였다. 이명박 정부의 '4대강 보'와 태생이 다르나 같은 성격으로 분류되면서다. 지방정부 역시 중립적이고 실용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환경부가 밀어부치기식 정책 추진을 할..

규제도 피하고 통계에도 잡히지 않는 주택신축판매업자 급증
규제도 피하고 통계에도 잡히지 않는 주택신축판매업자 급증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건설 승인을 받지 않고 주택 통계에도 포함되지 않는 ‘주택신축판매업자’가 전국적으로 8만7876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엄격한 주택법을 피하면서 주민 복리시설이나 소방시설 등 엄격한 규제조차 제대로 받지 않는 데다, 정부의 주택통계 작성과정에서도 빠져 부실한 관리를 초래해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박용갑 의원(대전 중구)이 국토교통부로 받은 ‘주택신축판매업을 영위하는 개인·법인 가동사업자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국적으로 모두 8만7876개의 주택신축판매업자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주택신..

정부, 추석 성수품 역대 최대 규모 공급... 최대 900억 투입 과일 등 할인
정부, 추석 성수품 역대 최대 규모 공급... 최대 900억 투입 과일 등 할인

정부가 추석 성수품을 역대 최대 규모인 17만 2000톤을 공급한다. 최대 900억원을 투입해 과일·한우 등 선물 세트를 최대 50% 할인하며, 전국에 2700여 곳의 직거래장터를 개설한다. 정부는 1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이러한 내용의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농·축·수산물의 가격·수급 안정을 위해 공급을 확대한다. 공급 물량은 농산물 5만톤, 축산물 10만 8000톤, 수산물 1만 4000톤 등 17만 2000톤으로, 평시의 1.6배 규모다...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새마을문고 사랑의 책 나눔…‘나눔의 의미 배워요’ 새마을문고 사랑의 책 나눔…‘나눔의 의미 배워요’

  • 추석맞이 자동차 무상점검 추석맞이 자동차 무상점검

  • 제16회 대전시 동구청장배 전국풋살대회 초등3~4학년부 FS오산 우승 제16회 대전시 동구청장배 전국풋살대회 초등3~4학년부 FS오산 우승

  • 제16회 대전시 동구청장배 전국풋살대회 여성부 예선 제16회 대전시 동구청장배 전국풋살대회 여성부 예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