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습일기]여성들은 축구 선수를 좋아해서 축구를 좋아한다? 축구를 좋아하는 여성들의 심리

  • 스포츠
  • 축구

[수습일기]여성들은 축구 선수를 좋아해서 축구를 좋아한다? 축구를 좋아하는 여성들의 심리

여성들은 스포츠를 어떻게 소비할까?

  • 승인 2024-10-18 11:57
  • 수정 2024-11-17 20:56
  • 금상진 기자금상진 기자
남자들은 축구 하는 것을 좋아해서 축구를 좋아하고 여자들은 축구 선수를 좋아해서 축구를 좋아한다? 여러분들은 이 말에 동감하시나요?
요즘 K리그 축구경기장에 가면 여성 팬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과거 남성들만의 전유물로 알려졌던 축구가 요즘에는 여성들도 직접 참여하는 축구로 보편화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K리그 경기장에는 이동국-안정환 등 미남 축구 스타를 응원하는 여고생 팬들로 넘쳐났던 시절이 있었는데요. 전 국민이 붉은악마가 됐던 2002월드컵 당시에도 축구장을 찾는 여성들의 숫자는 많지 않았다고 합니다. 
축구 경기장을 찾는 여성들은 대부분 스타와 맞물려 있다는 의견이 있는데요. 탁월한 능력에 잘생긴 외모까지 더한 스타가 등장했을 때, 축구를 향한 여심(女心)은 더욱 시너지를 낸다는 분석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K리그 경기장을 보면 특출한 미남 스타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경기장을 찾는 20~30대 여성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조규성처럼 얼굴이 잘생긴 선수뿐 아니라 파이팅이 넘치는 황희찬, 귀엽고 청개구리 이미지의 이강인, 우직하고 듬직한 김민재, 두말이 필요 없는 쏘니 손흥민까지 
아아돌 그룹에서나 찾아볼 수 있었던 '팬덤'이 축구장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몇 해 전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예능프로 '골때녀'는 관중석만 앉아 있던 여성들을 필드로 끌어 내리고 있습니다. 조기축구 아저씨들이 장악하고 있던 축구장에 20~30대 여성 축구 동호회가 생겨나기 시작했고 덩달아 축구용품 매출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축구화를 비롯해 축구 조끼와 정강이 보호대의 판매량이 170% 이상 상승했다는 뉴스도 있었는데요. 뮤지컬이나 영화보다 가성비가 높은 티켓값. 월드컵과 A매치로 인해 축구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진 것도 여성들이 축구를 좋아하게 된 이유로 분석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이유들로 여성들이 축구를 직접 하기도 하고 축구장을 찾기도 하고 있는데요. 여성들의 소비를 통해 K스포츠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는 점 스포츠에서의 여풍의 바람은 당분간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중도일보 수습기자 김주혜 였습니다.  
수습기자 김주혜 연습영상 썹네일

김주혜 기자 Klim j h@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인천 남동구, 2026년 이렇게 달라집니다
  2. [한성일이 만난 사람]김운장 신신호텔 그룹 회장(통합 제5대 대전광역시야구소프트볼협회 회장)
  3. 갑천 한빛대교 교각에 물고기떼 수백마리 '기현상'… 사람손으로 흩어내며 종료
  4. 대전경찰, 병원서 의료법 위반여부 조사
  5. 설 연휴 승차권…‘15일부터 예매하세요’
  1. 상소동 얼음동산 ‘겨울나들이’
  2.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배터리·수소연료전지 기반 추진시스템 설계 기본승인
  3. 건양대 김용하 총장, 유학생 실습 현장 방문·격려
  4. 건양대병원 박상현 주임, 의료데이터 활성화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5. 배재대 스포츠문화진흥원, 유학생 대상 ‘피클볼 아카데미’ 운영

헤드라인 뉴스


당정, 원활한 대전충남통합 위해 `내실·속도·결의` 공감

당정, 원활한 대전충남통합 위해 '내실·속도·결의' 공감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원활한 대전·충남 행정통합을 위해 ‘내실과 속도, 결의’ 등 세 가지의 중요성에 공감했다. 13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김민석 국무총리와 민주당 대전·충남 국회의원들과의 간담회에서다. 전면 비공개로 진행한 간담회에서 김 총리는 모두 발언을 통해 "대한민국 변화의 시작이 대전·충남, 충남·대전에서 시작될 것"이라며 "내실과 속도, 결의가 중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충청권 광역통합이 가지는 의미가 정말 크다. 먼저 내실이 있어야 하고 방향이 옳다면 속도감 있게 진행하는 것과 이를 이끌어가는 결의..

문진석 의원 등 독립기념관 이사들, 김형석 관장 해임 촉구
문진석 의원 등 독립기념관 이사들, 김형석 관장 해임 촉구

충남 천안시에 있는 독립기념관 이사들이 김형석 관장의 해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충남 천안시갑)을 비롯해 백범 김구의 증손인 김용만 의원과 김일진·송옥주·유세종·이상수 이사 등은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보훈부 감사 결과에 따르면 김형석 관장은 독립기념관 설립 목적과 정체성을 정면으로 부정하며 법령을 위반하고 기관을 사유화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네 가지를 사유를 들어 해임을 촉구했다. 우선 김 관장의 ‘광복은 연합국의 승리로 얻은 선물’, ‘원자폭탄 두 방으로 일본이 패망, 그 결과..

`대통령·연예인` 방문 효과...세종시 숨은 맛집 수면 위
'대통령·연예인' 방문 효과...세종시 숨은 맛집 수면 위

핵노잼 도시 '세종특별자치시'에 숨겨진 맛집들이 '대통령과 연예인' 방문 효과를 타고 도시 홍보 매개체로 등장하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16일 어진동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보건복지부 업무보고 후 국세청을 찾은 데 이어, 인근 식당가를 깜짝 방문했다. 방문지는 이후 입소문을 타고 지역 사회에 알려진 한솔동 '또바기곰탕'. 이 곳은 이미 지역 사회에서도 잘 알려진 맛집으로 통했다. 곰탕과 소머리곰탕, 도가니탕, 꼬리곰탕류에 구성원 취향에 맞춰 세꼬시 회 또는 무침, 골뱅이, 부추천, 과메기를 곁들이면, 담백한 탕과 조화..

실시간 뉴스

포토뉴스

  • ‘자동차세, 1월 연납하고 할인 받으세요’ ‘자동차세, 1월 연납하고 할인 받으세요’

  • 대목에도 한산한 꽃시장 대목에도 한산한 꽃시장

  • 갑천 물고기떼 수 백마리 이상행동 갑천 물고기떼 수 백마리 이상행동

  • 설 연휴 승차권…‘15일부터 예매하세요’ 설 연휴 승차권…‘15일부터 예매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