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대 "충북대와 통합은 생존이자 비전, 반대 움직임 유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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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대 "충북대와 통합은 생존이자 비전, 반대 움직임 유감"

글로컬대학30 사업추진단 기자회견 열어 "구성원 80% 이상 지지" 강조
"통합 무산 시 재정지원 끊기고 대학 존립 위기 초래할 것" 우려 표명

  • 승인 2025-05-07 10:56
  • 홍주표 기자홍주표 기자
한국교통대 기자회견
7일 한국교통대 글로컬대학30 사업추진단이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한국교통대-충북대 통합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가 충북대학교와의 통합을 놓고 일부 지역사회의 반대 움직임에 우려를 표하며, 통합 필요성과 구성원들의 확고한 추진 의지를 재확인했다.

한국교통대 강혁진 글로컬대학30 사업추진단장과 구성원들은 7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교수, 직원, 조교, 학생 등 구성원 3주체의 80% 이상이 통합을 지지하고 있다"며 "지역사회 일부에서 제기되는 통합 반대 움직임에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들이 밝힌 입장문에 따르면 한국교통대는 2025년 2월 20일 교육부에 충북대와의 통합신청서를 제출했으며, 3월 이후부터 현재까지 총 4차례의 통합심사위원회가 열렸다.

이어 올해 상반기 중 통합 승인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며, 2027년 3월 새로운 통합대학이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사업추진단은 "양 대학의 통합은 흡수통합이 아닌, 캠퍼스 간 균형발전을 추구하는 수평적 통합"이라며 "캠퍼스총장 제도 도입과 캠퍼스별 특성화 전략을 통해 각 지역의 발전 기반을 독립적으로 구축하는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학령인구 감소와 지역소멸에 대응하고, 지역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대학의 책무를 강화하기 위해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통합이 무산될 경우, '글로컬대학30' 지정이 취소되고 대규모 재정지원이 중단돼 대학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사업추진단은 통합을 통해 지역혁신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최근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한 미래 자동차, 항공·드론, 바이오헬스 분야의 첨단학과 증원과 2026학년도 이 분야 신입생 전액 장학금 지원 계획은 이미 진행 중인 성과라고 설명했다.

특히 "통합 이후 양 대학은 국내 2위 규모의 대형 국립대학으로 성장하게 되며, 지역 주력산업 분야에 연구역량을 집중해 QS 세계대학순위 100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대학 자원을 효율적으로 공유함으로써 세계적 수준의 교육 및 연구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업추진단은 이미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에서 충북대와 공동 협력하고 있으며, 4월 공모를 통해 5년간 약 700억 원 규모의 재정지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2년간의 통합 논의를 통해 모든 구성원이 통합 합의내용과 추진 내용에 깊이 공감하고 동의했다"며 "대학본부는 이러한 구성원의 동의를 바탕으로 통합을 책임 있게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내린 현명한 결정을 외면한 채, 대안 없는 반대를 지속하는 것은 대학의 미래와 지역 발전을 위한 공동의 노력에 심각한 장애가 될 수 있다"며 "지금은 대학과 지역사회가 함께 지혜를 모아 상생의 길로 나아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통합을 통한 혁신 극대화로 지역과 함께 세계로'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지역사회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충주=홍주표 기자 321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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