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행순찰차도 따돌리는 오토바이… 현장단속 방법 없나?

  • 정치/행정
  • 충남/내포

암행순찰차도 따돌리는 오토바이… 현장단속 방법 없나?

충남 내 교통법규 위반 오토바이 운전자 '대폭 증가'
2023년 5496건→2024년 9442건으로 두 배 가까이↑
"번호판 미부착 등 사후 단속 어려운 운전자도 있어"
현장단속 불응 때 처벌 강화 등 대책마련 필요성 제기

  • 승인 2025-04-28 02:12
  • 신문게재 2025-04-28 6면
  • 오현민 기자오현민 기자
암행순찰차
22일 오후 5시 충남경찰청 앞에서 교통법규 위반 암행순찰차가 교통법규 위반 후 도주하는 오토바이를 단속하기 위해 도심 내 추격전을 벌이고 있다. /사진=오현민 기자
#.22일 오후 5시 충남경찰청 앞 사거리. 맨 앞에서 신호를 대기하며 핸드폰을 만지는 오토바이 운전자는 안전 헬멧이 아닌 캡모자를 쓰고 있다. 신호가 바뀌고 출발과 동시에 경찰청 정문을 나오던 암행순찰차가 사이렌을 켜고 오토바이 운전자를 도로 옆으로 유도하는 손짓을 했다. 오토바이 운전자는 고개를 끄덕거리며 순응하는가 싶더니 이내 속도를 올리면서 암행순찰차를 따돌리기 위해 시내 한복판에서 난폭운전을 벌였다. 도로 위 차들을 이리저리 피하며 곡예운전을 펼치다 불법 유턴 등 차량이 통행할 수 없는 인도까지 올라와 횡단보도를 건너기 위해 대기 중이던 사람들을 위협했고 놀란 가슴을 쓸어내리기도 했다. 교통질서 파괴와 대중들의 안전까지 위협하지만 눈앞에 있어도 잡지 못하는 현실에 경찰들은 한숨만 내쉰다.



충남 일대에서 암행순찰차조차 따돌리는 오토바이들의 무법질주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번호판 미부착은 기본, 경찰의 정지 명령을 무시하고 도심을 질주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현장 단속의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경찰은 현장단속을 위해 암행순찰차 등 단속을 강화하고 있지만 불응하고 도주하는 운전자가 즐비하다 보니 단속에 한계가 있다.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27일 충남경찰청에 따르면, 지역 내 오토바이 단속 강화에 나서고 있지만 적발된 인원은 줄지 않고 있다. 2022년 단속된 오토바이 운전자 수는 6350건에서 2023년 5496건으로 소폭 줄었지만 2024년 경찰이 집중단속을 강화하자 9442건으로 두 배 가까이 늘었다.



다만 경찰은 번호판 미부착이나 악의적으로 번호판을 가리는 경우도 많다며 공식적인 수치보다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이 같은 수법을 방지하기 위해 암행순찰차를 가동해 현장단속에 힘을 싣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현장에 투입된 암행순찰차는 일반 차량과 구분이 어려워 불법 행위를 포착하고 즉각 단속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지만, 오토바이 운전자들은 경찰임을 눈치 채는 순간 고속으로 도주하는 등 암행차량까지 현장단속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문제는 경찰이 오토바이를 무리하게 추격할 경우 오히려 대형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지난달 7일 대전 유성구 일대에서 번호판을 부착하지 않아 경찰에 적발된 10대 오토바이 운전자가 역주행, 신호위반 등 난폭운전을 하며 경찰을 따돌리려 했다는 점에서 지역 내 불안감 역시 가중되는 상황이다.

충남 홍성에 거주하는 A씨(28)는 "최근 배달하는 오토바이가 인도로 다니는 경우나, 청소년으로 보이는 이들이 몰려다니며 헬멧도 착용하지 않고 난폭운전을 하면서 오히려 인도에서 행인들이 오토바이를 피하고 있다"며 "경찰의 현장단속에 불응해 도주하는 이들에 대한 처벌 강화 등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이들은 더 활개치고 다닐 것"이라며 불안감을 토로했다.

도민의 안전과 도주자 추격에 대한 딜레마에 놓인 경찰은 현장단속보다 도민들의 제보나 CCTV를 활용한 추적조사에 치중하고 있는 실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도주하는 오토바이 운전자가 경찰의 추격을 따돌리기 위해 인도 주행이나 좁은 골목 등 행인의 안전을 위협할 땐 추격을 멈춘다"며 "단속 공백을 메우기 위해 고정형 CCTV, 이동식 무인 단속 장비, 드론 감시 등을 단속 장비를 확대 적용해 사후 검거율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내포=오현민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2.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3.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4.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5.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1. [세상보기]시한부 도시
  2. [사설] 같은 EPZ 기준으로 유성구에도 지원해야
  3.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