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광장] 우리 부모님의 경운기…반사판 달아주세요

  • 오피니언
  • 목요광장

[목요광장] 우리 부모님의 경운기…반사판 달아주세요

김영 충남농업기술원장

  • 승인 2025-05-07 10:32
  • 신문게재 2025-05-08 18면
  • 심효준 기자심효준 기자
(목요광장)김영 충남농업기술원장
김영 충남농업기술원장
5월, 6월 논에서는 모내기가 한창이고, 과수원에서는 사과, 배나무 적과 작업, 밭에서는 다양한 채소를 파종하며, 지난해 사용한 비닐을 걷어내는 등 다양한 농작업이 동시에 진행된다. 이 시기야말로 농업인들에게는 한 해 농사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시기로 분주히 움직인다.

또한 바쁜 만큼 농작업 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다. 매년 전국 곳곳에서 크고 작은 농기계 사고가 끊이지 않는다. 농업에 활용되는 기계는 많아졌지만, 농업인의 안전은 여전히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농촌 어디선가는 '예방할 수 있었던 사고'가 벌어지고 있다.



경찰청 교통사고 분석시스템(TAAS)과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업인 재해 현황'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9~2023) 충청남도에서 발생한 농작업 재해 중 약 30%가 5월과 6월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시기에 경운기와 관련된 교통사고 비율이 가장 높다. 우리나라 경운기 보급 대수는 약 52만 3200대로, 트랙터·이앙기·콤바인보다 많다. 이는 경운기가 좁은 농로를 쉽게 이동할 수 있고, 수확물이나 자재 운반이 간편하기 때문이다. 또한 가격이 저렴하고 구조가 단순해 고령 농업인도 어렵지 않게 조작할 수 있어, 아직까지 많은 농가에서 주요 농작업 및 이동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조명장치가 미비하거나 새벽이나 야간 시간대 운행, 안전표지판 부착 미흡 등으로 인해 사고 위험이 매우 높다.

실제 2024년 6월, 청양군의 한 도로에서 야간에 경운기를 몰고 귀가하던 농업인이 뒤따르던 차량과 충돌해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원인은 경운기 뒤편에 야광 반사판이 부착되지 않아 차량 운전자가 식별하기 어려웠던 것으로 조사됐다. 단순한 표지판 하나만으로도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상황이 많다.



경운기는 도로교통법상 자동차에 해당하지 않아 등록이나 번호판 부착 의무는 없지만, 도로를 주행할 경우 반드시 야간식별장치와 반사체 등 안전표지판을 부착해야 한다. 하지만 일부 농가에서는 비용 부담이나 안전장치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등으로 이를 간과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충청남도는 경운기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표지판 무상 보급사업'을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함께 확대 추진하고 있다. 농기계 순회 교육에 참여하면 반사 스티커를 무상으로 배부받을 수 있고, 관할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농기계 임대를 위한 필수 교육에서도 해당 장비를 제공 받을 수 있다.

경운기는 오래전부터 농촌 일상에 깊숙이 자리한 중요한 작업 도구다. 사용 편리함 뒤에 숨어 있는 위험요소에 대해서는 아직 많은 이들이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이제는 '농기계도 도로를 달리는 차량'이라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기본적인 안전장비를 갖추는 것이 농업인의 생명과 직결된다는 점을 모두가 공감해야 한다.

반사판 하나가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면, 부착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 반대로, 그 작은 부주의는 순식간에 돌이킬 수 없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도로 위 경운기는 언제 어디서든 마주칠 수 있는 존재다. 하지만 그 존재를 운전자가 인식하지 못한다면, 농업인의 생명은 매 순간 위협받게 된다.

주변에 경운기를 자주 운행하는 부모님이나 이웃이 있다면, 한 번쯤 경운기 뒤편을 점검해보는 건 어떨까. 반사 스티커 하나가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다는 사실을 나누는 것만으로도, 농촌을 더 안전한 공간으로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바쁜 농번기, 농사일에 앞서 경운기 뒤편을 살펴보는 작은 실천과 안전에 대한 마음가짐이 지금 우리 농촌에 우선되어야 한다. /김영 충남농업기술원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곡교천 탕정지구 연계사업' 밑그림 그려졌다"
  2. "방문 환경 개선" 양산 천성산 미타암, 새 공양간 건립공사 준공
  3.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4.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5. 낮고 낡아 위험했던 대전버드내초 울타리 교체 완료 "선제 대응"
  1. 대전우리병원, 척추내시경술 국제 교육 스파인워커아카데미 업무협약
  2.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심장­호흡재활센터 개소
  3. 유등교 중고 복공판 사용 형사고발로 이어져…안전성 이슈 재점화
  4. [라이즈 현안 점검] 대학 졸업자 지역 취업 증가 목표…실현 가능할까?
  5. 충남대병원 안순기 예방관리센터장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헤드라인 뉴스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기획] 철도가 바꾸는 생활지도… 2030년대 충청 '30분 생활권'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대전~옥천 연장, CTX(광역급행철도)가 2030년대 중반까지 순차적으로 개통될 경우, 대전·세종·충북을 오가는 시민들의 생활권은 지금과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가장 큰 변화는 이동시간 단축이다. 현재 대전 도심에서 세종 정부청사까지는 교통 상황에 따라 40~50분이 걸리지만, CTX와 광역철도가 연결되면 통근 시간은 20~30분대로 줄어든다. 세종 근무자의 대전 거주, 혹은 대전 근무자의 세종 거주가 현실적인 선택지가 된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교통체증에 따른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젊은 직장인과 공무원의..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美 연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원·달러 환율 향방은?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10일(현지시간) 고용 둔화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이로 인해 한미 간 금리 차이가 줄어들면서, 최근 1500원대를 위협했던 원·달러 환율에 숨통이 트일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준금리를 기존 3.75∼4.00%에서 3.50∼3.75%로 내렸다. 이는 올해 9월과 10월에 이은 3번 연속 금리 인하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2.50%)과 미국 사이의 금리차는 상단 기준 1.25%포인트로 좁혀졌다. 파월 의장은..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